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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교육심리학 이론 정리 27. REBT상담, 현실치료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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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REBT상담, 현실치료 상담

1 REBT 상담


1) REBT상담
합리적 정서행동 치료(REBT: 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  Albert Ellies가 창안한 상담

 

2) 인지정서행동상담(REBT 상담)의 인간관
♣  인간은 외부적인 어떤 조건에 의해서보다도 자기 스스로가 자신의 정서적 혼란을 일으키는
여건을 만듦
♣  인간은 사실을 왜곡하고 불필요한 정서적 혼란을 일으키는 생득적, 문화적 경향성을 가지고
있음
♣  인간은 자신에게 정서적 혼란을 일으키는 생각을 만들어냄
♣  인간은 동시에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한다. 이들 사고, 감정, 행동은 서로 중대한 영향을 미침


⑴ 주요개념
① 합리적 신념
- 우리가 행동을 합리적이고 효과적으로 통제하는 것으로 객관적 현실에 근거하여 다른 사
람과의 불필요한 갈등을 피하고, 편안한 감정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사고
② 비합리적인 신념
- 우리의 안정된 삶을 방해
- 많은 정서
사회적 문제를 야기
- 주로 어린 시절부터 부모나 문화로부터 영향을 받아 형성된 것
- 논리적으로 일치하지 않고, 절대적인 특징
w 인정 욕구
w 비난 경향
w 의존성
w 높은 자기 기대감
w 지나친 염려
w 좌절에 대한 반응
w 완벽성
w 정서적 무책임
w 문제 회피
w 무력감

 

⑵ 상담방법
♣  행동을 하기 전 혹은 하는 동안 스스로에게 무엇을 말하였는가에 따라 문제행동이 결정된다
고 봄. 따라서 상담은 내담자가 비합리적이고 부적절한 자기언어를 인식하고 보다 합리적이
고 긍정적인 자기언어로 대체하도록 돕는 것

 

[합리적 정서 상담과정]

 

⑶ 상담과정 : ABCDE
♣  선행사건(Antecedent events)
- 가족 간의 다툼, 시험에서의 실패, 친구의 비난과 같은 일반적으로 어떤 감정의 동요나 행
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건을 의미
♣  신념 체계(Belief system)
- 어떤 사건이나 행위 등과 같은 환경적 자극에 대해서 각 개인이 가지게 되는 태도 또는
그의 신념 체계 나 사고방식
♣  결과(Consequences)
- 선행 사건을 경험한 뒤 개인의 신념 체계를 통해 사건을 해석함으로써 생기는 정서적, 행
동적 결과
♣  논박하기(Disputing)
- 자신과 외부 현실에 대한 내담자의 왜곡된 사고와 신념을 논박하는 것을 의미
♣  효과(Effect)
- 논박하기의 결과로 나타난 효과

 

2 현실치료 상담


1) 현실치료 상담
⑴ 현실치료 상담의 인간관
♣  William Glasser가 개발
♣  정신분석의 정신적 결정론을 반대
♣  인간은 자기결정이 가능한 존재
♣  인간은 자유롭고 자신의 목표를 스스로 선택하고자 하는 욕구를 지님
♣  인간은 선택에 대한 책임을 스스로 짐
♣  긍정적인 인간관


⑵ 기본욕구
♣  생리적 욕구(생존욕구)와 심리적 욕구(소속의 욕구, 힘 욕구, 자유욕구, 즐거움 욕구)
① 생존욕구
- 자신의 삶과 건강 유지와 관련된 욕구
- 신체를 보존하고 살아 있고자 하는 속성
- 예) 음식을 먹고, 추울 때 옷을 껴입고, 갈증이 나면 물을 마시고 싶어 하는 것
② 소속의 욕구
∙ 사랑하고 나누고, 협력하고자 하는 인간의 속성
∙ 예) 결혼하거나 친구를 사귀는 것, 또래집단에 가담하는 것, 가정주부들이 계모임에 가
는 것, 학교 동창회나 단체에 가입하고 상징적인 배지를 달고 다니는 것
③ 힘 욕구
∙ 경쟁하고, 무엇을 성취하고, 중요한 존재이고 싶어 하는 속성
∙ 예) 남보다 공부를 잘하고, 멋진 옷을 입으며, 부자가 되고, 남보다 좋은 것을 가지며,
권력과 능력을 소유하려 하는 것
④ 자유욕구
∙ 이동하고 선택하는 것을 마음대로 하고 싶어 하는 속성
∙ 예) 원하는 곳에서 살고 대인관계와 종교 활동 등을 포함한 삶의 모든 영역에서 어떤
방법으로 삶을 영위해 나갈지 선택
⑤ 즐거움 욕구
∙ 새로운 것을 배우고 놀이를 통해 즐기고자 하는 속성
∙ 예) 오락을 하고, 노래를 부르고, TV를 보거나 스포츠를 관람하고, 직접 운동을 하기도


⑶ 현실치료 상담의 특징
∙ 내담자가 정신질환을 앓고 있다는 인식을 용납하지 않는다.
∙ 내담자의 과거나 미래보다는 현재에 초점을 둔다.
∙ 무의식적인 행동의 원인을 배제하며 행동의 진단보다는 욕구 및 바람과 비교하여 그
행동 선택을 평가함에 초점을 맞춘다.
∙ 행동의 도덕성과 책임성을 강조한다.


⑷ 상담과정과 기법
① 바람 탐색(W: want)
∙ 개인의 바람, 욕구, 지각을 탐색
∙ What do you want?(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이지요?)라고 질문을 함으로써 내담자
의 욕구를 총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함
② 현재 행동 탐색(D: doing)
∙ What are you doing?(당신은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 현실상담 상담자는 내담자가 스스로 통제하고 선택할 수 있는 활동을 스스로 탐색하도
록 돕는 것을 강조. 전체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활동하기를 바꿈으로써 내담자가
가지고 있던 우울, 분노, 외로움 등의 느끼기와 생리적 반응까지 변화시킬 수 있기 때

③ 평가하기(E: evaluate)
∙ 이 단계는 내담자가 자신의 현재 행동과 바람과의 관계를 스스로 평가해 보도록 하는 것
∙ 상담자가 이 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질문은 “ 당신의 지금의 행동이 당신에게 도움
이 된다고 봅니까?”, “당신이 지금하고 있는 것은 당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얻는
데 도움이 됩니까?”
④ 계획하기(P: plan)
∙ 행동변화를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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