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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교육심리학 이론 정리 24. 생활지도의 활동, 상담과심리치료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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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생활지도의 활동, 상담과심리치료의 관계

 

1 생활지도의 과정


1) 생활지도의 정의


학교에서 행해지는 교육활동은 ‘교과지도’와 ‘생활지도’로 구분
☞  생활지도란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당면하는 문제, 즉 가정교육직업신체정서인성
적인 제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조직적인 활동
☞  생활지도란 결국 학생으로 하여금 모든 생활에 잘 적응하도록 도와주는 활동, 즉 자기지도와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활동


2) 생활지도의 영역


(1) 교육지도
☞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개성, 흥미, 능력 등에 부합되는 학습활동을 전개하는 데 필요한
정보나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계발하도록 돕는 활동
(2) 진로지도
☞  각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대한 의식을 고취하고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의 결정과 그에
필요한 활동들을 실행할 수 있도록 돕는 생활지도의 영역
(3) 인성지도
☞  성격지도 또는 인격지도라고도 함
☞  개인의 건전한 인성의 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지도활동
(4) 사회성 지도
☞  대인관계를 통하여 자기를 성장성숙시킬 수 있는 방법 지도, 학생의 교양, 이성교제, 의사
전달의 합리적인 방법, 부모와 자녀 간의 관계, 교우관계, 집단활동 등을 말함
(5) 건강지도
☞  개인의 신체적 발달유지와 증진을 위한 적절한 조언과 조력으로 신체적 건강, 정서적 건강,
공중위생의 이해, 안전교육, 정신위생 등이 포함
(6) 여가선용 지도
☞  개개인이 여가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도록 하는 것을 말함
(7) 가정생활 지도
☞  학생들이 가족 구성원으로서 원만한 가정생활을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

(8) 성교육
☞  남자와 여자의 신체심리적 특징과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남녀 간의 대인관계를 건
전하게 유지
발전시켜 나가도록 지도하는 활동


3) 생활지도의 과정

(1) 학생조사활동
☞  생활지도 중 가장 기초적인 활동으로 학생들을 개별적으로 이해하는 데 필요한 정보자료를
조사
수집해석기록하는 활동
(2) 정보활동
☞  개인의 생활환경과 문제에 관련된 학업직업건강여가선용 등 교내외의 광범위한 정보
를 제공해 주는 활동
(3) 상담활동
☞  문제를 실제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상담활동이 체계적으로 전개
☞  상담활동은 생활지도의 핵심적인 활동
(4) 정치활동
☞  상담활동에 의해 문제가 해결되면, 그 학생을 적재적소에 배치
(5) 추후활동
☞  지도를 받은 학생이 그 지도를 통하여 어느 정도로 건전하게 적응을 하는가를 알아보고 계
속적인 지도를 하는 활동

 

2 상담과 심리치료의 차이점


1) 생활지도상담심리치료의 관계


☞  생활지도와 상담 및 심리치료는 어디에 중점을 두느냐에 따라서 그 의미가 구분
☞  3영역은 완전히 구분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상호 유기적인 관련성을 가지고 있음
☞  넓은 의미에서 볼 때, 생활지도에는 상담과 심리치료의 개념이 포함

 

2) 상담과 심리치료의 차이

 

상담 심리치료
정상인을 대상으로 한다. 환자(비정상인)를 대상으로 한다.
현실적 불안에 근거한 의식의 세계를 다룬다. 신경증적 불안에 근거한 무의식의 갈등을 다룬다.
교육·직업·결혼 등의 선택과 결정의 문제를 다룬다.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감정의 갈등을 다룬다.
성장과 발달을 촉진한다. 장애를 제거하거나 완화시킨다.
목적이 예방에 있다. 목적은 치료와 교정에 있다.
학교·상담소 같은 곳에서 교육학·심리학· 사회사업학
등의 분야에서 훈련받은 상담자가 수행하는 심리적인
조력과정이다.
의학이나 임상심리학 분야에서 훈련 받은 상담자가
병원을 중심으로 수행하는 심리적 조력과정이다.
내담자의 문제를 질병의 문제로 보지 않는다. 심리적 문제를 일종의 질병으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다.
상담은 단기간을 소요한다. 심리치료는 장시간을 소요한다.
상담과 심리치료는 다 같이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려는 것이다.

 

3) 상담자의 태도


⑴ 효과적인 경청
☞  경청할 때 피해야 할 것은 주로 머리로 듣고, 감정을 부인하며, 내담자가 말한 것에 관한 이
성적 평가에 주로 관심을 두는 태도
☞  반응하기에 앞서 내담자가 자신에 관해 말할 충분한 시간을 줌
☞  때로는 고개를 끄덕이고, 미소짓고, ‘음~~’이라고 하면서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는 것을 보여

☞  내담자를 쳐다보고 자주 눈을 맞추면서, 시계를 보는 것을 삼가

 

⑵ 비밀보장
☞  내담자가 묻지 않더라도 상담 중에 이야기하는 내용은 철저하게 비밀보장이 된다는 사실을
알려줄 필요가 있음
☞  비밀보장의 예외(내담자가 자살에 대한 생각, 내담자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입을 가
능성이 있을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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