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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교육심리학 이론 정리 25. 정신분석상담, 행동주의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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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정신분석상담, 행동주의 상담

1 정신분석 상담의 인간관과 상담기법


1) 정신분석 상담
(1) 인간관
Freud는 인간의 행동은 무의식적인 힘을 통해 나타난다고 주장
♠  인간은 그들의 생리적 충동과 본능에 의해 지배됨
♠  인간은 생물학적이고 반사회적이며 비합리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그의 인간 본성에 대한 관
점은 결정론적임. 즉, 인간의 행동이 무의식적 동기와 생물학적 욕구 및 충동 그리고 생후 5
년간의 생활 경험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봄


(2) 상담의 목표
♠  무의식을 의식화하여 개인 성격구조를 수정.
♠  본능적 충동에 따르지 않고 현실에 맞게 행동하도록 자아 강화


(3) 상담의 과정
① 개시 단계(시작단계)
- 내담자의 갈등, 부정적 감정(불안, 죄의식) 등 도움을 필요로 하는 심리적 불편을 말하기
시작
- 내담자가 정신분석에 적절한 사람인지와 그가 제시한 문제가 정신분석에 적합한지를 평가
하여 상담계약을 맺고 상담 관계를 발전시키며, 내담자 문제에 대한 기본적인 역동을 탐
색하는 단계
② 전이 발달단계
- 내담자가 과거에 부모나 양육자 등 의미 있는 타인들에게 느꼈던 감정을 현재의 상담자에
게 동일하게 느끼는 것을 전이라 함.
- 전이단계는 정신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고비
- 상담자는 내담자의 언어내용에서 갈등의 핵심, 주제내용과 관련된 행동 측면을 추리하며
전이현상에서 내담자의 갈등이 표면화되도록 함.
③ 훈습 단계
- 내담자의 통찰을 변화로 이끄는 것을 방해하는 저항을 점진적으로 정교하게 탐색하는 것
을 훈습이라 함.
- 훈습 단계는 내담자로 하여금 통찰한 것을 실생활로 옮겨 가는 과정
④ 전이해결 단계
- 내담자의 호소 문제가 해결되었다면 정신분석 상담은 종결

 

(4) 상담기법
① 자유연상
- 내담자의 마음속에 떠오르는 생각, 느낌, 심상을 긍정적인 것이든 부정적인 것이든 상관없
이 무엇이든 떠오르는 대로 말하도록 하는 기법
- 자유연상에서는 내담자에 대한 비판 금지
- 자유연상은 내담자가 억압한 무의식에 숨겨진 진실을 찾기 위해 사용
② 꿈의 분석
- 꿈을 통해 드러난 내담자의 무의식적 소망과 갈등을 분석하여 정신의 무의식적 활동을 이
해하게 하고 통찰에 이르도록 하는 과정
- 꿈의 분석을 통해 내담자는 내담자의 무의식 속에 억압된 욕구와 본능적 충동을 찾아내고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호소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획득하도록 도와줌
③ 저항의 분석
- 저항이란 내담자가 두려워하고 불안해서 피하거나 숨기고자 하는 것으로서, 무의식적으로
작용
- 자유연상 과정에서 내담자들은 저항을 나타냄. 이런 저항들은 회상하기 괴롭거나 개인의
생활이나 적개심과 관련된 것, 또는 화나게 하는 감정들이 억압된 것을 의식으로 표현하
기를 방해하기 때문에 나타남
- 상담자는 저항을 일으키는 행동을 해석하여 내담자로 하여금 무의식적 갈등을 이해하고
통찰하도록 도움으로써 그러한 저항을 잘 처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주요함
④ 전이의 분석
- 전이란 내담자가 과거에 경험했던 감정
갈등태도욕망기대 등을 현재 상황의 상담
자에게 동일시함으로써 나타내려는 것
- 긍정적 전이 : 전이가 사랑이나 존경심과 같은 것으로 나타나는 것
- 부정적 전이 : 적개심이나 시기와 같은 부정적인 감정이 전이되는 것

 

2 행동주의 상담의 인간관과 상담기법


1) 행동주의 상담
♠  학습원리에 기초를 두고 시행되는 심리상담
♠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 및 절차를 적용하여 심리적 장애를 평가하고 상담을 하는 것


⑴ 인간관
♠  인간행동이 복잡하기는 하나 원칙적으로 예측이 가능
♠  현재의 행동은 어떤 선행조건에 의해 결정된다고 봄
♠  인간의 의식은 믿을 수 없기 때문에 비과학적이라 보고, 중요한 것은 관찰 가능한 행동뿐이
며 그것만이 과학적 자료가 될 수 있다고 전제


⑵ 행동주의 상담의 특징
♠  관찰 가능한 행동에 관심
♠  실험실에서 이루어진 동물의 행동에 관한 경험적 연구에 근거하여 이루어진 지식을 인간행
동에 적용하여 인간의 이상 행동이 학습된 것이며 이상행동은 다른 행동과 마찬가지로 재학
습시킬 수 있음
♠  인간의 모든 행동은 다 같은 학습원리에 의해서 습득된 것
♠  바람직하지 않은 부적응 행동 내지 이상심리는 행동수정, 즉 재 조건화 내지 재학습에 의해
서 교정될 수 있음


⑶ 상호제지이론
♠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을 근거로 하여 울페가 주장
♠  고양이에게 전기충격을 가하여 심한 불안반응을 하도록 조건화한 다음, 고양이가 배가 고플
때 음식을 주면서 전기 충격을 가하였더니 불안해 하지 않음. 이는 고양이가 학습한 불안이
음식을 먹는 행동에 의하여 제지된 것을 나타냄. 배고픈 고양이의 음식 먹는 행동이 불안반
응을 억제하는 것을 상호제지라 함
♠  기본 관점: 신경증적 반응이란 그것과 대립되거나 양립할 수 없는 다른 강력한 반응에 의해
제지될 수 있음
♠  상담기법: 체계적 둔감법은 심층적인 근육긴장 이완훈련→불안위계 작성→불안위계에 따른
체계적인 자극 제시의 과정을 통해서 불안과 공포를 치료하는 기법


⑷ 행동수정기법
① 행동계약
- 상담자와 내담자가 어떤 행동을 어떻게 얼마나 할 것이며, 성공적으로 수행한 행동에 대
하여 어떠한 보상을 주기로 계약을 맺고 상담자와 내담자가 그대로 시행하는 방법

② 토큰 이코노미 제도
- 어떤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서도 상표를 주고 일정한 숫자의 상표가 모이면 이를 먹는 것,
마시는 것, 노는 것, 어디에 가는 것 같은 다른 강화 자극으로 바꿀 수 있도록 하는 제도
③ 타임아웃
-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이 나타났을 때 긍정적 강화를 받을 기회를 일시적으로 박탈함으로
써 행동을 수정하는 기법
- 10분 이내의 짧은 시간을 설정하여 이용할 때 효과적
- 예) 수업 진행을 방해하는 아동에게 5분 동안 복도에 나가 있도록 격리시키면 수업방해
행동이 감소되거나 제거된다는 원리
④ 혐오기술
- 일시적으로 만족을 주지만 장기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대하여 혐오자극을 사용하
여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소시키는 것
- 바람직하지 않은 증상이 나타날 때마다 고통스러운 혐오자극인 부정적인 경험을 하게 하
여 문제행동을 변화시키는 방법
- 혐오치료의 대상: 알코올 중독, 약물중독 등과 같은 이상행동
- 혐오자극으로는 구토제, 전기쇼크가 사용되는데 윤리적인 논쟁의 여지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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