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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교육심리학 이론 정리 23. 문항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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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문항에 대한 이해

1 선택형 문항


1) 검사에 대한 이해


⑴ 측정
무엇인가를 재려는 행위
♣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측정은 주로 인간의 보이지 않는 속성 중에 인지적 영역인 학업성취도
를 측정
♣  잠재적인 특성을 재는 것이기 때문에 측정 자체의 어려움이 따름
♣  적절한 도구를 이용해서 측정해야 함

 

⑵ 문항유형
♣  피험자 반응 유형에 따라 선택형 문항과 서답형 문항으로 구분
☞  선택형 문항은 진위형, 선다형, 연결형으로 문항과 함께 피험자가 답으로 선택할 수 있
는 답지가 주어지므로 추측에 의해 답을 선택할 수 있음
♣  채점자의 주관성 개입 여부에 따라 객관형 문항과 주관형 문항으로 구분
☞  객관형 문항은 진위형, 선다형, 연결형, 단답형 문항으로 채점자가 다르더라도 주관성이
개입되지 않아 같은 점수가 나옴

 

⑶ 선택형 문항
♣  채점에 있어서 개인의 주관적 판단이나 의견의 개입을 배제할 수 있기 때문에 각급 학교의
각종시험뿐만 아니라 공무원시험, 회사 입사시험에 이르기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음
① 진위형
- 진술문 내용의 진위, 정오를 기호나 부호로 대답하게 하는 방법
- 예) 다음의 문장을 읽고 맞으면 ○, 틀리면 ×표를 ( )속에 기입하시오.
Skinner는 고전적 조건형성의 학습이론가이다.( )
- 문항을 제작할 때 정답의 유형이 고정되지 않고 무선적이 되게 함
- 단위 평가시간에 많은 양의 문항을 출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채점을 신뢰롭고, 빨리, 객관적으로 할 수 있음
- 양자택일하는 형식으로 되어 피험자의 추측이나 우연에 의해 답이 결정되는 결함이 있음
② 선다형
- 객관식 검사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형식으로 앞에 문두가 있고, 4, 5개의 답지로 구성
- 피검자는 이 답지 중에서 문두가 요구하고 있는 바른 답을 가려내는 형식
- 예) 학생의 잠재적 능력과 성취 정도에 대해 관찰, 면담, 서술형 문항 등 비 수량적 자료
를 통해 평가하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양적평가
② 질적평가

③ 속도평가
④ 역량평가
- 질문이 무엇을 묻는지가 명확하여야 함. 질문이 모호하면 피험자는 답지를 보고 응답하기
때문에, 답지를 읽지 않고 질문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함.
- 답지들의 형태를 유사하게 함.
- 채점이 쉽고 객관적이며, 기계적으로 할 수 있어서 객관성, 신뢰성을 높임
- 다른 선택형에 비해 추측의 요인이 적게 작용
③ 연결형
- 연결형은 대개 전제와 답지의 두 군으로 구성

- 예) 다음 A항의 사람과 관계있는 것을 B항에서 골라 문항번호를 ( )안에 적어 넣으시오.
A항 B항

( ) ① 파블로프
( ) ② 쏜다이크
( ) ③ 스키너
( ) ④ 쾰러
① 고양이
② 개
③ 침팬지
④ 쥐

- 전제와 답지들은 가능한 짧게 제작
- 전제군과 답지군은 같은 페이지에 인쇄되도록 함
- 지시문이 명확

 

⑷ 선택형 문항의 장단점
① 장점
- 채점이 객관성이 유지됨으로써 검사의 신뢰도를 높여줌
- 학습내용을 풍부하고 다양하게 포괄적으로 출제가능
- 채점이 용이하고 통계 처리 및 분석이 매우 용이하며, 비교적 정확하게 산출가능
② 단점
- 단순한 단편적 지식의 기억력을 측정하는데 그칠 우려가 있음
- 자기표현과 창의성을 발휘하는 기회가 제한됨

 

2 서답형 문항


1) 서답형


♣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배려를 한다면 선택형의 단점이 보완될 수 있으며, 권장될 만한 문
항 형식

 

⑴ 문항유형
♣  피험자 반응 유형에 따라 선택형 문항과 서답형 문항으로 구분
서답형 문항은 단답형과 서술형으로 피험자 스스로 직접 답안을 작성해야 함. 문항에 답
지가 주어지 지 않아 추측에 의해 응답할 수 없음
♣  채점자의 주관성 개입 여부에 따라 객관형 문항과 주관형 문항으로 구분
☞  주관형 문항은 서술형 문항으로 채점자 주관의 개입 여지가 있어 채점자가 누구냐에 따
라 부여되는 점수가 달라질 수 있음.
※ 단답형 문항은 서답형 문항에 속하면서도 객관형 문항에 속해 주관성에 영향을 받지 않고 채
점에 대한 부담을 덜고자 할 때 활용하기 좋음
① 단답형
- 가능한 한 간단한 형태의 응답이 되도록 질문
- 간단한 개념, 용어, 법칙, 공식 등 직접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지식의 재생을 검사하는 것
- 가장 오랫동안 사용한 문항 형식
- 예) 3.1운동은 언제 일어났는가?( 년 월 일)
② 서술형
- 답을 문장으로 표현하며, 학습자의 능력을 충분히 반응할 수 있으나, 채점에 있어서 매우
주관적 판단이 되기 쉽고 객관성이 희박하다는 것이 큰 결함
- 채점상의 객관성만 보장된다면, 서술형은 객관식 검사가 측정할 수 없는 이해력, 사고력,
종합력, 표현력 등 고등정신기능 측정으로서 가장 좋은 측정도구가 될 수 있음.

 

⑵ 서술형 문항의 장단점
① 장점
- 문항 작성이나 실시방법이 매우 용이
- 해답에 대해서 제한을 받지 않고, 자유로이 반응하고 표현할 수 있게 함
- 객관식 검사에서 측정할 수 없는 고등정신 기능까지 측정이 가능
- 학습자의 학습습관을 개선해 줌
② 단점
- 채점에 있어서 주관적 판단이 개입하기 쉽기 때문에 객관성이 낮고 신빙성이 적음
- 문항수의 제한을 받기 때문에 평가내용을 광범위하게 포괄적으로 다루기가 곤란
- 채점에 대한 소요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고 통계적 처리가 매우 어려움

 

2) 평가도구의 양호도


♣  공정한 평가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좋은 측정도구나 검사도구를 사용해야 함.
⑴ 타당도
♣  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재려고 하는 그 무엇을 제대로 측정하고 있느냐의 문제
☞  적성을 재는 검사는 적성을 측정해야지 지능을 측정해서는 안됨
☞  국사교사가 학생들의 국사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제작한 평가문항이 국어의 독해력이 부
족한 학생이 해결할 수 없는 문항이라면 잘못 제작된 문항이라 할 수 있음. 이러한 국사
문항은 국사의 능력을 재는 것이 아니라 독해력을 측정하고 있기 때문

 

⑵ 신뢰도
♣  어떻게 일관성 또는 안정성 있게 측정하느냐를 검토하는 것
♣  재려고 하는 수량을 오차없이 측정했을 때 신뢰롭게 측정하였다고 할 수 있으며 신뢰도가
높다고 할 수 있음
♣  대부분의 신뢰도는 두 검사 점수의 상관계수로 표시하며 가장 클 때가 1이고 작을 때, 즉 신
뢰도가 없을 때는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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