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 인본주의 상담
1 인간중심상담의 개념
1) 인본주의 상담
♣ 정신분석이나 행동주의가 가지고 있는 결정론에 반대하여 인간의 자유의지를 강조
♣ 인본주의자들은 개인의 자유의지 외에도 자기실현을 향한 욕구를 강조
⑴ 인간관
♣ 인간을 자유로운 존재로 봄
♣ 인간은 사회적, 미래지향적인 존재이며 자아실현 의지와 선한 마음을 갖고 태어남
♣ 인간은 본래 부적응 상태를 극복하고 건강한 정신 상태를 되찾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
다고 믿기 때문에 상담 진행의 책임을 내담자에게 맡김
♣ 내담자 역시 상담자의 지시에 단순히 따르기만 하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님. 상담과정에서 일
차적 책임을 지는 능동적인 존재
⑵ 인간중심상담
♣ 1940년대 Rogers에 의해 개발된 상담
♣ 정신분석이나 지시적 상담과는 다른 입장
♣ 상담자의 온화함과 반응성, 내담자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분위기,
아무런 강압을 받지 않는 관계를 특징으로 하는 비지시적 상담을 강조
① 주요개념
가. 자아실현경향성
w 모든 유기체는 자신을 유지하고, 실현하며, 향상시키려는 하나의 기본적인 경향성이라
고 할 수 있는 실현경향성을 가지고 있음
w 인간에게는 심리적 차원에서의 실현화 경향도 있는데 이를 자아실현 경향성이라 함.
w 자신을 유지시키거나 향상시키고자 인간의 모든 능력을 개발하는 유기체의 선천적인
경향성
나.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w 자신의 유기체를 신뢰
w 경험에 개방적
w 창조적
w 제약이나 억제 없이 선택의 자유를 가짐
② 인간중심 상담의 상담목표
- 내담자가 자아실현할 수 있도록 조력
-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이 되도록 조력
③ 인간중심 상담의 상담자 태도
가. 공감적 이해
w 여기-지금에서 나타나는 내담자의 감정과 경험을 상담자가 민감하고 정확하게 이해
하고 전달해주는 것
나.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w 내담자를 있는 그대로의 한 인간으로서 존중한다는 의미
w 내담자의 감정, 사고, 행동이 좋거나 나쁘다는 평가나 판단의 영향은 받지 않음
다. 진솔성
w 진실성, 투명성, 솔직성, 일치성, 일관성 등으로 표현
w 상담자가 내담자를 대할 때 떠오른 생각이나 느낌을 진솔하고 솔직하게 있는 그대로
표현하는 것
⑶ 지시적 상담과 비지시적 상담의 비교
지시적 상담 | 비지시적 상담 | |
인간관 | 인간은 선하나 문화적 갈등이 심함 | 인간은 생득적으로 선함 |
주도자 | 상담자(교사) | 피상담자(내담자, 학생) |
대책 | 자료를 수집 | 상담관계의 수립 |
진단 | 개인을 진단하기 위한 모든 자료가 필요 | 진단배제, 과거보다 현재장면이 중요 |
방법 | 지시, 충고 | 자율적으로 자기문제해결 |
2 게슈탈트 상담
1) 게슈탈트 상담
♣ 1940년대 Perls에 의해 개발된 상담
♣ 게슈탈트는 전체, 형태, 체제라는 의미(독일어)
♣ 게슈탈트는 자신이 처한 상황과 환경의 맥락을 고려하여 자신의 내적 욕구나 감정을 나타내
게 되는 행동동기
♣ 인간은 자신의 신체, 감각, 사고, 정서, 지각 등을 완벽하게 자각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
♣ 현대인들이 삶에서 기쁨의 순간을 놓치고, 슬픔과 좌절, 분노 등의 감정을 억압하며, 기본적
생리적 욕구인 식사, 운동, 휴식마저 무시하고 살아가고 있는 것을 매우 심각하게 생각
♣ 인간은 자신의 자유의지에 의해 선택하고, 자기행동에 대해 책임질 수 있고, 통합적, 전체적
으로 기능하며 완성을 추구하는 되어가는 과정적 존재
⑴ 주요개념
① 여기-지금(here & now)
- 여기-지금의 사람을 심리적으로 건강한 사람으로 봄
- 여기-지금이란 과거나 미래보다는 현재에 초점을 두는 것
- 상담자는 내담자의 과거를 현재로 가져올 것을 격려
② 전경-배경
- 인간의 관심과 지각의 초점이 되는 부분은 전경
- 인간의 관심에서 멀어져 뒤로 물러나게 되는 부분은 배경
- 건강한 사람은 전경과 배경이 매우 빨리 변하는데, 이는 자신에게 중요한 게슈탈트를 매
순간 전경으로 떠올려 해결한 후 배경으로 물리고 또 다른 게슈탈트를 형성한다는 의미
③ 알아차림
- 자신과 만나기 위해 끊임없이 생각하고, 느끼며, 감지하고, 행동하는 것을 인식하고 알아
차리는 것
④ 책임감
- 내담자들이 경험하고 행동하는 것은 무엇이든 타인의 탓이 아니라 자기 자신이 져야할 책임
⑤ 미해결과제
- 게슈탈트를 형성하지 못했거나 혹은 형성된 게슈탈트가 적절히 해소되지 못하여 배경으로
물러나지 못한 상태를 의미
- 미해결과제는 분노, 증오, 고통, 불안, 죄책감, 회한, 후회와 같은 표현되지 않은 감정으로 나타남
- 미해결 과제는 항상 전경으로 떠오르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항상 ‘지금-여기’에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음. 따라서 개체는 단지 그것을 회피하지 않고 알아차리기(각성)만 하면 되므
로 미해결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지금-여기에 대해 각성하는 것
⑥ 접촉
-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 게슈탈트를 완성하고자 하는 에너지의 흐름이 방해받지 않는 것
- 형성된 게슈탈트가 전경과 배경으로 원활하게 진행되고 순환됨을 의미
⑵ 상담의 목표
♣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 인식과 자기각성을 증가시키도록 하여 접촉을 통해 게슈탈트를 완성
하게 함
♣ 내담자가 회피하고 두려워하며 갈등을 겪는 모든 심리적 문제들을 접촉하도록 하여 감정, 지
각, 신체, 사고가 총체적으로 통합되어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함
⑶ 상담의 기법
① 현재 감정의 알아차림
- 여기-지금에서의 감정을 알아차리는 자기 각성은 형태주의 상담에서 적용하는 모든 기법
의 기초
- 상담자 “지금 기분이 어떤 가요?”, “방금 그 말씀을 왜 하게 되었는지 느껴 보세요.”
② 신체자각
- 자신의 신체가 하는 말을 알아차리는 것
- 인간의 정신과 신체작용은 서로 불가분의 관계
- 상담자 “지금 다리가 하는 말은 무엇인가요?”, “손이 무슨 말을 하고 싶어 하나요?”
③ 언어표현 바꾸기
- 언어의 일부분을 바꿈으로써 자신을 각성하도록 하는 기법
가. 일인칭 대명사로 바꾸기
w ‘그것’, ‘사람들’, ‘우리’, ‘당신’을 주체적인 ‘나’라는 일인칭으로 바꾸어 표현하게 함으
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상황에 대한 책임감을 갖도록 함
w 예) “이런 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은 불안하다” →“나는 지금 불안하다”
나. 동사 바꾸기
w 자신의 생각과 의지를 각성
w “내가 ~ 할 수 없다(can't)”→“나는 ~하지 않겠다(won't)"
다. 왜(why)는 어떻게(how)나 무엇(what)으로 바꾸기
④ 대화게임
- 인정하지 않았던 성격의 측면을 수용하고 기능을 통합할 수 있도록 내담자의 내면에서 일
어나는 양극적 갈등의 마음을 대화로 나누도록 하는 내적 대화 연습기법
⑤ 과장하기
- 신체 언어를 이해하고 자각할 수 있는 기법으로, 내담자가 무심코 또는 습관적으로 보여
주는 미세하고 미묘한 행동을 반복하게 하거나 과장하여 표현하게 하는 기법
- 예) 내담자 표현에 분노감정이 암시될 때(몸을 떨고 있는 내담자라면 더욱 심하게 떨도록
해봄으로써 거기에 내포된 느낌을 깨닫게 함.
⑥ 빈 의자 기법
- 내담자가 지니고 있는 문제를 빈 의자에 투사하게 함으로써 감정을 스스로 확실히 체험하
고 각성할 수 있도록 하는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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