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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교육심리학 이론 정리 26. 인본주의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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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인본주의 상담

1 인간중심상담의 개념


1) 인본주의 상담
정신분석이나 행동주의가 가지고 있는 결정론에 반대하여 인간의 자유의지를 강조
♣  인본주의자들은 개인의 자유의지 외에도 자기실현을 향한 욕구를 강조


⑴ 인간관
♣  인간을 자유로운 존재로 봄
♣  인간은 사회적, 미래지향적인 존재이며 자아실현 의지와 선한 마음을 갖고 태어남
♣  인간은 본래 부적응 상태를 극복하고 건강한 정신 상태를 되찾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
다고 믿기 때문에 상담 진행의 책임을 내담자에게 맡김
♣  내담자 역시 상담자의 지시에 단순히 따르기만 하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님. 상담과정에서 일
차적 책임을 지는 능동적인 존재


⑵ 인간중심상담
♣  1940년대 Rogers에 의해 개발된 상담
♣  정신분석이나 지시적 상담과는 다른 입장
♣  상담자의 온화함과 반응성, 내담자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분위기,
아무런 강압을 받지 않는 관계를 특징으로 하는 비지시적 상담을 강조
① 주요개념
가. 자아실현경향성
w 모든 유기체는 자신을 유지하고, 실현하며, 향상시키려는 하나의 기본적인 경향성이라
고 할 수 있는 실현경향성을 가지고 있음
w 인간에게는 심리적 차원에서의 실현화 경향도 있는데 이를 자아실현 경향성이라 함.
w 자신을 유지시키거나 향상시키고자 인간의 모든 능력을 개발하는 유기체의 선천적인
경향성
나.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w 자신의 유기체를 신뢰
w 경험에 개방적
w 창조적
w 제약이나 억제 없이 선택의 자유를 가짐
② 인간중심 상담의 상담목표
- 내담자가 자아실현할 수 있도록 조력
-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이 되도록 조력

③ 인간중심 상담의 상담자 태도
가. 공감적 이해
w 여기-지금에서 나타나는 내담자의 감정과 경험을 상담자가 민감하고 정확하게 이해
하고 전달해주는 것
나.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w 내담자를 있는 그대로의 한 인간으로서 존중한다는 의미
w 내담자의 감정, 사고, 행동이 좋거나 나쁘다는 평가나 판단의 영향은 받지 않음
다. 진솔성
w 진실성, 투명성, 솔직성, 일치성, 일관성 등으로 표현
w 상담자가 내담자를 대할 때 떠오른 생각이나 느낌을 진솔하고 솔직하게 있는 그대로
표현하는 것


⑶ 지시적 상담과 비지시적 상담의 비교

  지시적 상담 비지시적 상담
인간관 인간은 선하나 문화적 갈등이 심함 인간은 생득적으로 선함
주도자 상담자(교사) 피상담자(내담자, 학생)
대책 자료를 수집 상담관계의 수립
진단 개인을 진단하기 위한 모든 자료가 필요 진단배제, 과거보다 현재장면이 중요
방법 지시, 충고 자율적으로 자기문제해결

 

2 게슈탈트 상담


1) 게슈탈트 상담


♣  1940년대 Perls에 의해 개발된 상담
♣  게슈탈트는 전체, 형태, 체제라는 의미(독일어)
♣  게슈탈트는 자신이 처한 상황과 환경의 맥락을 고려하여 자신의 내적 욕구나 감정을 나타내
게 되는 행동동기
♣  인간은 자신의 신체, 감각, 사고, 정서, 지각 등을 완벽하게 자각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 
♣  현대인들이 삶에서 기쁨의 순간을 놓치고, 슬픔과 좌절, 분노 등의 감정을 억압하며, 기본적
생리적 욕구인 식사, 운동, 휴식마저 무시하고 살아가고 있는 것을 매우 심각하게 생각
♣  인간은 자신의 자유의지에 의해 선택하고, 자기행동에 대해 책임질 수 있고, 통합적, 전체적
으로 기능하며 완성을 추구하는 되어가는 과정적 존재
⑴ 주요개념
① 여기-지금(here & now)
- 여기-지금의 사람을 심리적으로 건강한 사람으로 봄
- 여기-지금이란 과거나 미래보다는 현재에 초점을 두는 것
- 상담자는 내담자의 과거를 현재로 가져올 것을 격려
② 전경-배경
- 인간의 관심과 지각의 초점이 되는 부분은 전경
- 인간의 관심에서 멀어져 뒤로 물러나게 되는 부분은 배경
- 건강한 사람은 전경과 배경이 매우 빨리 변하는데, 이는 자신에게 중요한 게슈탈트를 매
순간 전경으로 떠올려 해결한 후 배경으로 물리고 또 다른 게슈탈트를 형성한다는 의미
③ 알아차림
- 자신과 만나기 위해 끊임없이 생각하고, 느끼며, 감지하고, 행동하는 것을 인식하고 알아
차리는 것
④ 책임감
- 내담자들이 경험하고 행동하는 것은 무엇이든 타인의 탓이 아니라 자기 자신이 져야할 책임
⑤ 미해결과제
- 게슈탈트를 형성하지 못했거나 혹은 형성된 게슈탈트가 적절히 해소되지 못하여 배경으로
물러나지 못한 상태를 의미
- 미해결과제는 분노, 증오, 고통, 불안, 죄책감, 회한, 후회와 같은 표현되지 않은 감정으로 나타남

- 미해결 과제는 항상 전경으로 떠오르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항상 ‘지금-여기’에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음. 따라서 개체는 단지 그것을 회피하지 않고 알아차리기(각성)만 하면 되므
로 미해결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지금-여기에 대해 각성하는 것
⑥ 접촉
-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 게슈탈트를 완성하고자 하는 에너지의 흐름이 방해받지 않는 것
- 형성된 게슈탈트가 전경과 배경으로 원활하게 진행되고 순환됨을 의미


⑵ 상담의 목표
♣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 인식과 자기각성을 증가시키도록 하여 접촉을 통해 게슈탈트를 완성
하게 함
♣  내담자가 회피하고 두려워하며 갈등을 겪는 모든 심리적 문제들을 접촉하도록 하여 감정, 지
각, 신체, 사고가 총체적으로 통합되어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함


⑶ 상담의 기법
① 현재 감정의 알아차림
- 여기-지금에서의 감정을 알아차리는 자기 각성은 형태주의 상담에서 적용하는 모든 기법
의 기초
- 상담자 “지금 기분이 어떤 가요?”, “방금 그 말씀을 왜 하게 되었는지 느껴 보세요.”
② 신체자각
- 자신의 신체가 하는 말을 알아차리는 것
- 인간의 정신과 신체작용은 서로 불가분의 관계
- 상담자 “지금 다리가 하는 말은 무엇인가요?”, “손이 무슨 말을 하고 싶어 하나요?”
③ 언어표현 바꾸기
- 언어의 일부분을 바꿈으로써 자신을 각성하도록 하는 기법
가. 일인칭 대명사로 바꾸기
w ‘그것’, ‘사람들’, ‘우리’, ‘당신’을 주체적인 ‘나’라는 일인칭으로 바꾸어 표현하게 함으
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상황에 대한 책임감을 갖도록 함
w 예) “이런 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은 불안하다” →“나는 지금 불안하다”
나. 동사 바꾸기
w 자신의 생각과 의지를 각성
w “내가 ~ 할 수 없다(can't)”→“나는 ~하지 않겠다(won't)"
다. 왜(why)는 어떻게(how)나 무엇(what)으로 바꾸기

④ 대화게임
- 인정하지 않았던 성격의 측면을 수용하고 기능을 통합할 수 있도록 내담자의 내면에서 일
어나는 양극적 갈등의 마음을 대화로 나누도록 하는 내적 대화 연습기법
⑤ 과장하기
- 신체 언어를 이해하고 자각할 수 있는 기법으로, 내담자가 무심코 또는 습관적으로 보여
주는 미세하고 미묘한 행동을 반복하게 하거나 과장하여 표현하게 하는 기법
- 예) 내담자 표현에 분노감정이 암시될 때(몸을 떨고 있는 내담자라면 더욱 심하게 떨도록
해봄으로써 거기에 내포된 느낌을 깨닫게 함.
⑥ 빈 의자 기법
- 내담자가 지니고 있는 문제를 빈 의자에 투사하게 함으로써 감정을 스스로 확실히 체험하
고 각성할 수 있도록 하는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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