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인적자원개발 담당자의 역할
1) HRD 담당자의 중요성
(1) 과거 HRD 담당자 역할
● 직원의 채용 및 퇴직을 관리함
● CEO의 심복임
● 의사결정을 조정하고 감사함
(2) 오늘날의 HRD 담당자 역할
● 현대 조직구성원은 업무 경험, 타인과의 교류를 통해 전문성의 80% 이상을 습득
● 직무현장의 HRD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성과를 제고함
● 다양한 성과향상기법, 학습방법, 학습자료 등을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춰야 함
⇒ HRD 담당자는 조직성장의 원동력이자 중요한 성공요인임
2) HRD 담당자의 역할과 변화
(1) ASTD가 제시한 HRD 담당자의 역할
●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설계 및 개발함
● HRD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 및 평가함
● 조직개발, 종업원의 경력개발에 관한 컨설팅을 수행함
● HRD 관리자는 오늘날의 격변하는 사업환경에 대처하기 위한 도구로써 HRD프로그램에
대한 믿음을 확립할 수 있는 중요한 위치에 있음
(2) Nadler가 제시한 HRD 담당자의 역할
● 학습전문가
- 프로그램 설계, 교수전략 개발, 학습지도
● HRD 관리자
- HRD 정책개발, 학습 프로그램 감독, HRD 부서 관계 유지 및 전문요원 개발, 시설 및 예산관리
● 컨설턴트
- 전문가, 지지자, 격려자, 변화 촉진자 활동
(3) ASTD가 추가 발표한 HRD 담당자 역할
● 조사연구
- 문제와 관련 정보의 확인, 개발, 시험
⇒ 개인이나 조직의 성과향상활동에 적용함
● 요구 분석
- 이상적인 성과와 현실적인 성과 간의 차이와 조건, 원인 분석
● 개인 경력개발 조언
- 조직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 통합, 개인의 자질과 가치관, 목표평가, 진로과정의 설계와실행 조언
(4) 우리나라 기업의 HRD 담당자 역할 변화
역할 | 내용 |
인적자원전략 조언자 |
조직전략과 성과목표를 추진하는 데 영향을 주는 HRD 이슈에 관하여 전략적 의사결정자에게 조언을 제공함 |
인적자원 시스템 설계 및 개발자 |
조직의 성과에 영향을 주는 인적자원 시스템의 설계와 개발에 대하여 인적자원관리를 지원함 |
조직변화 추진자 | 조직혁신을 위한 변화전략의 설계와 실행에 관하여 관리자에게 조언함 |
조직설계 컨설턴트 | 인적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업무 시스템의 설계에 관하여 조언함 |
학습프그램 전문가 | 학습자의 요구를 파악하고, 적절한 학습 프로그램을 설계 · 개발, 학습교보재를 개발함 |
교수자 · 촉진자 | 체계적으로 구조화된 학습경험과 교보재를 활용하여 학습을 리드하고 촉진함 |
개인개발 및 경력상담자 |
체계적인 경력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개인의 역량과 목표를 평가하는 데 지원 및 조언을 제공함 |
성과 컨설턴트 | 개인과 그룹의 성과향상을 위하여 적절한 개입프로그램 설계에 관한 조언을 제공함 |
연구자 | 적절한 통계기법을 통해 HRD 프로그램의 총체적인 유효성을 결정 및 전달함 |
3) HRD 담당자의 자질
(1) HRD 담당자의 자질 (Nadler,’90)
● 전문적인 정체성을 가진 자
- HRD를 자신의 직업이라고 생각하고, 전문적인 학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지
속적인 학문연구를 통해 자신이 HRD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노력함
● 조직의 정체성을 가진 자
- 조직의 다른 부서에서 HRD 부서로 옮겨온 사람으로서 HRD 업무를 잘 수행한 직원은
승진하여 또다시 다른 부서로 이동함
- 조직이나 직원은 모두 그 직원이 HRD 부서에 영원히 남아 있기를 기대하지 않음
- 본인도 자신의 경력관리과정으로 여김
● 부차적 정체성을 가진 자
- 관리자로서 HRD 책임
- HRD 부서에서 근무하지는 않지만, 현장감독자나 관리자들과 같이 OJT나 발전적인 학
습 활동을 통해 HRD에 대한 책임을 짐
- HRD를 간접적으로 인식하지만 HRD 전문가가 제공하는 학습자료를 활용하고 핵심적인
HRD 활동을 수행함
(2) HRD 담당자의 자질 (Gilley 등,’02)
● 학습촉진자
- 훈련전문성, 대인관계 능력, 지적능력, 업무파악능력, 자신의 변화의지, 학습지도 능력,
분석능력, 자아인식, 안정감, 경험
● 교수설계자
- 절절한 프로젝트 결정, 요구 분석, 학습자특성 평가, 학습 환경 분석, 직무 분석, 수행목
표 결정, 교수전략 구체화, 교수자료 설계, 교수훈련활동 평가, 교수관리 체제설계, 효과
적인 의사소통, 교수설계활용촉진
● HRD 컨설턴트
- 대인관계능력, 개념적능력, 기술적능력, 통합적틍력, 분석적능력, 정치적 능력, 갈등 해
결 능력, 전문적 지식
● HRD 리더
- 사업데 대한 지식, HRD 실천에 대한 지식, 리더십기술, HRD 실천지식, 변화관리지식
4) HRD 전문가 자격증
(1) 미국
● 인적자원자격원은 인적자원관리학회와 연계하여 두 종류 자격시험 실시
- HR 전문가(Professional In HR : PHR)
- HR 수석 전문가(Senior Professional in HR: SPHR)
● 시험은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다양한 논제들을 망라하는 175개의 복합적인 선택항목으로구성됨
(2) 영국
● 교육고용부 산하 국가훈련기구(National Training Organization)에서 트레이너 대상으로
직무자격을 수준 3에서 수준 5까지 정의하는 기준 발표
- 자격수준 1, 2 : 특정 기준 없음
- 훈련과 개발(자격수준 3): 훈련과 개발프로그램을 시행하는 사람과 이를 설계하고 평가
하는 책임을 갖는 담당자
● 인적자원개발(자격수준 4-1): HRD 훈련과 개발의 관리 책임을 맡은 사람들과 훈련과 개
발의 필요조건을 파악하는 작업에 참여하여 훈련과 개발 필요성 들을 확인하고, 실행을 계획하는 담당자
● 학습개발(자격수준 4-2): 학습프로그램 전달에 참여하며, 자격수준 3에서 정의되었던 직접
적인 강의식 훈련보다는 보다 광범위한 학습기회들을 용이하게 하는데 관심을 갖고 있는 담당자
● 훈련과 개발전략(자격수준 5):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전략적 책임을 갖고 있으며, 조직에서
고위층에 속하거나 전략적 수준에서의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는 담당자
(3) 일본
● 직업능력 습득제도 도입: 직무능력개발 지원하기 위해 직무능력개발과 직무능력 증명을 통
한 이·전직 용이하게 지원하는 제도
● 1990년대 장기불황에 따라 사무직 근로자 고용불안이 심화된 것이 원인임- 정부차원의 해소 정책 시행
● 자격증제도(Business Career System)를 도입함
⇒ 수료인정 시험을 47개 도도부현에서 연 2회 실시함
(4) 한국
●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인적자원개발 및 관리분야의 자격증제도가 확립되지 않았음
● 사무관리직 근로자의 직업능력개발을 위한 기업교육훈련은 OJT를 통해 활발하게 이루어짐
● 우리나라의 3대 전문교육훈련기관(한국능률협회, 한국생산성본부, 한국표준협회)에서 나름
대로 교육훈련과정을 개발, 운영하고 그 과정 이수자에게 이수증을 주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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