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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개발과 활용

경영학, 교육학과, 평생교육 관련 인력개발과 활용 요점 정리 63. 인적자원개발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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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인적자원개발 트렌드

1) ASTD 가 제안한 다섯 가지 트렌드 (American Society for Training & Development, 인재개발협회)
(1) 전략적 HRD의 역할을 강화함
Ÿ 경영전략과 연계된 학습을 의미함
Ÿ CLO(Chief Learning Officer)의 역할을 중요시함


(2) 비공식훈련의 중요성이 증대됨
Ÿ 비공식 학습을 통한 학습량이 80%에 달함
Ÿ 그러나 비공식 학습에 대한 투자는 20%에 불과함


(3) 클라우드 컴퓨팅 활용 등 혁신적인 교육운영과 학습방법이 활용됨
Ÿ 3D, 증강현실 등의 혁신기술을 융합한 가상학습과 같은 새로운 형식의 학습방법이 도입됨
Ÿ 공개된 학습자원(OER), 상호운영개방망 등의 등장은 혁신적 교육과정 설계가 가능하도록


(4) 모바일 기기 발달과 소셜 미디어 활용 증가로 인한 지식공유 및 협력학습의 증
Ÿ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학습이 가능해짐
Ÿ 즉각적인 상호작용으로 협력학습이 도입됨


(5) 학습성과를 규명하려 노력함
Ÿ 기업에서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투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함
Ÿ 최근 인적자원 개발 관련 학문적 성과와 측정도구의 발전에 따라 학습성과에 있어서 보다
객관적인 측정방식으로 접근됨
(예) 투자대비이익률(ROI), 자기자본이익률(ROE)


2) HRD의 새로운 관점
(1) 변화확산 기점(Tipping Point)과 사회적 힘(Social Power)의 중요성
Ÿ 기존의 사회적 현상에 큰 영향을 미치면서 새로운 변화의 확산이 이루어지는 기점임
Ÿ 작은 힘으로 급격한 확산 효과가 발생함
예) 혼돈이론이나 나비 효과
⇒ 이런 현상은 사회적 힘에서 비롯됨


(2) 사회적 힘은 3대 법칙에 의해 변화확산 기점(TP)를 소유함
Ÿ 소수의 법칙(Law Of Few)
- 영향력 있는 소수의 사람에 의해 이루어짐
Ÿ 고착성 요소(Stickness Factor)
- 사회적 확산은 소수의 사람들에 의해서 퍼지기도 하지만, 그 내용 면에 있어서 일반사
람들의 기억 속에 강하게 자리 잡고 있어야 함

Ÿ 상황의 힘(Power Of Context)
- 사회적 확산은 누가, 무엇을 확산시키는가도 중요하지만 이들을 받아들일만한 여건과
상황이 조성되지 못하면 소용이 없음
⇒ HRD는 사회적 힘을 확산시키는 역할을 해야 함


3) HRD의 향후 관심
(1) HRD의 포커스 변화
Ÿ 과거
- 개인의 지식, 기술, 태도 등의 개선에 중점을 둠
- 훈련중심
Ÿ 현재
- 조직의 성과향상에 중점을 둠
- 학습중심


(2) 향후 인적자원개발의 7대 트렌드

트렌드 내용
빅데이터 기반 개인맞춤형
교육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의 교육이력을 관리하고
맞춤형 교육훈련을 제공함
개인개발계획 수립 역량진단 등을 통해서 개인별 개인개발계획을
수립함
HRD조직의 컨설팅 기능 전환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모든 조직에서
학습조직이 활성화되고 HRD조직은 현업부서에
컨설팅을 제공함
비공식 학습의 활성화 OJT, 학습공동체(CoP), 멘토링 등이 활성화됨
디지털 기반 HRD 발전 클라우드 컴퓨팅, 소셜 미디어 등 IT기술을 활용한
혁신적 학습방법이 도입됨
플립러닝
(Flipped Learning)
On-Line을 통해서 사전에 학습하고 오프라인
공간에서 발표, 토론 등으로 재학습함
러닝어드바이저
(Learning Adviser)의 출현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되면서 강사의 역할이 학습을
안내하고, 코칭 해주는 퍼실리테이터로 전환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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