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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개발과 활용

경영학, 교육학과, 평생교육 관련 인력개발과 활용 요점 정리 62. 거시적 환경변화와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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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거시적 환경변화와 대응

1) 노동인구의 구성변화
(1) 인구증가율이 둔화되고 노동공급이 감소함
(2) 노동력구조가 중 · 장년화
(3) 청년층이 감소함
(4) 고령사회 진입
우리나라는 2017년 고령사회로 진입하여 고연령층의 경제활동 참가율이 상승함
● 노동력의 고령화가 심화될 것으로 예상됨
● 2026년에는 고령인구 비율이 20%를 넘어 초고령 사회가 될 것으로 예상됨
(5) 외국인 근로자가 증가함
● 2016년 외국인 취업자는 96만 2천명으로 전년대비 2만 5천명(2.6%)이 증가함
● 외국인 근로자 신분의 합법화
(6) 노동인구의 구성변화와 HRD 전문가와의 관계
● 조직은 문화와 언어 차이뿐만 아니라 민족적, 인종적 편견에 대처할 필요가 있음
● 여성근로자 증가에 따라 직장 내 성차별에 대한 보호조치 강구 필요
● 고령층 근로자에게 필요한 교육요구를 파악하여 새로운 HRD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도 중요함

 

2) 제4차 산업혁명과 글로벌 경제와 무한경쟁
(1) 제4차 산업혁명
● 사물인터넷(IoT)을 통해 생산기지와 생산품 간 상호 소통 체계를 구축하고 전체 생산과정
의 최적화를 구축하는 산업혁명
● 증기기관 발명(1차), 대량생산과 자동화(2차), 정보기술(IT)과 산업의 결합(3차)에 이어 네
번째 산업혁명
● 4차 산업혁명에서 생산설비는 제품과 상황에 따라 능동적으로 작업방식 결정하게 됨
● 지금까지 생산설비가 중앙집중화된 시스템의 통제를 받았지만 4차 산업혁명에서는 각 기
기가 개별 공정에 알맞은 것을 판단해 실행하게 되므로 HRD역할이 중요해질 수 있음


(2) 글로벌 경제하에서 무한경쟁 상황임
● 기업은 신기술 도입으로 양질의 숙련근로자, 고급인력 필요
● 기업에게는 하나로 된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지식근로자를 확보하는 것이 선결과제임
● 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능력향상과정 운영과 조직변화 노력이 필수적임
● 근로자는 타국의 문화와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외국어 능력을 구비해야 함


3) 근로자 기술 부족 해결
(1) 실업률과 기술부족과의 관계
● 한국의 실업률 2017년 기준 3.7%, 청년실업률 10.3% 수준임
● 구인자의 직무 요건과 구직자의 직무 능력 사이의 불일치 현상이 확대됨
● 기술혁신과 산업구조의 변화로 고급기술인력에 대한 수요가 증대하고, 수준 높은 직무 능력이 요구됨
● 직무 요건과 직무 능력 간의 불일치 현상이 더욱 확대될 전망임
- 신산업 및 성장산업 분야에서 새로운 인재수요가 있더라도 인력공급이 충분치 못할 경
우 실제 고용확대로 연결되지 않고, 직무 능력 불일치가 신규산업의 성장을 저해할 수도 있음


(2) 인력 수급의 불일치 원인
● 기능(Skill) 불일치
● 일자리(Job) 불일치
● 지역 불일치


(3) 기술부족 해결 방안
● 미국의 교육개혁
- 로스엔젤레스의 공립학교는 졸업생이 컴퓨터 사용이나 작문들의 기본적 기능이 부족하
다면 고용주의 비용부담 없이 이들을 재교육 시켜줌
● 독일의 교육개혁

- 취업 전에 학교 정규교과과정의 하나로 견습 프로그램을 수강할 수 있도록 함
- 이원화 제도를 통해 직업교육을 강화함
● 일본의 이원화 제도
- 교육훈련 중에 현장 실습을 의무화하는 ‘일본식 Dual System’을 구축함


4) 평생학습(Life-Long Learning)의 필요성
(1) 기업은 급격한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근로자는 경력관리를 위한 평생학습에 계속 투자함


(2) 평생학습의 의미는 근로자들의 입장에 따라 달리 인식됨
● 반숙련근로자
-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기초적인 기술훈련을 필요로 함
● 전문 인력
- 평생학습이 계속교육의 기회가 되도록 하며, 자격 면허를 유지하기 위해 일정한 교육과
정을 계속 학습해야 하는 전문가에게 평생교육은 특히 중요함
● 관리자
- 새로운 경영기법 도입을 위하여 경영관리세미나에 참석하는 등의 평생교육 활동이 필요함


(3) HRD 전문가는 모든 근로자에게 다양한 교육 기회를 골고루 제공해야 함
● HRD 담당자는 근로자들에게 멀티미디어 교육매체 등을 활용하고,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함


(4) 최근 기업들의 HRM 방식이 수시 채용 경향, 문제 해결 능력 등 실무 능력이 요구됨
● 대응할 수 있는 직업 능력의 개발과 향상이 필요함
● 일본정부 ‘재도전 추진위원회’
- ‘사회인 기초력’이란 이름으로 12개의 기본 능력을 제시하고 기업과 개인들에게 권장하고 있음


(5) 사내 직업훈련은 자기개발을 중시함


(6) 청년층의 취업은 평생직업을 지향함


(7) 비정규직은 경력개발이나 직업 능력개발이 불충분함: 여기에서도 평생학습이강조됨


5) 학습조직(Learning Organization)의 활성화
(1) 조직의 근본적인 변화를 하려면 학습하고 적응하며, 변화할 수 있어야함


(2) 학습조직의 행동요소
● 시스템적 사고방식(Systematic Thinking)
● 개인적인 숙달 능력

● 비전(Vision)의 공유
● 팀 학습(Team Learning)


(3) HRD 관리자 주장 및 역할
● HRD 관리자들 중 94%가 학습조직으로 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응답함
● 전통적 교육프로그램에서 탈피해야 함
● 학습원칙과 전략, 학습을 성과증진으로 연계시키는 방법
● 학습과 근본적인 변화와의 관계를 강조하는 교육프로그램으로의 변화 유도
● 학습이론에 대한 이해와 개인개발 증진방법을 창안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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