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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개발과 활용

경영학, 교육학과, 평생교육 관련 인력개발과 활용 요점 정리 60. 변화유형(4): 조직의 변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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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변화유형(4): 조직의 변신

일반적으로 조직변화 노력은 조직의 문화, 사명, 전략을 새롭게 설정하려는 목적으로 조직의
새로운 비전을 유기적으로 통합하는데 중점을 둠
조직변신 방법: 조직문화 변화, 전략적 변화, 학습조직, 고성과작업체제


1) 조직문화의 변화(Cultural Interventions)
(1) 조직문화(Organizational Culture)란?
: 조직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전체 조직행동의 기본전제가 되는 가치관, 신념, 규범

 

(2) 조직문화는 사명선언서, 조직의 메커니즘을 통해 전달되고 강화됨

 

(3) 조직문화를 유지하는 매커니즘
① 경영자가 보상(Pay)에 주목하는 것
② 경영자가 중대한 사건에 대응하는 방법
③ 역할모델링, 코칭, 훈련 프로그램 등
④ 보상과 지위를 배분하는 기준
⑤ 사원모집, 채용, 승진, 책임의 기준

 

(4) 조직문화의 변화는 기존의 패러다임, 사고방식을 바꾸는 복잡한 과정을 거침
예) 문화적 차이 존중, 새로운 가치관 수용


2) 전략적 변화(Strategic Changes)
(1) 사명(Mission), 조직 목표 등 시스템적 변화를 요구하는 근본적 변화

 

(2) 시스템적 변화의 세 가지 차원
① 변화의 크기: 영향을 받는 근로자 수
② 변화의 깊이: 구조적 변화에 도움되는 변화의 정도
③ 변화의 파급: 조직기능의 변화에 영향을 받는 정도

 

(3) 전략적 변화는 조직이 경제적, 사회적, 법률적, 정치적 분야 등의 많은 요인으로
부터 변화와 적응에 대한 외부적 압력에 직면할 때 필수적임: 조직의 다양한 변
수와 환경에 의해 강요된 요구 사이에서 ‘역동적인 적응’을 할 수 없는 조직
은 쇠퇴와 조직붕괴에 직면할 수 밖에 없음


3) 학습조직화(Becoming a Learning Organization)
● 초기 TQM과 연속적인 향상 프로그램의 성공은 학습조직으로의 변화를 유도하는 계기가 됨
(1) 성공적인 TQM 기법: 업무과정에 관여하는 모든 직원에게 학습 강조
● 업무능률향상을 위해 의사소통 능력 키우기
새로운 수단과 기술 배우기
● 업무실적향상을 위해 솔선수범 배우기


(2) 1990년대 새로운 조직변신방법
● 학습조직(Learning Organization) 출현
● 학습조직이란?
- 끊임없이 조직 역량을 실험하여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구성원들이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데 관여하는 조직


(3) 학습의 세 가지 수준
● 단순 반복학습
- 문제의 파악과 올바른 대처, 연속적인 향상 프로그램 필요
- 근로자가 문제를 확인하고 바로잡도록 배우기 때문에 연속적인 향상 프로그램이 필요
- 학습조직의 일상 업무에 중요
● 이중 반복학습
- 업무방식에 대한 근본적 가정과 핵심가치의 변화, 학습의 근본적 변화 유도
- 근로자의 학습에서 근본적인 변화를 이끌게 함
● 제2차 학습
- 단순 반복 / 이중 반복학습법을 향상시킴으로써 학습과정에서의 문제가 저절로 해결됨
- 가장 높은 학습단계, 본질적인 것을 학습하기 위한 학습


(4) 학습조직을 촉진하는 조직의 특징
● 협력적 구조
● 지식의 습득, 공유, 유지를 촉진하는 구조
인적자원관리 관행
- 수행 능력 평가, 보상 시스템
- 학습조직에서 HRD의 역할은 꾸준한 학습을 강조하기 위해 근본적 변화를 가져와야 함
● 조직문화
- 조직의 정체성을 특징짓는 공동의 신념, 목표, 행동패턴들로 구성됨
- 학습조직에서 조직문화는 조직 전체에 학습과 지식공유를 활성화시키는 요소를 내포
● 리더십
- 리더십은 단지 학습조직의 상부에서 뿐만 아니라 모든 계층에서 필요함(센지, Peter Senge)


4) 고성과 작업체제(High Performance Work System)
(1) 고성과 작업체제 변화개입 전략은 자율경영팀, 품질관리분임조, 수평화된 조직구조,
적응성 있는 신기술, 혁신적인 보상계획, 확대된 훈련, 꾸준한 개선을 포함하는 일반적 특성을 가짐


(2) 8가지 핵심원칙(M. Gephart)
● 조직의 경쟁 전략과 결합
● 분명한 목표와 성과는 고객 지향적임
● 업무는 생산품과 서비스 창조과정에서 체계화
● 관련된 능력별 조편성과 결과물의 관리 포함
● 작업과정과 관련된 주인의식, 문제 해결 능력, 학습 증대
● 작업장 구조와 시스템은 책임성, 순환시간, 반응 촉진
협동, 신뢰, 상호 지원의 특징
● 전략적 변화관리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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