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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지도와 상담

교육학, 심리학, 인간관계 정리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13. 아동기의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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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아동기의 발달

아동기: 만 6~12세
- 가정생활 중심 → 학교생활 중심
- 영유아기나 청소년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조용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
- 성격 발달 시기


1) 신체발달


♣  신장과 체중의 증가
- 여아의 신체발달이 남아보다 우세
- 12~13세경 남아의 신체발달이 역전
- 신체 비율의 변화
♣  운동기능의 발달
- 신체 활동의 증가로 운동능력 발달
- 대근육 발달: 달리기, 옆으로 걷기, 수영, 자전거 타기 등 다양한 체육 활동에 참여
- 소근육 발달: 글씨 쓰기, 악기 연주, 정교한 손놀림
♣  사춘기의 시작
- 사춘기: 호르몬의 변화로 인한 급격한 신체적, 성적 성숙
- 최근 영양학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작용으로 성적 성숙 연령이 낮아지는 추세
♣  아동기 신체발달
- 친구들과의 놀이에 영향
- 자아개념, 자존감 형성의 밑바탕


2) 인지발달


♣  인지 능력의 획기적 발달
♣  주의 집중력의 발달
♣  지적기능의 분화
- 공간지각, 시각지각의 완성
♣  논리적 사고
- 객관적 사고: 사물의 여러 측면을 고려하여 사고
- 분류: 공통된 속성에 따라 물건 분류, 대상의 상·하위 범주 구분
- 보존개념: 지각적 특성이나 직관보다 논리적 사고와 규칙을 적용하여 문제 해결
- 서열화: 물체 간 상호관계에 따라 순서대로 배열
♣  탈중심화
- 다른 사람이 나와 다르게 생각할 수 있음을 이해
♣  언어발달
- 창조적 의사소통
- 세련된 방식으로 상징을 사용

♣  지능과 창의성 발달
- 지능의 발달
- 참신하고 색다른 방법으로 사고하고, 독특한 해결책을 생각해 냄


3) 심리·사회적 발달


♣  자아개념의 변화
- 자신의 심리적 특성으로 자아를 인식하기 시작
- 신체적 특성, 능력, 행동, 소유물, 타인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자신을 정의
- 사회비교
- 복잡한 자아상 구성
♣  자아존중감의 분화 및 재형성
- 사회 비교, 또래의 피드백, 학업성적, 교사의 평가 등이 자기 평가에 통합
- 초등학교 2학년 즈음 자아존중감의 소폭 하락
- 4~6학년 사이 자아존중감 상승
- 실제 성취에 기초하지 않은 자아존중감: 좌절
♣  자기효능감 형성
- 스스로 어떤 상황을 극복할 수 있고, 주어진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개인의 신
념이나 기대
- 특정 영역에서 자신이 잘 해낼 수 있는지 예견 가능해짐
- 높은 자기효능감 → 긍정적 자아개념, 높은 성취수준
- 낮은 자기효능감 → 부정적 자기효능감, 낮은 성취수준
♣  집단생활을 통해 단체의식 형성
- 또래와의 경험: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자신을 바라보는 경험
- 또래와의 비교
- 가치관의 토대 형성
- 소속감, 안정감 획득
- 학교의 규칙이나 법 준수
♣  자의식적 정서의 이해
- 자랑스러움, 수치심
♣  도덕판단의 기준
- 콜버그 도덕발달이론의 전인습적 도덕기
① 복종과 처벌: 복종과 처벌에 따라 도덕 판단
② 상대적 쾌락주의: 자신의 욕구 충족을 도덕 판단의 기준으로 사용


4) 사회적 관계 발달


♣  안정된 또래 관계의 형성
- 8~9명의 친구와 매우 긴밀한 관계를 맺음
- 좋아하는 친구와 싫어하는 친구가 분명해짐

- 공식적 게임, 협동놀이 활동을 통해 또래와 상호작용방법을 학습
♣  우정의 기능
- 가까운 동성 친구와 활동 하며 우정을 느낌
- 신뢰감, 소속감, 친밀감, 안정감: 가까운 친구는 중요한 정서적 자원
- 자기가치감 향상
- 친구의 수와 우정의 질: 외로움, 우울, 불안, 자아존중감과 관련
- 자기중심성 탈피와 융통성 있는 성인 사고 접근을 도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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