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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지도와 상담

교육학, 심리학, 인간관계 정리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8. 생활지도 모형의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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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생활지도 모형의 발달

역사적 발전과정에 따른 시대별 생활지도 모형


1) Parsons 모형


♣  1900-1920년대 초기 생활지도 모형
♣  생활지도란, 개인과 직업을 짝지어 주는 것
- 개인의 진단과 사례연구를 직무분석에 적용하는 데 초점
♣  장점
- 직업선택에 문제가 있는 사람에게 좀 더 성숙하고 경험 있는 개인이 도움을 줄 수 있음

- 심리학적 기법을 사용한 개인의 특성 분석을 통해 직업을 선택
♣  단점
- 생활지도 = 직업지도


2) 교육으로서의 생활지도


♣  1915-1930년대
♣  교육과 생활지도를 동일한 것으로 보는 관점
- 교육이란, 개인이 보다 의미 깊은 생활을 하는 데 도움을 주도록 고안된 것
- 교육목표: 건강, 기초적 정신건강, 가족구성원, 직업 시민정신, 여가선용, 윤리적 책임 등
♣  영향
- 생활지도 개념이 광범위한 영역의 활동으로 확장
- 고등학교에서 성교육, 가치관, 직업, 건강, 도덕, HR, 시민생활 등을 교과목으로 채택


3) 배치와 적응으로서의 생활지도


♣  1925-1940년대
♣  생활지도는 학생이 학교생활과 일상생활에 잘 적응하도록 도와주는 중재적 역할
- 학생 자신의 능력, 흥미, 목표에 적합한 교과목, 과외활동, 대학, 직업 등을 선택하도록 배치
와 적응 과정을 강조
- 적절한 배치는 개인 적응에 필수적


4) 임상적 과정으로서의 생활지도


♣  1930-1945년대, 1940-1970년대
♣  생활지도의 모든 과정을 하나의 임상 과정으로 간주
- 심리검사 등의 분석적 진단을 사용하여 인간의 내면적 심리문제를 해결하고자 함
- 심리학적, 임상적 지식, 과학적 자료와 수집과정 강조
- 지시적 과정, 문제 해결과정이 과학적이고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


5) 의사결정 과정으로서의 생활지도


♣  1949-1960년대
♣  개인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민주주의 사회에서 개인의 의사결정에 초점
- 개인이 의사결정에 참여하도록 장려
- 미래생활의 요구에 대한 기반을 구축하도록 함
- 개인의 선택에 필요한 정보제공과 합리적 의사결정의 지원을 목표로 함


6) 절충적 봉사로서의 생활지도


♣  1950-현재
♣  현재 미국의 초, 중, 고등학교에서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모형

♣  생활지도 활동이 학교의 핵심적 프로그램이 되어야 함
♣  교사, 교육행정가, 상담교사 간 협동 강조
- 지각, 발달, 학습, 성격 등에 관한 지식
- 특정한 문제와 특정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원리를 끌어내 활용


7) 발달과정으로서의 생활지도


♣  1955-현재
♣  생활지도는 학생의 직업, 교육, 개인적-사회적 경험 등 모든 분야에 걸친 발달을 돕는 것
- 유아교육부터 성인교육까지 인간의 전 생애 발달을 도움
- 자신에 대한 지식, 자신의 주위환경에 대한 인식, 자신과 환경 관계의 습득, 개인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의 이해 등


8) 사회적 조정으로서의 생활지도


♣  1960-현재
♣  Shoben: 생활지도는 특별한 가치를 무의식적으로 제공하는 기능을 함
- 교사: 학생들을 사회 구조에 적응시킴
- 상담자: 개인의 특성과 잠재적 능력에 기초하여 학생 개개인의 개성 신장을 위해 필요한 정
보, 자극, 추천을 제공
- 상담의 사회조정: 행동과학에 대한 기초지식, 학생에 대한 관심으로 사회나 학교의 문화를
재구성


9) 심리교육으로서의 생활지도


♣  1970-현재
♣  1960년대 말 학교 교육에 대한 비판 과정에서 대두
♣  정의적 교육(affective education)
- 개인의 목적적이고 계획적인 생활
- 다양한 경험의 대안을 예상하는 능력
- 목적을 선택하고 달성할 수 있는 심리적 특성
- 자아개념의 긍정적 변화를 위한 교육
- 감정 통제와 표현 교육
- 개인 신념 및 가치관 변화를 위한 교육
- 인간관계 향상을 위한 교육
- 효율적 의사소통을 위한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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