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지도와 상담

교육학, 심리학, 인간관계 정리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12. 상담활동, 정치활동, 추수활동

반응형

12. 상담활동, 정치활동, 추수활동

 

1) 상담활동


(1) 상담 활동의 목적
내담자에게 충분한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적인 자격을 갖춘 상담자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
자의 만남을 통해 내담자의 문제 해결을 돕는 활동

♣  학생의 과제해결 능력을 기르고,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변화를 조력하여 올바른 성장과 발달을
도움
- 자기 이해와 자기 발전 촉진
- 학생조사 활동과 정보제공 활동을 통해 획득한 종합적 자료와 정보를 근거로 진행
- 개인상담, 집단상담의 형태
- 학교 상담에서 1차적 조력자: 담임교사, 교과교사


(2) 상담의 주요 특징
♣  상담은 인간관계 속에서 이뤄짐
♣  상담은 언어적 수단에 의한 역동적 상호작용
♣  상담은 전문적인 조력
♣  궁극적 목적은 내담자의 자기 성장임


2) 정치활동


(1) 정치활동의 목적
♣  자기이해, 정보 및 상담 결과를 통해 학생들을 적재적소에 배치(placement)하는 활동
- 보다 나은 적응과 성장, 문제해결을 위해 다음 단계에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 결정에 따라 잘 적응하도록 도와주는 활동
♣  다음 단계로 넘어가서 무엇을 할 것인지 결정하거나, 그에 잘 적응하도록 도와주는 조력 활동
- 일정 수준의 능력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학급이나 학년 내에서 소집단을 분단하는 일
- 학생의 진급, 진학, 월반을 돕는 일
- 교육과정 또는 학과를 자기 나름대로 선택하도록 돕는 일
- 특별활동 반을 선택하는 것을 돕는 일
- 상급학교와 직업을 선택하도록 돕는 일


(2) 정치활동의 유형
♣  학교 내 정치활동
- 교육과정에서 교과, 특별활동 등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
① 교과 활동에 대한 정치
- 학생의 특성과 자질을 진학할 학교나 특정한 프로그램의 자격요건과 연결
- 상급학교의 입시요강, 경비, 학교 특징, 프로그램 내용 등 정보제공 등
② 교과 외 활동에 대한 정치
- 학생의 사회적 발달, 사회 참여, 개인 성장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활동
- 각급활동, 특별활동, 과외활동, 집단활동 등
개인발달을 위한 자기 정치
- 학급이나 학교에서 다양한 역할과 환경을 경험하게 하여 개인의 전체 발달을 가능하게 함
- 지도자, 집단원, 성취자, 권위자, 의사결정자, 봉사자 등 역할을 수행 해 봄
♣  학교 외 정치활동

- 방학, 졸업 후, 상급학교로의 진학이나 훈련 등에 학생들을 적절히 배치하는 것
- 학교장면 밖으로 학생들을 배치하는 데 중점
① 환경적 정치
- 자신이 속한 환경과 다른 환경을 경험할 기회 제공
- 도시 학생들의 농촌 경험 등 학교 밖의 새로운 환경을 접함
② 훈련에 대한 정치
- 실습 등 특정한 훈련 경험에 학생을 배치
- 공업고 학생의 공장 실습, 교생 실습, 방학 동안 현장에서 이론을 경험하는 활동 등


3) 추수활동


(1) 추수활동의 목적
♣  추후지도, 사후지도
♣  정치활동을 통해 적재적소에 배치된 학생들의 추후 적응상태 확인
- 부적응 상태에 대해 지속적으로 적절한 조치를 취함
- 전체 생활지도 활동의 평가 및 개선을 위한 정보 수집
- 학교를 중퇴하거나 졸업한 학생, 상담이 끝난 학생의 결과를 평가


(2) 추수활동의 형태
♣  우발적인 추수지도활동
- 때때로 학생에게 준 조언의 경과를 알아보는 경우
- 필요한 추가 정보를 얻기 위해 추수지도 하는 경우
♣  사례연구의 대상이 되었거나 집중적으로 교정적인 도움을 받았던 학생에 대한 추수지도 활동
- 사례연구 대상 학생의 미래 활동은 그 자체가 사례연구의 평가 정보로 작용
- 다음 사례 연구 및 지도 활동 지침 또는 자료로 활용
♣  졸업생이나 중퇴생들에 대한 추수지도 활동
- 학교와 사회 간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가능
- 사회에서 잘 적응하고 있는지 확인
- 원만한 사회 적응 도모
♣  졸업예정자들에 대한 추수지도 활동
- 취업준비 학생 또는 상급학교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 대상
- 동문회나 동창회 모임을 통해 미래 사회 적응 방법을 알려줄 수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