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지도와 상담

교육학, 심리학, 인간관계 정리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11. 학생이해 활동 및 정보제공 활동

반응형

11. 학생이해 활동 및 정보제공 활동

생활지도 활동의 구분

- 학생 이해 활동, 정보제공 활동, 상담 활동, 정치 활동, 추수 활동


1) 학생 이해 활동


(1) 학생 이해 활동의 목적
♣  학생 조사 활동, 학생 평가 활동
♣  학생들의 현재나 미래 활동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 학생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
- 학생에 관한 개인적, 심리적, 사회적 자료를 다양한 방법으로 수집 및 분석하여 학생을 잘
이해하고, 학생이 자신에 대한 이해를 증진이 목적
- 과학적, 체계적 조사를 통한 학생 이해
- 학생의 특성 및 잠재력 발견을 도움


(2) 학생 이해 활동의 대상
♣  개인의 개별성을 밝혀주는 자료
- 가정환경, 학교성적, 특별활동, 교외활동, 교우관계
- 지능, 적성, 흥미, 성격, 건강, 장래희망, 질병, 현재 적응 또는 부적응 문제 등


(3) 학생 이해 활동의 방법
♣  과학적이고 정확한 실제 파악이 중요
♣  표준화 검사
- 표준화된 제작절차, 검사내용, 검사의 실시 조건, 채점 과정, 해석을 통해 객관적으로 행동을
측정하는 검사 방법
- 예: 지능검사, 적성검사, 흥미검사, 성격검사 등
♣  비표준화 검사
- 관찰법: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여 정확하게 기록
- 기록법: 다른 학생과 구별되는 한 학생의 조직적이고 지속적인 정보의 기록(누가 기록법), 특
정 상황에서 개인의 행동을 상세히 기록하며, 행동에 대한 관찰자의 해설을 서술해서는 안
됨(일화 기록법)
- 면접법: 훈련된 면접인이 피험자의 모든 면을 조사하는 방법
- 자서전법: 학생들이 자기가 살아온 생활사를 간단히 기록함으로써 조직적인 생활의 모습을
알고 그의 행동의 실마리를 알게 하는 방법
- 사회성측정법: 학급 내 인간관계와 고립된 학생과 집단 지도자 학생들의 사회적 구조를 통한
교우 관계를 파악할 수 있음(고립아/인기아)
- 투사법: 어떤 대상에 투영된 내용을 검토하여 그 사람의 경험, 성격적 특성, 정신적 내부의
상태를 파악하는 방법. 특별한 긴장이나 경계심을 일으키지 않고 자유로운 반응을 나타내게
하여 개인의 욕구, 관심, 감정, 성격 등을 측정(문장완성검사, 로르샤하 잉크반점 검사 등)
♣  여러 방법이나 기법을 종합적으로 활용
♣  조사 결과는 기록, 정리, 보관하여 실제 지도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함

 

2) 정보제공 활동


(1) 정보제공 활동의 목적
♣  당면하는 여러 문제들을 현명하게 결정하고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과 자신의 환경
조건을 정확히 이해하고, 관계되는 여러 조건들을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어야 함
♣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각종 정보와 자료를 제공하여 개인의 성장과 사회적 적응을 돕는 활동
- 진학 문제, 직업선택, 성격 문제와 같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지식 제공
- 학생들의 자율성 신장
- 발달과 관련된 문제를 탐색하여 인식하도록 함


(2) 정보의 분류
♣  교육 정보(educational information)
- 학습 활동에 필요한 정보
- 학교생활, 교과 및 교육 과정, 학교 시설 및 설비, 도서관 이용 정보
- 장학금, 실습 및 훈련, 학습습관과 학습기술 등에 대한 정보
- 상급학교 진학, 진학에 필요한 비용, 학교 시설 및 설비, 졸업 후 교육 등에 대한 정보
♣  직업 정보(occupational information)
- 직업에 관련된 문제를 합리적으로 계획하고 타당한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유용한 자료
- 직업군 또는 직업의 종류, 직업에서 직무와 업무의 특성, 직업 구조 및 특성, 직업에서 작업
조건 등에 관한 정보
- 직업에서 요구되는 기능이나 적성, 취업하기 위한 자격 요건, 직업에 필요한 준비와 훈련, 승
진에 필요한 방법과 지식 등에 대한 정보
- 직업교육 참여, 직업 선택 방법, 직업 조건 및 전망, 직업 정보를 평가하기 위한 기준, 직업
연구에 필요한 정보, 고용과 취업 담당 기관 등에 관한 정보
♣  개인적-사회적 정보(personal-social information)
- 자기 자신이나 타인에 관련된 이해를 증진하기 위한 정보
- 자기이해와 자기 통찰, 성취동기 및 욕구, 가치관, 종교관 등에 대한 정보
- 타인 이해, 인간관계, 가족관계, 성교육, 이성관계, 우정관계, 예의범절에 대한 정보
- 지역사회 기관 이용에 대한 정보 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