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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심리학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77. 빅데이터와 소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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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빅데이터와 소비자

1) 빅데이터와 소비자


(1) 우리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끊임없이 재화와 용역을 구매하고 소비하면서
생활해가고 있다. 다시 말해서 우리는 누구나 할 것 없이 일상생활에 필요로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고 소비함으로써 소비자로서의 행동을 수행하고 있음


(2) 최근 기업들 간의 경쟁이 심화, 소비자욕구의 다양화, 개성화, 복잡화되면서 소비
자행동의 이해는 기업의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로 생각함


(3) Walters와 Paul은 소비자행동을 “개인이 재화와 서비스의 구입여부와 어떤 것을
언제, 어디서, 어떻게, 누구로부터 구입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
였으며, Loudon과 Della Bitta는 “개인이 재화와 서비스를 평가하고 구매하며
사용하고 폐기하는 물리적인 행동과 의사결정과정”으로 정의


2) 디지털 시대의 소비자


(1) 빅데이터 시대의 마케터들은 소비자 행동을 실시간으로 잘 파악을 해야만 한다.


(2) 디지털 시대 소비자는 대량의 정보를 쉽게 획득하고, 이 정보를 자신의 필요에 맞
게 소비할 수 있게 된다. 즉, 디지털 시대의 소비자는 디지털 제품, 사이버 공간,
이미지, 매체의 가치를 알고 활용하는 사람들


(3) 디지털 시대의 소비자는 이제 단순 수동적 구매자로서의 소비자가 아니고 구매자
(Buyer)이며, 확산하는 사람(Disseminator),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람
(Influencer)이자, 판매대리인(Selling agent), 그리고 생산자(Producer)의 역할까
지 할 수 있는 적극적 참여형 소비자로 재정의

3) 아날로그와 디지털 시대의 소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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