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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심리학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71. 조직 구매 모형을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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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조직 구매 모형을 이해

1) 조직 내부 요인


(1) 조직의 가치
조직의 가치를 형성하는데 있어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최고경영자나 창업자의
경영철학으로 이들은 기업문화를 창조하고 유지시키고 발전시켜 나가는 의무와 권한을 갖고
있음


(2) 지각과 학습

♣  조직에 따라 조직이 특정 현상을 지각하는 방법과 수준은 다르며 조직은 지나온 과거의 경
험을 토대로 현상을 해석하고 지각하는 과정을 통해 의사결정을 하며 이러한 지각을 바탕으
로 조직은 학습을 하게 됨


(3) 동기 및 감정
♣  집단 의사결정이 언제나 합리적이고 도덕적인 것만은 아니며 집단 의사결정에도 조직 구성
원의 동기와 감정이 개입되며 조직 내 또 다른 내부 집단의 동기와 감정도 조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이러한 내부의 갈등을 회피하기 위해 노력해야하며 그릇된 집단 의사결정으
로 발전하지 않도록 항상 경계해야 함


2) 조직 외부 요인


(1) 기업 통계적 특성 : 조직의 구매행위와 조직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다음의 기업
통계적 특성의 이해가 필요함
♣  조직의 크기 : 기업이 커질수록 업무의 전문화, 분업화의 역량이 커지기 때문에 구매행위에
관여하는 사람과 구매 의사결정 절차가 복잡해지고 작은 기업의 경우에는 조직 내 일부 구
성원이 구매 행위에 관한 모든 정보를 통제하며 의사결정을 책임지게 됨
♣  조직 구성적 특징 : 조직을 구성하는 세부조직과 인적 구성으로 조직 구성원이 누구인가는
조직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며 조직 구성원과 조직문화는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에 대해 영향을 미침
♣  지리적 위치 : 지리적 위치(예 : 일본롯데와 한국롯데의 기업문화 차이) 뿐만 아니라 날씨,
주변환경 등 조직을 둘러싼 모든 여건이 조직 문화에 영향을 미침
♣  기업의 목표 : 기업의 목표는 기업 존재의 이유로 조직 문화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구성 목적이 다르다는 것은 그 조직의 문화가 다르다는 것을 의미함
♣  기업이 속한 산업군 : 기업의 존립목적은 기업의 활동을 결정하며 그 기업의 활동 영역이 그
기업이 속한 산업군이 되는 것으로 기업의 활동무대가 되는 산업군은 당연히 개별기업에 영
향을 미침


(2) 문화
♣  문화적 환경은 사회의 기본적 가치나 신념에 영향을 미치며 그 조직이 속한 문화적 환경은
조직 구성원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공통된 신념과 가치인 조직 문화에도 영향을 미침


(3) 정부
♣  정부는 수많은 인가권, 허가권, 행정력, 보조금과 같은 각종 제도를 만들어 기업활동을 지원
하거나 규제하고 경제환경(화폐정책, 물가관리 정책)의 조정과 통제기능을 함으로써 개별 기
업활동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됨


(4) 준거집단
♣  선도사용자(lead users)나 기업이 자신의 이익을 목표로 만든 협회 등을 의미하며 이러한

몇몇의 선도 사용자는 검증되지 않은 신제품을 구매하여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감수하여
신제품의 안전을 증명하거나 신규 구매자로서 때로는 여러 가지 이점을 획득하는 경우가 있
는데 이러한 준거집단의 선도자로서의 역할은 다른 기업들의 구매결정의사와 거래가격, 표준
규격으로서의 역할을 하게 됨


3) 조직문화(Organizational Culture)


♣  조직의 내외부의 서로 다른 환경적 요인들은 조직 문화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조직문
화는 다시 구매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게 됨


(1) 조직문화란
기업문화라고도 하며 특정 기업에서 최고경영자와 일반구성원 모두를 포함하는 조직 전체
구성원들 사이에 공유되는 가치의식, 조직에서 일반적으로 보여지고 있는 행동방식, 조직차
원에서 표출된 상징특성으로 정의 될 수 있는데 즉 조직 구성원 모두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가치체계로 볼 수 있음


(2) 현대사회에서의 조직문화
♣  조직의 핵심 경쟁력으로 인식되어지고 있는데 조직문화는 시장에서 거래되지 않는 타 조직
과의 차별을 둘 수 있는 그 기업만의 고유자원으로 조직의 가치체계와 행동양식, 조직 구성
원의 문화는 기업의 핵심 경쟁력을 만들어내고 유지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것임


4) 조직의 구매 과정


♣  조직구매과정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단계의 과정을 순서로 이루어지나 상황에 따
라서 일부 과정이 생략되기도 함(예 : 단순 재구매, 수정된 재구매의 경우 등)


(1) 문제의 인식 : 조직이 필요한 조달품의 구매 동기가 발생되는 단계로 문제인식은
내부 혹은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기인함
♣  내부적 자극 : 기업이 새로운 생산 장비나 어떠한 재료가 필요한 신제품의 출시, 기계의 고
장으로 인한 새 부품의 필요, 구매부서 관리자의 제품 관련 불만족 표현 등
♣  외부적 자극 : 광고, 더 좋은 조건을 제공하는 판매자의 제의 등


(2) 정보 탐색 : 구매상황에 따라 다음과 같이 볼 수 있음
♣  단순 재구매 : 정보탐색 과정이 생략되거나 비공식적 채널을 통해 간단하고 쉽게 진행됨
♣  수정된 재구매와 신규구매 : 단순 재구매보다 많은 정보가 필요하며 주로 공식적 방법(견적
서 요구, 직접 방문하여 구매사양의 확인과 가격비교 등)으로 정보를 획득하게 되는데 이 단
계에서 중요한 것은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조직에서 구매할 제품의 명세서를 확정하게 는
과정에서 복잡한 기술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명세 확정단계에서 기술자들이 참여할 수 있
다는 것임

 

(3) 대안 평가 및 구매결정
♣  탐색된 정보와 확정된 제품의 사양, 품질 인증, 가격, 납기, 검사, A/S 등 구매 후에 거래 조
건에 대해서 여러 가지 대안을 검토하게 되며 복수의 공급업자들을 대상으로 조직에 필요로
하는 제품의 사양과 조건을 제시한 후 그 조건에 맞는 공급업자를 평가하고 선정하게 됨-대
안 평가 방법 중 가장 보편적인 방법 :입찰(공정한 기준이 제시되고 투명한 평가가 이루어질
때 가장 합리적이고 신뢰성이 높은 대안 평가 방식이 될 수 있음)


(4) 구매
♣  구매계약 : 구매센터에서 구매결정을 내리게 되면 공급자와 구매계약을 체결하게 되며 주문
을 하게 됨
♣  주문명세서 : 구매자는 주문명세서에 최종 주문과 선택한 공급자, 기술명세서, 가격, 결재,
제품 명세, 수량, 품질보증, 포장, 납기, 반품 정책 등의 기본적인 사항 이외에도 주문의 방
법, 계약의 연장과 해지 분쟁발생과 관련된 사항, 적용법, 추가협약 등의 세부적인 사항까지
포함해야 함


(5) 성과평가
♣  구매자가 공급자의 성과를 평가하는 단계로 구매자는 사용자와의 접촉을 통해 만족도를 평
가하게 되는데 이 단계를 통해 구매자는 공급자와 계약유지, 조정, 중단을 결정하게 되며 판
매자는 자신이 구매자가 기대하는 만족을 주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구매자가 사용하고
있는 똑같은 요인들을 관리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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