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비자심리학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73. 소비자행동분석

반응형

73. 소비자행동분석

1) 소비자 분석의 목적


소비자를 잘 이해해서 소비자가 가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하고
♣  자사에 유리한 의사결정을 하도록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위함
♣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과 정보처리과정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함


2) 소비자 분석의 한계


♣  소비자 조사에서 파악한 소비자의 욕구, 인식, 태도, 행동의향 등이 실제 나타나는 행동과
차이를 보인다는 점
♣  두 가지 측면의 원인이 있음

조사설계 및 조사현장측면 조사대상(응답자) 측면
- 표본추출방법, 조사방법
- 설문항목, 실사자태도 등 조
사현장품질
- 의도적 응답 왜곡 비의도적
응답 왜곡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