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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인관계심리학

쉽게 정리한 인간관계, 상담심리사 등 대인관계심리학 정리 45.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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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리더십

1) 리더십 정의


(1) 리더십이란 매우 함축된 뜻을 포함하고 있음
권력, 권한, 관리, 통제, 감독 등과 유사
♣  ‘리더십’이 갖고 있는 개념이 모호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자
신이 흥미를 느끼는 연구관점에 따라 리더십을 정의하고 있음
서로 다르게 리더십을 정의한다는 것은 ‘리더’와 ‘리더십 과정’에 대해 연구자들 간 의견
차이가 있기 때문임. 즉, 리더십 연구자들은 서로 다른 현상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결과를
서로 다른 방식으로 해석하고 있음


(2) (전통적 관점) 리더십이란 ‘집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리더가 구성원을 동기부
여 시키고 그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라 정의함
♣  리더가 리더십을 좌우하는 핵심요소라는 뜻으로 부하에 대한 동기부여 능력과 영향력 발휘
기술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전제로 하고 있음


(3) (현대적 관점) 리더십이란 리더, 부하, 상황변수들을 반영한 통합적 개념이라 정의

♣  Forsyth(2006)는 리더십이란 조직과 집단의 목표 달성을 위해 각 구성원들이 다른 구성원들
에게 영향을 미치고 동기부여 시키는 교환적 과정이라 정의함
♣  Barnard(1938)는 조직과 집단이란 2인 이상이 모인 의도적인 협동시스템이라 하며 조직과
집단 내에서 리더십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조직과 집단 구성원을 리더와 부하로 구분할 수
있으며, 리더는 공식적 리더와 비공식적 리더로 구분할 수 있다고 함

리더
=관리자
=상사
공식적 리더: 조직 내 부여된 권한과 책임을 바탕으로 부하에게 영향력을 발휘하여
조직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
예) 대표이사, 사장, 감독자, 팀장, 부서장, 공장장, 원장 등 조직도에서 확인 가능
비공식적 리더: 임명된 공식적 리더는 아니지만 직책과 상관없이 리더십을 발휘하는
리더
부하
=구성원
=팔로워
조직 내 모든 구성원은 상급 리더의 부하인 동시에 부하의 리더이기도 함

♣  상황변수는 리더십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요소로 연구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음

 

(4) 리더십을 ‘특성’과 ‘과정’차원으로 구분할 수도 있음(Jago, 1982)

(5) (정리) 공통된 리더십 개념
♣  리더십은 과정임
♣  리더십 과정은 영향력을 미치는 과정임
♣  리더십은 조직과 집단의 상황에서 일어나는 현상임
♣  리더십은 목표달성을 위한 과정임

리더십이란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한 구성원이 조직과 그룹의 다른 구성원들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과정임



2) 리더십 효과성


(1) 리더십 정의가 학자마다 다르듯이 리더십 효과성의 개념도 연구자마다 다르게 정
의됨


(2) ‘리더십이란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한 구성원이 그룹의 다른 구성원들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과정’이라고 정의한 바와 같이, 리더는 ‘공동목표의 달성 여부’를
기준으로 리더십을 잘 발휘했는지 못했는지를 평가받게 됨
♣  공동목표 달성 여부는 직접적으로 보이는 수치상의 실적으로 평가하거나, 또는 구성원들과
관련된 지표들로 평가할 수 있음
♣  측정변수들의 종류
- 객관적 측정변수
w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음
w 선포된 조직비전과 목표를 달성한 정도(예. 매출액, 순이익, 이익률, 매출증가율, 시장
점유율, 투자수익률, 생산성, 산출단위당 원가, 예산 대비 원가, 주가 등)
- 주관적 측정변수
w 구성원들의 직무/조직/리더에 대한 태도
(직무에 대한 태도의 예: 직무만족도, 직무몰입도, 경력에 관련된 태도, 직무 스트레스 등
조직에 대한 태도의 예: 조직몰입도, 조직시민 행동 등
리더에 대한 태도의 예: 리더에 대한 만족도)
w 또한 구성원들의 근태와 관련된 태도, 구성원들의 전환배치 희망의도 및 이직의도 등
도 포함됨
w 구성원들의 태도는 결근, 자발적 이직, 불만 표출, 상급경영진에 대한 불평, 전환배치
요구, 태업 등에 영향을 줌
- 기타 측정변수
w 환경에 대한 적응력
w 지속 가능한 조직이 되려면 적응능력 및 혁신능력을 바탕으로 유연성을 향상시켜야만 함
w 조직적 차원과 구성원 개인적 차원으로 위 개념들을 적용할 수 있는데 조직적 차원에
서는 조직혁신, 개인적 차원에서는 구성원 혁신이라는 개념으로 적용할 수 있음


(3) 리더는 조직과 집단의 발전과 성장을 위해 정량적 목표달성과 정성적 지표 등을
균형 있게 유지해야 함
♣  따라서 리더십 효과성 측정은 리더가 제시하고 선포한 비전 및 목표와 관련된 성과와 구성
원 태도 등을 변수로 포함하며 기타 환경에 대한 조직과 개인의 혁신 및 적응성 모두 포함
되는 것임


(4) 리더십 효과성을 평가할 때 중요한 것은 측정변수에 대한 최종성과는 단기적으로
나타나는 성과보다 리더십 효과성을 판단하는 지표로서 덜 유용하다는 점임
♣  일반적으로 리더는 임기를 맡은 동안 가시적 성과를 이뤄내고자 노력하고 장기적 차원의 지
속적 성장을 위해서도 노력함
♣  과정에서 리더십 평가할 때 장기성 효과성과 단기적 효과성이 일치하기도 하지만 때론 일치
하지 않을 수도 있음
- 예. 단기적으로 리더가 연구개발 투자, 장비 유지 및 보수 등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활동

을 줄이면 수익은 일시적으로 증가할 수 있지만(단기적 리더십 효과성 측정에서는 good),
장기적으로 봤을 땐 조직의 지속가능 경영에 어려움을 겪게 하거나 수익 감소를 초래할수 있음.
- 반대로 연구개발 투자, 장비유지 및 보수 등의 투자를 증가시키면 리더의 재임기간 동안
수익은 일시적으로 감소하여 단기리더십 효과성은 부정적으로 나타나겠지만, 장기적으로
는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기여할 것임
♣  리더십 효과성 평가는 평가하는 사람에 따라서도 평가 목적과 가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예) CEO는 조직 구성원들이나 고객이 선호하는 평가지표와 다른 평가지표를 선호할 수
있음
- 예) 원장이 평가하는 기관평가 기준 vs 학부모가 평가하는 기관평가 기준


3) 리더십 연구의 접근관점 및 주요변수


(1) 국내에서도 발표된 리더십 관련 연구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연구들이 지속되고
있음
(2) 일반적으로 리더십 연구 분류는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된
변수에 따라 달라지게 됨
리더 중심적 관점, 부하 중심적 관점, 상황변수 관점

리더 중심적 관점 부하 중심적 관점 상황변수
리더와 부하 상호작용 틀
내에서 부하에게 성공적으로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리더의
특성이나 행동에 초점을
맞추었음
리더와 부하의 상호작용 틀
내에서 리더십을 구성하는
부하의 지각에 초점을 맞추었음
상황변수에 초점을 맞춘 연구
(리더변수)
• 특성(동기, 성격, 가치)
• 자신감과 낙관주의
• 능력과 전문성
• 행동
• 성실성과 윤리
• 영향력 전술
• 부하에 대한 귀인
(부하변수)
• 특성(동기, 성격, 가치)
• 자신감과 낙관주의
• 기술과 전문성
• 리더에 대한 귀인
• 리더에 대한 신뢰
• 과업에 대한 몰입과 노력
• 직무 및 리더에 대한 만족도
• 단위조직의 유형
• 집단의 규모
• 리더의 직위세력과 권한
• 과업구조와 복잡성
• 과업의 상호의존성
• 환경 불확실성
• 외부 의존성

 

♣  크게 리더십 연구는 5가지 방식으로 분류할 수 있음
-
특성접근 행동접근 영향력접근 상황접근 통합접근

⑫ 특성접근
- 1930년대 이후 리더는 일반사람들이 소유하지 못한 특징이 있을 것이라는 가정 아래 그
특성이 무엇인지 밝혀내고 그 특성을 갖고 태어나야 리더가 될 수 있다고 보려 했음
- 하지만 리더십 효과성에서 리더의 어떤 특성도 명확하게 밝혀내지 못함
-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교하게 설계된 최근 연구들을 보면 리더 특성이 어떻게 리더십 행동
과 리더십 효과성에 관련이 있는지를 밝혀내는 데 진전이 있기는 함
⑬ 행동접근
- (특성접근에 실패하고) 1950년대 관리자들이 무엇을 하는지 관심을 갖기 시작
- (방식1. 행동접근 연구유형) 관리자들이 어떻게 시간을 사용하는지, 관리업무 활동유형은
어떤 것인지, 책임 및 기능을 알려고 한 연구유형으로 직접관찰, 일기, 직무기술 설문지,
면접으로 수집한 기술적 자료수집 방법을 활용함. 이 연구유형은 리더십 효과성을 직접적
으로 평가하도록 설계하지는 않았지만, 리더십 효과성에 대해 부분적으로 관리자가 얼마
나 역할갈등을 잘 해소하고 구성원 요구에 대처하며 기회를 인식하고 제약을 극복하는지
도움을 주었음
- (방식2. 효과적 리더십 행동을 확인하는 데 초점을 맞춘 유형) 행동기술 설문지를 사용한
현장조사 연구를 통하여 리더십 행동과 다양한 리더십 효과성 지표 간 상관관계를 조사하
였음
⑭ 관리-영향력접근
- 리더와 구성원 사이의 영향력 과정에 초점이 맞추어진 접근
- 리더가 소유한 권력 정도와 유형, 권력을 행사하는 방식 측면에서 리더십 효과성을 설명
하고 있음
- 여기서 선호하는 방법론은 리더 권력과 다양한 리더십 효과성 측정치의 관련성을 살펴보
기 위해 설문지 조사를 주로 사용함
- 관리자가 부하들에게 의사결정에 대한 주인의식을 갖게 하기 위해 어떻게 위임을 사용하
는지도 연구대상에 포함되어 있음. 이렇게 권한과 영향력 연구는 리더와 구성원들 사이의
영향력 과정을 대상으로 단일방향(예. 리더가 행동하고 부하는 이에 반응한다) 연구하거나
리더가 부하들이 태도와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관심 대상으로 하였음

⑮ 상황접근
- 리더십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함
- 주요 상황 변수: 부하 특징, 과업의 구조화 정도, 직위 구조, 권한 등
- (유형1) 다양한 유형의 조직, 다양한 관리계층, 다양한 문화에 걸쳐서 리더십 과정이 동일
하거나 독특한지를 밝혀내려 하며 관리자의 지각과 태도, 관리활동과 행동패턴 또는 영향
력 과정을 연구함
- (유형2) 리더의 특성과 리더십 효과성의 관계를 조절하는 상황적 측면을 연구하려는 접근
통합접근
- 위 언급한 변수들 중 한 가지 이상 리더십 변수를 포함하여 더욱 심화된 연구를 진행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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