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 멤버십 유형 진단 및 유형별 특성
1) 멤버십 정의와 중요성
(1) 멤버십의 정의
♣ 리더십과 멤버십의 두 개념은 상호보완적, 필수적인 관계임
- 좋은 리더가 나쁜 멤버를 만난 경우 ⇨ 좋은 리더가 나빠질 수 있고
- 나쁜 리더가 좋은 멤버를 만난 경우 ⇨ 나쁜 리더가 좋은 리더가 될 수 있음
- 리더십과 멤버십 역할은 모두 성공할 수도 있고 실패할 수도 있음
♣ 결국 어떤 리더를 만나더라도 멤버로서 해야 할 역할을 정확히 인식하는 것이 중요함
♣ 리더십 ≠ 멤버십
- 조직이 성공을 거두려면 리더와 멤버 모두 최고의 기량을 발휘해야 함
- 즉, 리더십을 잘 발휘하는 탁월한 리더와 멤버쉽을 잘 발휘하는 탁월한 멤버 둘 다 있어야 함
♣ 멤버십이란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자격과 지위를 갖는 것임
- 훌륭한 멤버십은 팔로워십의 역할을 충실하게 잘 수행하는 것임
- 멤버십 = 팔로워십(리더를 따르는 것)
♣ 멤버십(팔로워십)은 헌신, 전문성, 용기, 정직하고 현명한 평가 능력이 있어야 함
- 융화력, 겸손함, 리더의 결점이 보일 때에는 덮어주는 아량도 있어야 함
♣ 아리스토텔리스, “남을 따르는 법을 알지 못하는 자는 좋은 지도자가 될 수 없다”
- 좋은 팔로워가 된다는 것은 좋은 리더가 되기 위한 선행 조건임
- 리더(상사)의 입장이 되어 그 사람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팔로워가 리더에게 도
움이 됨
♣ 최근 들어, 조직의 대형화와 업무의 전문화, 복잡화 속에서 리더십에만 매달리는 것은 결코
현명한 일이 아님
- 즉, 리더만큼 혹은 리더보다도 더 조직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 중 하나가 멤버십(팔로워십)
- 리더를 따라 업무를 하고 보좌하여 원하는 방향으로 판단을 유도하기도 하고, 때로는 반
대편에 서서 리더가 잘못된 길로 들어서는 것을 바로잡아주는 이러한 사람들이 팔로워
- 즉, 조직을 구성하며 리더의 지시를 따르고 그를 도와 조직의 긍정적인 발전을 유도하는
사람들임
♣ 멤버십(팔로워십)이란 리더 지시를 따르고 조직의 발전을 유도하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갖
고 있는(혹은 갖고 있어야 하는) 성향이나 행동방식 또는 사고체계 등을 포괄적으로 지칭하
는 말임
<멤버쉽(팔로워십)의 정의>
월트만 Wortman, 1987 |
주어진 상황에서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리더가 의도하는 바에 따라 하급자가 개인이나 집단적 노력에 참여함으로써 개인적 목표를 획득하는 과정 |
샬렛프 Chaleff, 1995 |
팔로워가 리더와 비전을 공유하며 리더와 조직이 성공하기를 바라면서 조직에 참여하는 과정 |
켈리 Kelly,R.E, 1998 |
리더와 함께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비판적인 사고와 능동적인 참여로 과업을 수행하는 과정 |
바누트 고메즈 Banutu-Gomez, 2004 |
독립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가지고 업무를 수행하며 창의적이고 건설적인 팔로워들의 특징을 나타낸 것 |
아그호 Agho,2009 |
조직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상사의 노력을 지원하고 상사의 지시에 능률적이고 주도적으로 따르는 개인의 능력 |
(2) 멤버십의 중요성
♣ 조직관리 및 리더십 학자이자, 카네기 멜론 스쿨의 켈리(Robert E.Kelly) 교수 : “조직의 성
공에 있어서 리더가 기여하는 것은 많아야 20% 정도고, 그 나머지 80%는 팔로워들의 기여
로 볼 수 있다”
♣ 리더십과 멤버십(팔로우십)은 빙산에 비유할 수 있음
- 즉, 우리가 배를 탄 채로 볼 수 있는 빙산은 바다 위에 모습을 드러내고 있는 뾰족한 일
부분에 불과하듯이 실제 조직의 대부분은 바닷물 속에 가라앉아 있고, 오직 리더만이 물
위로 솟아오른 빙산처럼 뾰족하게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는 것임
⇨∴지금까지 ‘리더’에 대한 지나친 관심이 있었던 것임.
그러나 이제는 조직의 운명을 리더에게만 맡겨 놓는 시기는 지났음
- 바다 아래에 있는 멤버(팔로워)들이 어떤 역량을 발휘하고 어떤 수준의 성과를 내느냐에
따라 솟아 있는 리더에 대한 평가가 결정됨
2) 멤버십 유형 진단과 유형별 특성
(1) 멤버십 유형 진단
♣ 켈리(Kelly, 1992) : 팔로워의 특성을 구분하는 2가지 기준을 제시함
- 기준1: 팔로워의 ‘사고(思考)’ 요인 : 구성원이 ‘독립적․비판적’ 사고를 하느냐?
- 기준2: 팔로워의 ‘행동’ 요인 : 구성원이 일에 ‘적극적active으로 참여하느냐? 수동적
passive으로 참여하느냐?
독립적․비판적 사고(기준1) | 적극적(참여적) 행동(기준2) |
현장의 이슈․문제에 대해 상세히 파악한다. | 주인의식(ownership)을 가지고 의사결정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
이슈․문제의 원인분석과 해결을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한다. |
이슈․문제해결을 위한 실행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한다. |
다양한 소통 채널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표명한다.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건설적 비판을 한다. |
목표는 꼭 달성한다. 한 번 시작한 일은 끝을 본다. |
♣ 켈리는 ‘사고’와 ‘행동’의 기준을 토대로 4가지 팔로워 유형을 구분 + 이 두 가지 속성이
뚜렷이 구분되지 않는 중가 유형 사람들을 별도로 구분하여 = 총 5가지 팔로워 유형을
제시함
(2) 멤버십 유형별 특성
♣ 멤버십 유형 진단
- 행동의 적극성(X축)에 대한 문항 10개, 사고의 독립성(Y축)에 대한 문항 10개로 구성된
Kelly(1992)가 개발한 진단지를 통해 검사 가능
♣ 다섯 가지 멤버십(팔로워십) 유형
① 모범형effective follower
- ‘주도형’이라고도 함
- 조직과 팀의 목적 달성을 위해 독립적/혁신적으로 사고하고 역할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사람임
- (기본특성) 첫째, 독립적/혁신적 사고 측면에서 스스로 생각하고 건설적 비판을 하며 자기
나름의 개성이 있고, 혁신적이며 창조적인 특성을 가짐
- (기본특성) 둘째, 적극적 참여와 실천 측면에서 솔선수범하고 주인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발적이며 기대 이상의 성과를 내려고 노력하는 특성을 가짐
② 실무형pragmatic follower
- '현재 상황의 유지자‘ 라고도 함
- 적당한 열의와 평범한 수완으로 업무를 수행하며 규정과 규칙에 따라 행동함
- 요구받은 일은 수행하지만 그 이상을 하지는 않고(모험을 하지 않고), 강력한 주장이나 상
사와의 대립은 피함
- 모범형 팔로워가 되려면, 일단 목표를 설정하고 조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사람들에
게 자신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불식할 수 있는 신뢰와 신용을 쌓아야 함(때로 상사와 부딪
혀도 저 사람이 나빠서 그런 게 아니라는 이미지를 쌓으라는 뜻)
③ 순응형adaptive follower
- 긍정적, 항상 리더의 편에 서서 조화를 이룸
- 자기주도적 일하기 < 상사의 지시에 주로 따르는 편
- 상사가 시킨 일을 다 끝내고 나면 다시 리더에게 돌아와서 “다음엔 저 뭐 하면 되나요?”
라고 묻는 유형
- 조직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유형이지만 이들이 모범형 팔로워로 발전하려면, 자기주도적
으로 일하는 습관과 용기가 필요함
④ 소외형alienated follower
- 스스로 부정적 에너지를 많이 갖고 있음 ⇨ 부정적인 분위기를 주도하여 조직 내에 부정
적 분위기를 퍼뜨릴 가능성이 있음
- 왜 리더나 조직이 전진하지 말아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가 엄청 많음
- 능력은 있지만 조직을 위해 능력 발휘를 하지 않고, 비판이나 상황 분석력은 발달되어 있
지만 대안은 제시하지 못하는 유형
- 딱히 해결책을 제시하지도 못하면서 회의적이고 현재 활동계획에 대해 냉소적임
- 조직 발전에 가장 장애가 되는 유형
⑤ 수동형
- 문제가 되지 않는 선에서 일을 처리하고 리더와 협력하거나 조화를 이루려는 노력에도 소
극적임
- 시키는 일은 하되, 상사와는 대립하지 않는 선에서 일하면 된다고 생각함
- 보수적이고 권위적인 조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유형
- 조직의 정체와 퇴보에 큰 영향을 미침
유형 | 특성과 행동 | |
모범형 (effective follower) |
○조직의 미션과 비전/목표를 이해 ○조직성과에 기여 ○리더의 부족한 측면을 보강 ○가치/목표에 어긋나는 리더의 결정에 건설적 비판(리더와 협력관계 유지) |
○조직목표와 개인목표 일치(정렬) ○적극적 참여와 자발적 협력 ○새로운 도전 ○아이디어 뱅크로 새로운 관점 제시 ○솔선수범(star형) |
실무형 (pragmatic follower) |
○실패에 따른 후회보다는 안전을 선택 ○사고와 행동에 있어 중간 성향 ○모험/갈등/대립 회피 |
○성실하나 창의성 부족 ○실패/실수에 대한 변명 ○적당주의/생존형(survivors) |
순응형 (adaptive follower) |
○리더의 판단과 지시에 순응 ○적극성/헌신 ○담대함(배포) 부족 |
○리더와 사적 친밀관계 유지(학연, 지연) ○부정적 정보 차단 ○리더가 듣기 좋은 말만 전달(Yes-man) |
소외형 (alienated follower) |
○비판만 하고 제안과 실행 부재 ○무조건적 비판, 불만스러운 침묵 ○행동의 적극성 부족 |
○유능함, 자신감, 자존감 ○냉소적 ○피해의식 |
수동형 (passive follower) |
○리더의 판단과 지시가 있어야 행동 ○생각/참여 모두 부족 ○주어지는 일만 소극적으로 수행 |
○책임감 결여, 방관자적 입장 ○조직에 있는 듯 없는 듯 ○비효율적 |
3) 멤버십 개발 방법
(1) 멤버십(팔로우십)은 리더 입장에 서서 리더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진지하게
고민하는 데에서 시작됨
♣ 모범형 팔로워란 리더에 대해 다소 불만이 있더라도 왜 리더가 그런 결정을 했는지, 왜 그럴
수밖에 없었는지 등에 대해 한 번쯤 진지하게 고민해보는 사람들임
♣ 단순히 업무적 측면만 이야기하는 게 아니라, 감성적인 측면에서도 리더의 고충을 이해하고
마음으로 나가가려는 노력 또한 필요함
(2) 모범형 팔로워가 되기 위한 개발 방법(8가지)
♣ 높은 자리에 있는 리더의 특성상 외로울 수밖에 없는 사람들이기에, 힘을 불어넣어 주는 것
은 무엇보다도 중요함 ⇨ 특히 열린 마음과 협조가 중요
♣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8가지 방법을 제시하고자 함
① 모든 상사에게는 배울 점이 있다고 생각하기
- 상사가 갖고 있는 장점을 파악해두자.
- 상사로서 자격이 전혀 없는 인물이라는 생각이 들 때도 있지만 배울 점을 찾는 자세를 가
져보자.
- 상사가 가진 단점은 내가 나중에 상사가 되었을 때 좋은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음
② 리더에게 자원이 되기
- 리더가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그것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사람이 되어보자.
- 내가 팀의 비전이나 목표 달성을 하는데 긴요하게 쓰일 수 있도록 해야 함
- 그러려면 리더와 자주 대화를 함으로써 리더가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내가 무엇을 지원
해 줄 수 있는지를 알려줄 필요가 있음
- 또 상사에게 자원이 되기 위해서는 수시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해 주어야 함
w “지금 이런 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다른 부서에서 이런 정보가 돌고 있습니다”,
“어제 점심시간에 현장 사람들과 이야기할 기회가 있었는데 거기에서 이런 이야기가
나왔어요” 등등
③ 자기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 회사가 처한 여건이나 부서에서 다루는 일의 진행상황 등에 대해 철저히 파악해두는 꼼꼼
함 필요
- 업무에 대한 정보나 처리 실력이 뛰어나면 좋든 싫든 상사는 부하에게 의지할 수밖에 없
음
- 나의 가치를 높여야 상사의 신뢰를 얻을 수 있음
⇨ 자신에 대한 투자를 게을리 해서는 안 됨
- 무엇보다 내가 맡은 일에 관한 한 회사 내에서 최고의 전문가가 되어야 함
④ 최신 정보를 습득하기
- (예전) 직장 상사가 권위를 가졌던 이유 중 하나는 상위정보 전달자 역할을 했었기 때문
- BUT, (요즘) 정보 전달속도가 빠르고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됨에 따
라 가장 빠르고 정확한 정보를 접한 사람이 부서 내에서 영향력을 가짐
⑤ 한 단계 위에서 생각하기
- 직급에 맞게 생각하고 지시받은 사항만 처리하고 보고한다는 생각은 버리자.
- 내 직급보다 한 단계 위의 직급이 갖고 있는 시각과 사고방식을 갖고 접근해야 한다.
- 업무보고할 때, 내 업무 범위 내에서 일어나는 사항과 함께 그 의미까지 설명할 수 있어
야 함
⑥ 상사의 체면을 살려주기
- 상사의 체면을 세워주면서도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분명히 전달하려면, 일단 나 자신을
낮추는 태도를 취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임
w 예. “이 부분에 이런 의문이 드는데 어떻게 하면 되겠습니까?”,
“지금 막 하신 말씀을 듣고 생각난 건데요.... 제 생각에는 이런데 어떨까요?”
⑦ <Yes and then 화법>으로 말하기
- 우선 상사 의견에 긍정적인 태도를 보인 후 ⇨ 나의 의견을 말한다.
예. “전반적으로 좋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궁금한 점이 있는데요....”
⑧ 실수를 인정하기
- 내가 실수를 했거나 사과를 해야 한다면 깔끔하게 실수를 인정하자.
- 실수를 인정하면 내게 불리한 일이 될 것처럼 보일지라도 오히려 깨끗하게 인정하고 사과
를 한다면 오히려 상사는 성실하고 책임감 있는 사원이라 생각할 확률이 높음
- 이때, 단순히 실수만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그 실수를 보완하기 위한 나름대로의 대처방안을 전하는 것이 좋음(신뢰감 얻기에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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