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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인관계심리학

쉽게 정리한 인간관계, 상담심리사 등 대인관계심리학 정리 44. 멤버십 유형 진단 및 유형별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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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멤버십 유형 진단 및 유형별 특성

 

1) 멤버십 정의와 중요성


(1) 멤버십의 정의
리더십과 멤버십의 두 개념은 상호보완적, 필수적인 관계임
- 좋은 리더가 나쁜 멤버를 만난 경우
좋은 리더가 나빠질 수 있고
- 나쁜 리더가 좋은 멤버를 만난 경우
나쁜 리더가 좋은 리더가 될 수 있음
- 리더십과 멤버십 역할은 모두 성공할 수도 있고 실패할 수도 있음
♣  결국 어떤 리더를 만나더라도 멤버로서 해야 할 역할을 정확히 인식하는 것이 중요함
♣  리더십 ≠ 멤버십
- 조직이 성공을 거두려면 리더와 멤버 모두 최고의 기량을 발휘해야 함
- 즉, 리더십을 잘 발휘하는 탁월한 리더와 멤버쉽을 잘 발휘하는 탁월한 멤버 둘 다 있어야 함
♣  멤버십이란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자격과 지위를 갖는 것임
- 훌륭한 멤버십은 팔로워십의 역할을 충실하게 잘 수행하는 것임
- 멤버십 = 팔로워십(리더를 따르는 것)
♣  멤버십(팔로워십)은 헌신, 전문성, 용기, 정직하고 현명한 평가 능력이 있어야 함
- 융화력, 겸손함, 리더의 결점이 보일 때에는 덮어주는 아량도 있어야 함
♣  아리스토텔리스, “남을 따르는 법을 알지 못하는 자는 좋은 지도자가 될 수 없다”
- 좋은 팔로워가 된다는 것은 좋은 리더가 되기 위한 선행 조건임
- 리더(상사)의 입장이 되어 그 사람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팔로워가 리더에게 도
움이 됨
♣  최근 들어, 조직의 대형화와 업무의 전문화, 복잡화 속에서 리더십에만 매달리는 것은 결코
현명한 일이 아님
- 즉, 리더만큼 혹은 리더보다도 더 조직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 중 하나가 멤버십(팔로워십)
- 리더를 따라 업무를 하고 보좌하여 원하는 방향으로 판단을 유도하기도 하고, 때로는 반
대편에 서서 리더가 잘못된 길로 들어서는 것을 바로잡아주는 이러한 사람들이 팔로워
- 즉, 조직을 구성하며 리더의 지시를 따르고 그를 도와 조직의 긍정적인 발전을 유도하는
사람들임
♣  멤버십(팔로워십)이란 리더 지시를 따르고 조직의 발전을 유도하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갖
고 있는(혹은 갖고 있어야 하는) 성향이나 행동방식 또는 사고체계 등을 포괄적으로 지칭하
는 말임

 

<멤버쉽(팔로워십)의 정의>

월트만
Wortman, 1987
주어진 상황에서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리더가 의도하는 바에 따라
하급자가 개인이나 집단적 노력에 참여함으로써 개인적 목표를 획득하는
과정
샬렛프
Chaleff, 1995
팔로워가 리더와 비전을 공유하며 리더와 조직이 성공하기를 바라면서
조직에 참여하는 과정
켈리
Kelly,R.E, 1998
리더와 함께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비판적인 사고와 능동적인
참여로 과업을 수행하는 과정
바누트 고메즈
Banutu-Gomez, 2004
독립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가지고 업무를 수행하며 창의적이고
건설적인 팔로워들의 특징을 나타낸 것
아그호
Agho,2009
조직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상사의 노력을 지원하고 상사의 지시에
능률적이고 주도적으로 따르는 개인의 능력

 

(2) 멤버십의 중요성
♣  조직관리 및 리더십 학자이자, 카네기 멜론 스쿨의 켈리(Robert E.Kelly) 교수 : “조직의 성
공에 있어서 리더가 기여하는 것은 많아야 20% 정도고, 그 나머지 80%는 팔로워들의 기여
로 볼 수 있다”
♣  리더십과 멤버십(팔로우십)은 빙산에 비유할 수 있음
- 즉, 우리가 배를 탄 채로 볼 수 있는 빙산은 바다 위에 모습을 드러내고 있는 뾰족한 일
부분에 불과하듯이 실제 조직의 대부분은 바닷물 속에 가라앉아 있고, 오직 리더만이 물
위로 솟아오른 빙산처럼 뾰족하게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는 것임
∴지금까지 ‘리더’에 대한 지나친 관심이 있었던 것임.
그러나 이제는 조직의 운명을 리더에게만 맡겨 놓는 시기는 지났음
- 바다 아래에 있는 멤버(팔로워)들이 어떤 역량을 발휘하고 어떤 수준의 성과를 내느냐에
따라 솟아 있는 리더에 대한 평가가 결정됨


2) 멤버십 유형 진단과 유형별 특성


(1) 멤버십 유형 진단
♣ 켈리(Kelly, 1992) : 팔로워의 특성을 구분하는 2가지 기준을 제시함
- 기준1: 팔로워의 ‘사고(思考)’ 요인 : 구성원이 ‘독립적
비판적’ 사고를 하느냐?
- 기준2: 팔로워의 ‘행동’ 요인 : 구성원이 일에 ‘적극적active으로 참여하느냐? 수동적
passive으로 참여하느냐?

 

독립적비판적 사고(기준1) 적극적(참여적) 행동(기준2)
현장의 이슈문제에 대해 상세히 파악한다. 주인의식(ownership)을 가지고 의사결정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이슈문제의 원인분석과 해결을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한다.
이슈문제해결을 위한 실행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한다.
다양한 소통 채널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표명한다.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건설적 비판을
한다.
목표는 꼭 달성한다. 한 번 시작한 일은 끝을
본다.

♣  켈리는 ‘사고’와 ‘행동’의 기준을 토대로 4가지 팔로워 유형을 구분 + 이 두 가지 속성이
뚜렷이 구분되지 않는 중가 유형 사람들을 별도로 구분하여 = 총 5가지 팔로워 유형을
제시함

 

(2) 멤버십 유형별 특성
♣  멤버십 유형 진단
- 행동의 적극성(X축)에 대한 문항 10개, 사고의 독립성(Y축)에 대한 문항 10개로 구성된
Kelly(1992)가 개발한 진단지를 통해 검사 가능
♣  다섯 가지 멤버십(팔로워십) 유형
① 모범형effective follower
- ‘주도형’이라고도 함
- 조직과 팀의 목적 달성을 위해 독립적/혁신적으로 사고하고 역할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사람임
- (기본특성) 첫째, 독립적/혁신적 사고 측면에서 스스로 생각하고 건설적 비판을 하며 자기
나름의 개성이 있고, 혁신적이며 창조적인 특성을 가짐
- (기본특성) 둘째, 적극적 참여와 실천 측면에서 솔선수범하고 주인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발적이며 기대 이상의 성과를 내려고 노력하는 특성을 가짐
② 실무형pragmatic follower
- '현재 상황의 유지자‘ 라고도 함
- 적당한 열의와 평범한 수완으로 업무를 수행하며 규정과 규칙에 따라 행동함
- 요구받은 일은 수행하지만 그 이상을 하지는 않고(모험을 하지 않고), 강력한 주장이나 상
사와의 대립은 피함
- 모범형 팔로워가 되려면, 일단 목표를 설정하고 조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사람들에
게 자신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불식할 수 있는 신뢰와 신용을 쌓아야 함(때로 상사와 부딪
혀도 저 사람이 나빠서 그런 게 아니라는 이미지를 쌓으라는 뜻)
③ 순응형adaptive follower
- 긍정적, 항상 리더의 편에 서서 조화를 이룸
- 자기주도적 일하기 < 상사의 지시에 주로 따르는 편
- 상사가 시킨 일을 다 끝내고 나면 다시 리더에게 돌아와서 “다음엔 저 뭐 하면 되나요?”
라고 묻는 유형
- 조직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유형이지만 이들이 모범형 팔로워로 발전하려면, 자기주도적
으로 일하는 습관과 용기가 필요함
④ 소외형alienated follower
- 스스로 부정적 에너지를 많이 갖고 있음
부정적인 분위기를 주도하여 조직 내에 부정
적 분위기를 퍼뜨릴 가능성이 있음
- 왜 리더나 조직이 전진하지 말아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가 엄청 많음
- 능력은 있지만 조직을 위해 능력 발휘를 하지 않고, 비판이나 상황 분석력은 발달되어 있
지만 대안은 제시하지 못하는 유형
- 딱히 해결책을 제시하지도 못하면서 회의적이고 현재 활동계획에 대해 냉소적임
- 조직 발전에 가장 장애가 되는 유형
⑤ 수동형
- 문제가 되지 않는 선에서 일을 처리하고 리더와 협력하거나 조화를 이루려는 노력에도 소
극적임
- 시키는 일은 하되, 상사와는 대립하지 않는 선에서 일하면 된다고 생각함
- 보수적이고 권위적인 조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유형
- 조직의 정체와 퇴보에 큰 영향을 미침

 

유형 특성과 행동
모범형
(effective
follower)
○조직의 미션과 비전/목표를 이해
○조직성과에 기여
○리더의 부족한 측면을 보강
○가치/목표에 어긋나는 리더의 결정에
건설적 비판(리더와 협력관계 유지)
○조직목표와 개인목표 일치(정렬)
○적극적 참여와 자발적 협력
○새로운 도전
○아이디어 뱅크로 새로운 관점 제시
○솔선수범(star형)
실무형
(pragmatic
follower)
○실패에 따른 후회보다는 안전을 선택
○사고와 행동에 있어 중간 성향
○모험/갈등/대립 회피
○성실하나 창의성 부족
○실패/실수에 대한 변명
○적당주의/생존형(survivors)
순응형
(adaptive
follower)
○리더의 판단과 지시에 순응
○적극성/헌신
○담대함(배포) 부족
○리더와 사적 친밀관계 유지(학연,
지연)
○부정적 정보 차단
○리더가 듣기 좋은 말만
전달(Yes-man)
소외형
(alienated
follower)
○비판만 하고 제안과 실행 부재
○무조건적 비판, 불만스러운 침묵
○행동의 적극성 부족
○유능함, 자신감, 자존감
○냉소적
○피해의식
수동형
(passive
follower)
○리더의 판단과 지시가 있어야 행동
○생각/참여 모두 부족
○주어지는 일만 소극적으로 수행
○책임감 결여, 방관자적 입장
○조직에 있는 듯 없는 듯
○비효율적

 

3) 멤버십 개발 방법


(1) 멤버십(팔로우십)은 리더 입장에 서서 리더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진지하게
고민하는 데에서 시작됨
♣  모범형 팔로워란 리더에 대해 다소 불만이 있더라도 왜 리더가 그런 결정을 했는지, 왜 그럴
수밖에 없었는지 등에 대해 한 번쯤 진지하게 고민해보는 사람들임
♣  단순히 업무적 측면만 이야기하는 게 아니라, 감성적인 측면에서도 리더의 고충을 이해하고
마음으로 나가가려는 노력 또한 필요함


(2) 모범형 팔로워가 되기 위한 개발 방법(8가지)
♣  높은 자리에 있는 리더의 특성상 외로울 수밖에 없는 사람들이기에, 힘을 불어넣어 주는 것
은 무엇보다도 중요함
특히 열린 마음과 협조가 중요
♣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8가지 방법을 제시하고자 함
① 모든 상사에게는 배울 점이 있다고 생각하기
- 상사가 갖고 있는 장점을 파악해두자.
- 상사로서 자격이 전혀 없는 인물이라는 생각이 들 때도 있지만 배울 점을 찾는 자세를 가
져보자.

- 상사가 가진 단점은 내가 나중에 상사가 되었을 때 좋은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음
② 리더에게 자원이 되기
- 리더가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그것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사람이 되어보자.
- 내가 팀의 비전이나 목표 달성을 하는데 긴요하게 쓰일 수 있도록 해야 함
- 그러려면 리더와 자주 대화를 함으로써 리더가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내가 무엇을 지원
해 줄 수 있는지를 알려줄 필요가 있음
- 또 상사에게 자원이 되기 위해서는 수시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해 주어야 함
w “지금 이런 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다른 부서에서 이런 정보가 돌고 있습니다”,
“어제 점심시간에 현장 사람들과 이야기할 기회가 있었는데 거기에서 이런 이야기가
나왔어요” 등등
③ 자기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 회사가 처한 여건이나 부서에서 다루는 일의 진행상황 등에 대해 철저히 파악해두는 꼼꼼
함 필요
- 업무에 대한 정보나 처리 실력이 뛰어나면 좋든 싫든 상사는 부하에게 의지할 수밖에 없

- 나의 가치를 높여야 상사의 신뢰를 얻을 수 있음
자신에 대한 투자를 게을리 해서는 안 됨
- 무엇보다 내가 맡은 일에 관한 한 회사 내에서 최고의 전문가가 되어야 함
④ 최신 정보를 습득하기
- (예전) 직장 상사가 권위를 가졌던 이유 중 하나는 상위정보 전달자 역할을 했었기 때문
- BUT, (요즘) 정보 전달속도가 빠르고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됨에 따
라 가장 빠르고 정확한 정보를 접한 사람이 부서 내에서 영향력을 가짐
⑤ 한 단계 위에서 생각하기
- 직급에 맞게 생각하고 지시받은 사항만 처리하고 보고한다는 생각은 버리자.
- 내 직급보다 한 단계 위의 직급이 갖고 있는 시각과 사고방식을 갖고 접근해야 한다.
- 업무보고할 때, 내 업무 범위 내에서 일어나는 사항과 함께 그 의미까지 설명할 수 있어
야 함
⑥ 상사의 체면을 살려주기
- 상사의 체면을 세워주면서도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분명히 전달하려면, 일단 나 자신을
낮추는 태도를 취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임
w 예. “이 부분에 이런 의문이 드는데 어떻게 하면 되겠습니까?”,
“지금 막 하신 말씀을 듣고 생각난 건데요.... 제 생각에는 이런데 어떨까요?”
⑦ <Yes and then 화법>으로 말하기
- 우선 상사 의견에 긍정적인 태도를 보인 후
나의 의견을 말한다.
예. “전반적으로 좋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궁금한 점이 있는데요....”
⑧ 실수를 인정하기
- 내가 실수를 했거나 사과를 해야 한다면 깔끔하게 실수를 인정하자.
- 실수를 인정하면 내게 불리한 일이 될 것처럼 보일지라도 오히려 깨끗하게 인정하고 사과
를 한다면 오히려 상사는 성실하고 책임감 있는 사원이라 생각할 확률이 높음
- 이때, 단순히 실수만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그 실수를 보완하기 위한 나름대로의 대처방
안을 전하는 것이 좋음(신뢰감 얻기에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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