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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인관계심리학

쉽게 정리한 인간관계, 상담심리사 등 대인관계심리학 정리 43. 팀워크 촉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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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팀워크 촉진방법

1) 팀워크 정의와 중요성


(1) 정의
팀워크란 팀이 협동하여 행하는 동작
- Teamwork = Team + Work
- 구성원이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상호관계성을 가지고 서로 협력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것
♣  윤정헌(2001): 팀워크를 조직구성원이 공동의 가치 있는 목표를 향해 역동적이고 상호작용
하는 능력 또는 과정으로 구성원 각자가 자신의 과업수행을 위해 책임을 다하고 의사소통을
바탕으로 동료와 협력하고 타협하는 것으로 정의함
♣  정민주&장대성(2012): 팀워크란 공동의 가치 있는 목표를 위해 주어진 과업을 상호의존적인
활동과 구조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책임감 있게 수행하며 팀원 간 아이디어, 지식, 정보를 공
유하고 호의적인 관계 유지와 협력하는 과정으로 정의함
♣  즉, 팀원들은 각자 개성을 갖고 있지만 팀 업무를 수행하면서 팀의 분위기와 팀 문화를 받아
들이면서 팀에 융화하며 함께 일을 해 나가는 것이 팀워크임
- 팀워크 능력: 직장생활에서 다른 구성원들과 목표를 공유하고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며 자
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책임감 있게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


* 팀워크와 응집력의 차이

팀워크 응집력
팀 구성원이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호
관계성을 가지고 서로 협력하여 일을 해 나가는
사람들로 하여금 집단에 머물도록 만들고 그
집단의 멤버로서 계속 남아있기를 원하게 만드는
단순히 모이는 것 자체가 중요한 게 아니라 목표
달성의 의지와 성과를 내야 팀워크라 할 수 있음
팀이 성과를 내지 못하면서 분위기만 좋은 것은
응집력이 좋은 것임(팀워크가 좋은 게 아님)

 

(2) 팀워크의 중요성
♣  “빨리 가려면 혼자 가라.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 빨리 가려면 직선으로 가라. 멀리 가려면
곡선으로 가라. 외나무가 되려거든 혼자 서라. 푸른 숲이 되려면 함께 서라” (아프리카 속담)
♣  인생과 기업에서의 성공은 모두 다른 사람과의 협력, 팀워크에 의해 결정됨
- “혼자 빛나는 별은 없다”
♣  앤드류 카네기 : “팀워크가 없는 회사는 제대로 운영되지 않는다. 혼자 운영하는 조그마한
사업체라도 반드시 팀워크가 필요하며 기업과 팀워크는 떼려야 뗄 수 없는 단어다. 성공한
회사들을 분석해보면 반드시 능률적이고 조화롭게 팀워크가 이뤄지고 있으며 성공한 기업에
서는 대부분 직원 간 팀워크를 전담하는 부서가 별도로 존재한다”
♣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팀워크, 협력임

- 견고한 팀워크를 만들려면 면밀한 계획과 실행이 필요함
- 성공적 팀워크는 행운이나 우연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님
- 만약 팀워크가 좋지 않다면, 성공하는 팀이 어떤 요소를 갖추고 있는지 참고하고 이를 모
방해서 속해 있는 팀에 맞게 필요한 부분도 받아들이는 것이 필요함


(3) 좋은 팀워크의 특성
⑧ 일의 진행 경과, 성과, 실패 등에 대해 솔직하고 열린 대화가 자유롭게 오감.
⑨ 팀원이 서로에 대해 심리적 안정과 신뢰를 느끼는 경향이 높음.
- 기초적 신뢰가 없다면 아무리 기량이 뛰어난 직원이 있어도 팀워크를 바탕으로 한 성과 안 좋음
♣  개인 역량이 뛰어난 직원을 조직에 투입한다 해서 무조건 성공하는 게 아님
- 목표 달성을 위해 각자 개인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할지 결정하고 각 역할에 가장 적합한
인물을 투입해야 함
- 구조가 잘 짜인 팀은 단순히 지능이나 기술 같은 개별 역량이 뛰어난 직원이 모인 팀보다
좋은 성과를 냄
→∴ 리더는 팀에 어떤 사람이 필요한지 신중하게 생각하고 적합한 인물을 적재적소에 배
치해야 함
♣  리더는 팀 전체가 하나의 목표를 향해 달려갈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하고 설득을 할 수 있
어야 함
♣  오늘날 기업 업무환경은 예전보다 훨씬 수평적이고 자유로운 분위기가 많아졌으며 위계적
분위기가 많이 사라진 추세임
- ∴ 현재 팀워크가 매우 중요함. 팀워크가 떨어지면 조직 생산성 저하 → 퇴사 직원 증가
→ 기업 손해로 이어지므로 팀워크 중요


2) 팀의 발전단계와 효과적인 팀의 조건


(1) 팀의 발전단계
♣  높은 성과를 이루는 팀은 갑자기 이루는 게 아님 → 시간과 단계가 필요함
♣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4단계로 팀 발전 진행됨
① 형성기(forming)
- 팀원들은 형성기 단계에서 리더에게 많은 부분 의지하게 됨
- 팀원들은 팀에서 인정받기 원하고 다른 팀원들을 신뢰해도 되는지 확인하고 싶어 함
- 팀에 대한 기대를 형성하면서 팀원들 간 논쟁을 피하려하고 심각한 주제들과 생각들에 대
한 논의는 회피함
- 팀원들은 팀원과 과제에 몰두하기 위해 노력하고 주로 과제를 하기 위해서만 논의를 하려
고 함
- 다음 단계로 성장해가려면, 안주하려고 하기 보다 팀원들 간 서로 다른 의견 때문에 마찰
을 겪는 것을 두려워해서는 안 됨(때론 너무 안정적인 주제 말고 위협적 주제도 다루려고
해야 함)
② 격동기(storming)
- 경쟁과 마찰이 일어나는 단계

- 팀원들이 과제 수행을 위해 체계를 갖추게 되면서 필연적으로 마찰이 생기게 됨 이때
개인은 그룹의 기준과 기대에 맞추기 위해 유연해지며, 그들의 아이디어, 태도, 감정, 믿음
이 어우러지게 해야 함
- 팀원 간 마찰이 생기기 때문에 어떤 일에 대한 책임의 주체, 규칙의 내용, 보상체계의 방
법 그리고 평가기준 등에 대한 질문이 생김
- 리더십, 구조, 권한, 권위에 대한 문제 전반에 걸쳐서 경쟁심과 적대감이 나타남
- 다음 단계로 성장해가려면, 팀원들은 시험과 검증의 자세
w 문제해결의 자세로 바뀔 수 있는 길을 찾아야 함. 문제 해결을 하기 위한 가장 효과
적 도구는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고 의사소통을 하는 것임
⑩ 규범기(norming)
- 규범기는 인간관계에 더욱 응집력이 생기고 팀원 전체의 기여에 대해 더 잘 이해하고 인
정하게 됨
- 공동체 형성과 팀의 문제해결에 더욱 집중하고 다른 팀원들과 의견이 엇갈릴 때는 개인적
인 사심 또는 고집을 버리고 적극적으로 논의하며, 리더십이 공유되고 파벌이 사라지기
시작함
- 팀원들의 신뢰수준이 향상되고 팀원들은 상호 간 마찰을 해결함으로써 얻는 ‘만족감’과
‘공동체 의식’을 경험하기 시작
- 이 단계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의사소통’임
w 솔직하게 감정과 생각을 나누고 서로 간 피드백을 주고 요청하며 창의력과 생산성이
왕성해짐
- 솔직한 의사소통이 이뤄지는 단계로 팀원들은 그 팀의 일부라는 것에 만족함
⑪ 성취기(performing)
- 모든 팀이 성취를 하는 것은 아님(=모든 팀이 성취기에 도달하는 것은 아님)
- 이 단계에 이르기 위해서는 팀원들이 자신의 역량과 인간관계 깊이를 확장해서 진정한
‘상호의존성’을 달성할 수 있어야 함
- 동등한 효율성을 발휘하는 팀 또는 총체적인 단위로서 독립적으로 일할 수 있어야 함
- 팀원의 역할과 권한들이 팀과 팀원 개개인들의 변화 욕구에 역동적으로 따라 주어야 함
- 이 단계 팀원들은 대단히 ‘과제 지향적’이자 ‘인간 지향적’이며 ‘조화’를 이루고 사기충전
하며, 팀에 ‘충성심’을 보여줌
- 전체적인 목표는 문제해결과 일을 통한 생산성임


(2) 효과적인 팀의 조건
♣  효과적인 팀 = 팀 에너지를 최대로 활용하는 팀
♣  효과적인 팀 = 팀원들의 강점을 잘 인식하고 이 강점을 잘 활용하여 팀 목표를 달성하는 자
신감에 찬 팀
♣  효과적인 팀 = 업무지원과 피드백, 그리고 동기부여를 위해 구성원들이 서로 의존하는 팀이
고, 다른 팀들보다 뛰어남
♣  효과적 팀의 핵심적 특징 12가지
① 팀의 사명과 목표를 명확하게 기술함.

- 팀은 명확하게 기술된 목적과 목표를 가질 필요가 있음
- 이는 지금 당장 해야 할 일을 이해하게 할 뿐만 아니라 팀이 전체적으로 초점을 맞추고
있는 부분을 이해하는 것임
- 목표와 목적을 공유하면, 팀원들은 팀에 헌신하게 됨
- ∴ 효과적 팀 리더는 팀 목표를 규정하는 데 모든 팀원을 참여시킴
(예. 내 부서가 아닌 일에 대해서도 전체회의를 통해 공유)
② 창조적으로 운영됨.
- 실험정신과 창조력
- 서로 다른 업무수행 방식을 시도해 봄으로써 의도적인 모험을 강행해 봄
(예. 이 프로젝트는 역할분담을 따로 하지 말고 다 같이 단계별로 일해볼까)
-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새로운 프로세스나 기법을 실행할 수 있는 기회를 추구함
- 문제를 다루거나 결정을 내릴 때에도 효과적인 팀은 유연하고 창조적으로 행동함(예. 무조
건 절대 안 돼! 보다는 관례적으로 그렇게 안 해왔는데 이번에 한 번 새롭게 시도해볼까?)
③ 결과에 초점을 맞춤.
- 필요할 때 필요한 것을 만들어내는 능력임
- 개별 팀원의 노력을 단순히 합친 것 그 이상의 결과를 내는 능력임(예. 1+1=3,4,5,...)
- 효과적인 팀 구성원들은 지속적으로 시간, 비용 및 품질기준을 충족시킴
∴ ‘최적 생산성’이 팀원 모두가 공유하는 목표임
④ 역할과 책임을 명료화시킴.
- 팀원 각자는 자신에게 남들이 기대하는 바가 무엇인지 잘 알고 있고, 동료 팀원들의 역할
도 잘 이해하고 있음
- 효과적인 팀은 변화하는 요구와 목표, 그리고 기술에 뒤처지지 않도록 역할과 책임을 새
롭게 수정해나감
⑤ 조직화가 잘 되어 있음.
- 효과적인 팀은 출발, 규약, 절차, 방침 등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음
- 잘 짜진 구조를 가진 팀은 자체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모든 업무과제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음
⑥ 개인의 강점을 활용함.
- 예. 스포츠 팀 코치는 운동선수가 지닌 역량을 끊임없이 파악해야 함
- 효과적인 팀 리더는 팀이 가진 지식, 역량, 재능을 정기적으로 파악해야 함
- 팀 리더는 팀원의 강점과 약점을 잘 인식하고 있으며, 팀원 개개인의 능력을 효율적으로
잘 활용함(예. 축구 경기 시 감독의 선수 투입 시기, 선수 배치, 등)
⑦ 리더십 역량을 공유하며 구성원 상호 간 지원을 아끼지 않음.
- 효과적인 팀은 모든 팀원에게 각각 리더로서 능력을 발휘할 기회를 제공함
- 효과적인 팀의 공식적 리더는 그 팀이 하는 노력을 지지해주고, 팀원 개인의 특성을 존중
하기 때문에 팀원들 역시 리더의 역할을 충분히 이해해 줄 수 있음
⑧ 팀 풍토를 발전시킴.
- 효과적인 팀 구성원들은 높은 참여도와 집단 에너지(즉, 시너지)를 갖고 열정적으로 일함
- 팀원들은 협력하여 일하는 것이 더욱 생산적이라 느끼며 팀 활동이 흥미와 원기를 회복시
킨다고 봄

- 효과적인 팀은 개인의 고유한 성격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게 함
⑨ 의견 불일치를 건설적으로 해결함.
- 어떤 팀이든 의견 불일치 있음
BUT, 논쟁이 나쁜 것은 아님
- 효과적인 팀은 갈등이 발생하면 이를 개방적으로 다룸
- 팀원의 갈등 존재를 인정하며,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솔직하게 토의함으로써 갈등을 해결 함
⑩ 개방적으로 의사소통함.
- 직접적이고 솔직하게 팀원들과 대화함
- 상대방 조언을 구하고 상대의 말을 충분히 고려하며,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함
⑪ 객관적인 결정을 내림.
- 효과적 팀은 합의를 통해 결정을 내림
∴모든 사람들은 내려진 결정을 준수하고 기꺼이
이를 지원하고자 함
- 팀원들은 어떤 결정에 대해서 각자 자기 생각을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어야 효과적인
팀이라 할 수 있음
- 자유롭게 어떤 결정에 대해 이야기해가며 그 결정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수용하며, 상황별
대응계획(예비계획)을 마련할 수 있음
⑫ 팀 자체의 효과성을 평가함.
- 팀은 자체 운영방식에 대해 일상적으로 점검할 필요가 있음
- ‘지속적인 개선’과 ‘전향적 관리’는 효과적인 팀의 운영원리임
- 따라서 만약 업무수행에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심각한 상태가 되기 전에 해결할 수 있음


3) 팀워크 촉진방법


♣  팀워크는 회사, 학교를 비롯한 인간관계에서 꼭 필요한 부분인데 팀워크를 저해하는 요인들
은 자기중심적인 이기주의, 타인에 대한 질투나 시기, 파벌주의, 사고방식 차이, ‘내가’라는
자아의식의 과잉 등으로 나타남
(1) 팀워크가 비효율적인 경우, 기업은 생산성 하락, 회의가 비효율적으로 진행될 것
이며, 할당된 임무와 관계에 대한 혼동 등으로 드러나게 될 것임
(2) 팀워크가 조화롭지 않을 경우, 대인관계는 불평불만 증가, 팀원들 간 적대감이나
갈등, 냉담과 전반적인 관심 부족 등으로 나타날 수 있음
(3) 팀워크 촉진 방법(6가지)
♣  구체적 팀워크 촉진 방법
① 동료 피드백 장려하기
- 팀원을 고무시키는 환경 조성을 위해서, 동료 피드백이 필요함
- 긍정이든 부정이든, 피드백이 없다면 팀원들은 개선을 이루거나 탁월한 성과를 내고자 하
는 노력을 게을리하게 될 것임
② 갈등 해결하기

- 효과적인 갈등관리로 혼란과 내분을 방지하고 팀 진전과정에서의 방해요소를 미리 없애버림
- 활력에 찬 팀은 의견 불일치를 바로바로 해소할 수 있음
IF NOT,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갈등은 증폭되고 팀 풍토는 허약해질 것임
③ 창의력 조성을 위해 협력하기
- 모든 구성원이 잠재력을 최대로 활용하는 팀은 협력의 중요성을 잘 이해하고 있음
- 모든 팀원이 협력하여 일할 때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넘쳐나며 혁신적인 발전 이룰
수 있음
④ 참여적으로 의사결정하기
- ‘의사결정을 내리다’ = ‘임파워먼트empowerment를 발휘한다’
- 자신 있게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곧 의사결정임
⑤ 수시로 정보 공유하기
- 조직구성원 간 정보 단절은 팀워크의 업무성과를 무너뜨리고 작은 정보라도 수시로 공유
하는 것이 필요함
- 정보가 공유되지 않는다면, 업무의 진행경과가 늦어지고 팀원들의 불만이 생겨날 수 있음
⑥ 원활한 커뮤니케이션하기
- 팀워크의 가장 큰 장애물은 팀원 간 커뮤니케이션 문제, 소통의 어려움임
- 생각과 의견을 공유하고 각자의 차이점을 조율하는 소통 과정이 반드시 필요한데, 만약
소통 장애가 생기면 팀워크는 고사하고 심각한 내부갈등과 위기가 빚어지게 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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