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 온라인 소비자 의사결정의 과정
1) 온라인 소비자에게 영향을 주는 쇼핑 요인
♣ Jarvenpaa & Todd는 온라인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다음 네 가지 범주로 구분함
(1) 상품에 대한 고객인지 : (영향요인으로)가격, 상품구색, 품질로 봄
(2) 쇼핑경험 : 고객의 노력, 고객 라이프스타일과의 양립성, 재미
(3) 고객서비스 : 응답성, 신뢰성, 유형성, 고객에 대한 배려, 보증
(4) 소비자 인지위험 : 경제적 위험, 사회적 위험, 개인적 위험, 사생활 위험
범주 | 영향요인 | 내용 |
상품에 대한 고객인지 | 가격 | 온라인 상점이 얼마나 경쟁력 있는 가격이 나 매력적인 촉진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온 라인 소비자의 인지가 구매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줌 |
상품구색 | 폭넓은 상품구색과 특색 있는 상품은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침 |
|
품질 | 온라인 상점이 판매하는 상품에 대한 고객의 인지된 품질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침 | |
쇼핑경험 | 고객의 노력 | 온라인 상점이 고객의 쇼핑하는 시간과 노 력을 줄여준다고 인지할 때 구매의도는 높 아짐 |
고객 라이프스타일 과의 양립성 |
온라인에 대한 전반적인 태도와 온라인 쇼 핑이 개인의 라이프스타일과 일치하는 정도 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침 |
|
재미 | 온라인 상점이 방문한 고객에게 오락적 요 소들을 제공하는 정도에 따라 구매의도가 달라짐 |
|
고객서비스 | 응답성 | 온라인 상점이 고개의 쇼핑에 필요한 상품, 주문, 배송, 지불, A/S 등에 관한 정보를 고객이 원하는 형태로 제공하는 정도가 구 매의도에 영향을 미침 |
신뢰성 | 온라인 상점이 고객에게 약속한 것을 지킬 것이라고 믿는 정도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침 |
|
유형성 | 상품과 서비스가 시각적으로 주의를 끄는 방식으로 제시되어야 구매의도가 증가함 |
|
고객에 대한 배려 | 온라인 상점의 개인의 요구에 부응하는 정 도로 개인화된 서비스 제공 정도가 구매의 도에 영향을 미침 |
|
보증 | 온라인 상점의 명성과 상품에 대한 불확실 성을 제거하기 위한 정보 제공 정도가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침 |
|
소비자 인지 위험 |
경제적 위험 | 잘못된 구매의사결정으로 소비지가 자신에 게 경제적 손실이 발생할지 모른다는 우려 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침 |
사회적 위험 | 구매한 상품이나 서비스가 소비자의 기대에 못 미칠 위험성을 느낄 경우 구매의도에 영 향을 미침 |
|
개인적 위험 | 온라인 쇼핑과정이 개인에게 해로운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우려가 구매의도에 영향 을 미침 |
|
사생활 위험 | 개인의 신상정보 노출에 대한 우려가 구매 의도에 영항을 미침 |
5) 온라인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1) 문제인식
♣ 소비자는 문제인식 이전에 현재의 상태와 원하는 상태간 차이의 발생으로 문제를 인식하게
되며 이러한 차이를 해고하기 위해 다양한 정보탐색을 하게 됨
(2) 정보탐색
♣ 문제해결을 위한 정보의 수집단계로 온라인 시스템과 전통적 상거래시스템에서 동시에 가능
하며 이러한 정보탐색의 결과는 소비자에게 기억으로 저장되거나 외부 기억에 도움을 받게
됨
(3) 구매 전 대안평가
♣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특정 대안을 선택하는 과정으로 대안 평가에서 소비
자는 온라인 시스템과 전통적 상거래 시스템을 통해 얻은 대체안이나 대체안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여 평가를 함
(4) 선택 및 구매
♣ 대안평가과정을 거치면서 소비자는 자신의 욕구를 가장 잘 충족시켜 줄 것으로 생각되는 제
품과 서비스에 대해 구매의도를 형성하고 선택을 하게 됨
(5) 구매 후 평가
♣ 의사결정과정을 통해 소비자는 구매 후 평가를 하고 만족 혹은 불만족을 느끼며 향후 재구
매 가능성이 결정되는데 온라인 시스템에서의 구매성과에는 제품성과 뿐만 아니라 기업과의
상호작용 경험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이에 사이트를 통한 간접적 상호작용이나 전자우편
을 통한 직접적 상호작용 있음
'소비자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67. 서비스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의 개념을 이해 (12) | 2024.09.03 |
---|---|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66. 온라인 소비자 행동 전략과 마케팅 (13) | 2024.09.02 |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64. 온라인 소비자 행동의 의의와 온라인 환경의 특성 (4) | 2024.08.31 |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63. 가족 (2) | 2024.07.31 |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61. 준거집단 (0) | 2024.07.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