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비자심리학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66. 온라인 소비자 행동 전략과 마케팅

반응형

66. 온라인 소비자 행동 전략과 마케팅

6) 온라인 소비자 행동 전략


온라인 거래는 온라인이라는 새로운 매체와 공간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에 전통적인 상
거래와는 근본적인 차이점을 가지고 있음


(1) 개별 맞춤 생산의 제품 전략
♣  고객의 개별화된 소비욕구를 완벽하게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한다는 개념
으로, 인터넷의 등장으로 소비자는 자신의 욕구를 자신이 원하는 그 시점에 구체화하여 표현
할 수 있게 되었으며 기업은 이러한 고객의 요구에 즉시 반응할 수 있게 됨


(2) 제품의 디지털화
♣  디지털 제품은 초기 연구개발비는 높지만 개발된 제품의 제조비용이 저렴한 독특한 원가구

조를 갖고 있기 때문에 생산량을 증가시켜도 추가 생산비는 거의 발생하지 않음


(3) 가치사슬의 디지털화
♣  온라인 시장에서는 비즈니스 모델이나 가치사슬이 모두 고객을 향하고 고객 중심으로 움직
임-가치사슬관리의 3단계
- 1단계 : 기업 내부에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을 도입하거나 기존시스템을 전사적으로 확장
혹은 발전시키는 단계
- 2단계 : 전사적 시스템을 기존의 공급사슬에 연결하여 공급업체 및 고객과 주문정보를 공
유함으로써 자재 수급계획과 생산, 판매계획을 수립하는 단계
- 3단계 : 공급업체, 생산기업, 고객을 인터넷으로 연결함으로 서로 다른 기업들이 하나의
기치사슬 안에서 통합되는 단계임


(4) 가격경쟁의 심화
♣  온라인 시장에서는 낮은 정보탐색 비용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가격에 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게 됨에 따라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곳에서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되었으나, 가격
이 무조건 저렴하지 않다하더라도 풍부한 품질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가격에 대
한 민감도를 낮추어 가격경쟁을 피하는 방법도 있음


(5) 마케팅 조사의 심층화
♣  인터넷의 등장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온라인 시장에서는 개별 고객에 관한 다양한 데이
터를 실시간으로 추적하고 획득할 수 있게 되었고 이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관리할 수 있
게 됨


(6) 마케팅 조직의 네트워크화
♣  네트워크 조직 구조에서는 환경의 작은 변화에도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게 될 때 이로 인한
연속적인 변화를 경험할 수 있게 되며 조직 전체로 새로운 정보가 빠르게 확산될 수 있음


7) 온라인 소비자 행동과 마케팅


(1) 온라인 소비자행동과 마케팅
♣  온라인에서의 마케팅 및 그와 관련한 소비자행동을 전개하는 과정에서는 다음과 같은 네 가
지 핵심 프로세스를 명확히 해야 함
♣  온라인 비즈니스의 미션과 수익모델을 명확하게 정의해야 함
- 온라인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기업이나 사업부는 어떤 소비자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 것
인지 또한 장기적으로 어떤 방향으로 사업을 진행할 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청사진을 제공
해야 하며, 수익모델과 수익창출원을 명확히 하여 그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을 정확하게
구성해야 함
♣  오프라인 기업에서 필수적으로 실행하는 환경분석이 온라인에서도 반드시 선행되어야 함

- SWOT분석 등으로 온라인 기업이 가질 수 있는 장단점을 명확하게 파악해야 하며 그 후
해당하는 온라인 비즈니스 사업부가 어떤 목적을 가지고 구체적으로 언제까지 그 어떤 목
표를 달성해야 하는지를 명확히 해야 함
♣  기업이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그 대상과 어떠한 가치를 차별화할 것인지를 명확
히 해야 함
- 대부분의 성공한 인터넷 비즈니스 기업들은 오프라인에서 활용하고 있는 시장세분화 전략
을 온라인의 다양한 특성에 부합하여 잘 구현함으로 성공을 거두고 있으며, 온라인 비즈
니스 수행기업은 고객이 지속적으로 방문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욕망이 생
길 수 있는 사이트를 제작하고 인지시키는 것이 오프라인과는 다른 주요 과제 중의 하나
일 것임
♣ 온라인 마케팅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
- 마케팅믹스 전략을 기존의 4P를 중심으로 온라인 환경에서 달라지는 4P 환경을 고려하여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전략을 구사해 나가야 함


(2) 마케팅 전략과 6C 전략
♣  온라인 비즈니스에서는 웹사이트 방문자체가 기본적으로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서
비스를 제공해야 하며 그 중에서 6Cs가 자리잡고 있으며 각각은 다음과 같음
♣  콘텐츠(Contents)
- 인터넷 비즈니스를 통해 제공하는 핵심 서비스를 의미하며 정보, 디자인, 기술적 요소로
구성되어 있고 컨텐츠 품질강화를 위해서는 이러한 세 가지 요소와 고객과의 상호작용이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함
♣  커넥션(Connection)
- 전략적 제휴나 아웃소싱을 의미하는 것(예 : 야후-날씨, 주식 정보 등을 스스로 생산해 내
는 것이 아닌 제휴에 의해 제공하고 있음)
♣  커스터마이제이션(Customization)
- 고객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하며 최근 CRM기술의 발전과 함께 대량고
객화의 개념으로 확대되고 있음
♣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처럼 광고나 홍보 등을 의미하거나 인터넷상에서 제공하는 편리한 도
구를 의미하며 기업은 고객과 끊임없이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기업이 고객 개개인과의 커
뮤니케이션의 증대를 목적으로 하고 있음-웹블로그, 웹게시판, 이메일, 메신저 등
♣  커머스(Commerce)
- 인터넷상에서 수익창출 유형으로 광고를 통한 수익창출, 커미션, 온라인 렌탈, 교육, 이벤
트 등 다양한 원친이 있음
♣  커뮤니티(Community)
- 기업과 고객간의 공유의식을 만들어 주며 이러한 커뮤니티가 강할수록 고객은 지속적인
웹사이트 방문을 통해 기업의 매출신장에 기여하고 다른 고객들을 유인하는 역할까지 수
행하게 됨

 

(3) ICT 활용 마케팅을 통해 시장에서 얻는 기회의 세 가지 유형
♣  기업의 서비스와 정보를 고객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함으로써 정보 전달 비용을 절감시키는
것 -
FedEX, Intel
♣  가망고객을 명확히 해주고 제품 충성도를 높여 보다 강화된 고객관계를 형성하게 하는 것
- Volvo, Citi Bank
♣  직접 판매를 통해 중간 유통 단계를 축소하거나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함으로써 얻는 이익
- Amazon, e-Ba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