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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심리학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63. 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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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가족

 

1) 가족 및 가구의 의미


(1) 가족(family)은 혈연과 결혼, 혹은 입양 등으로 형성된 운명공동체라 할 수 있으
며, 소규모 집단으로서 함께 살아가며 개인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침
(2) 가족은 핵가족(nuclear family)과 확대가족(extended family)으로 구분
(3) 핵가족은 부부와 자녀로 구성, 확대가족은 핵가족에서 더 나아가 여러 세대가 함
께 사는 가족
(4) 이 외의 가족 형태 중 하나인 홀부모(single-parent family) 가족은 이혼 및 혼외
출산 등에 의해 형성되며, 부모 중 한 명만 그 자녀로 구성됨
(5) 가구(household)는 주거를 함께하는 집단을 의미하며, 공간적 개념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꼭 가족이 아닌 구성원이라도 가구에는 포함될 수 있음


2) 가족생활주기(family life cycle)


(1) 가족생활주기는 결혼으로 인한 가정의 형성, 출산으로 인한 가정의 성장, 자녀의
출가 및 배우자의 사망 등 가족 내에서 발생하는 중대 사건을 중심으로 하여 단
계를 구분

 

 

 

3) 가족 구매의사결정


(1) 가족구성원의 역할 분담
가족구성원의 역할은 크게 정보수집자(information gatherer), 영향력행사자(influencer), 의
사결정자(decision maker), 구매자(purchaser), 그리고 소비자(consumer)로 분류

(2) 공동의사결정
♣  제품구매에 대한 위험이 높고 그 결정이 가족구성원 모두에게 중요할 때에는 공동으로 의사
결정
♣  구매와 관련된 시간적 압박이 높을 경우에는 일부 구성원이 결정을 할 가능성이 높지만, 시
간적 여유가 많다면 모든 가족 구성원이 구매에 관여하기가 용이
♣  젊은 부부일수록 공동으로 의사결정을 많이 하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서로를 잘 알게 되면서
상대방의 선호 역시 잘 파악하게 되어 오히려 가족생활주기의 후반기에는 공동의사결정이
감소


4) 가족 구성원 간 영향력


(1) 남편과 아내
♣  전통적으로 자동차나 투자, 술 등은 남편이 주도적으로 결정하고, 음식 및 화장품, 주방용
제품의 경우에는 아내가 주도적으로 결정하는 것으로 인식
♣  여성의 지위가 높아지고 남성과 여성의 역할이 변화됨에 따라, 가정 내에서 부부의 의사결정
패턴 또한 변화

 

(2) 부모와 자녀
♣  자녀가 어릴수록 부모가 제품 및 서비스의 구매와 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크지만, 성장과 교
류를 통해 사회적으로 성숙해지고 부모뿐 아니라 친구 및 다른 준거집단으로부터 지식 및
가치관을 학습하면서 부모의 영향력은 점차 감소
- 권위주의적 부모(authoritarian parents): 자녀에 대한 통제 수준이 높고, 절대적인 복종을
요구하며, 외부 영향력으로부터 자녀를 보호하려고 함
- 태만한 부모(neglecting parents): 자녀들에게 심리적인 거리를 두고 그들에 대한 통제를
하지 않으려 하며, 아이들의 능력을 계발하거나 용기를 주려고 노력하지 않음
- 민주적 부모(democratic parents): 부모와 자녀간 권리 사이에서 균형을 추구하고, 자녀
의 자주성과 자기표현을 존중한다. 이들은 자녀들을 따스하게 대하고 위하는 마음도 크지
만 자녀들에게 성숙한 행동을 기대하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않는 행동에 대해서는 처벌을
하기도 함
- 관용적 부모(permissive parents): 가급적 자녀들을 구속하려고 하지 않으며, 자녀들 역시
성인으로서 부모와 같은 권리를 갖고 있지만 책임은 없다고 생각


5) 가족과 마케팅 전략


(1) 가족은 광고에서 가장 흔히 등장하는 소재
(2) 기업은 광고에서 가족의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소비자에게 따뜻한 이미지를 심고
자 하며, 이를 통해 해당 브랜드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 형성하고 매출을 증대시키
고자 함
(3) 가족의사결정은 상황에 따라 한 구성원이 주도할 수도 있고, 전체 구성원이 모두
관여할 수도 있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효과적인 광고메시지가 달라질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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