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9. 인구통계학적 요인으로서의 사회계층에 대해 이해
1) 사회계층 측정방법
(1) 주관적 측정법(Subjective Measure) :
♣ 사회구성원 개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이 어느 계층에 속한다고 생각하는가?’ 에 대해 스스로
평가토록 하는 방법(3~6단계로 구분, 상,중,하)
♣ 그러나 정확하고 정직하게 응답하지는 않고 일반적으로 애매하면 중류층으로 명시하는 경향
이 있어 중류층 비대현상 초래
(2) 평가적 측정법(Reputational Measure ) :
♣ 평가자에게 자기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의 사회적 지위를 평가하게 하여 계층구조를 파악하
는 방법, 한 지역 사회의 영향력이 있는 사람이 누군지 파악하는데 유효
♣ 그러나 사회구성원들 간에 잘 알고 있어야 한다는 전제, 비교적 좁은 지역
(3) 객관적 측정법(Objective Measures) :
♣ 일정한 기준에 의해 계층별로 사회구성원을 분류하는 방법 즉, 직업, 교육, 소득, 가족배경,
소유재산 등의 개인의 사회적 지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지표로 활용
- 단일변수지표 : 직업, 소득, 교육수준, 이웃의 사회적 수준, 벽난로 등
- 복합변수지표 : 사회계층과 관련 있는 여러 변수들을 체계적으로 종합하여 하나의 새로운
지표를 개발
① 예 : Warner의 ISC, Coleman-Rainwater의 사회적 신분 계층 등
- SES(Socioeconomic Score) : 직업, 가족소독, 교육정도의 세 가지 기본적인 사회경제적
인 변수
2) 사회계층의 범주
(1) 복합변수지표 : 복합변수지표는 사회계층을 여러 개의 사회경제적인 척도를 결합
하여 나타내는 것으로 단일변수지표보다 사회계층의 복잡성을 보다 잘 나타내기
때문에 소비자 연구자들이 자주 이용하는 측정법
(2) Warner의 지위특성지수(index of status characteristics; ISC) ; 1940년 발표
♣ 직업(미숙한 작업자~전문가), 소득의 원천(공공보조~유산상속)
♣ 주거형태(매우 서민적~초호화 주택), 거주지역(빈민가~고급 주택지)로 7개 사회계층으로 분
류
- 직업 : 미숙한 작업자에서 전문가까지
- 소득의 원천 : 공공 보조에서 유산까지
- 주택 형태 : 서민적인 주택에서 고급주택까지
- 거주 지역 : 빈민지역에서 고급 주택지까지
(3) Coleman-Rainwater의 사회적 신분 계층 :
♣ 워너의 분류와 유사하나 각 집단과 연관되는 권력과 권위를 반영시켰다.
- 교육/직업
♣ 상류층(상-상, 상-하, 상-중) / 중류층(중산층, 근로층), 하류층(최하보다는 위, 하-하층)
♣ 그러나 계층간 시장규모가 작아 실제로는 상류층(1.5%), 중상류층(12.5%), 중산층(32%), 근
로층(38%), 하류층(16%)로 구분
3) 사회계층 측정상 문제점
(1) 객관적 측정 방법은 연구자가 계층지표의 선정과 그 가중치를 자의적으로 결정하
기 때문에 객관성 저해 우려 – 가중치를 조사 대상자가 정한다.
(2) 계층차원들의 평균점수를 근거로 사회계층의 서열이 정해지므로, 어떤 경우에는
소득에서는 상위계층에 속하지만, 교육에서는 낮은 서열을 가지는 등 지위 차원
마다 얻은 점수가 다를 수 있다는 사실이 무시 –풍요집단/결핍집단
(3) 개인의 사회계층은 안정적인 것으로 가정되고 있어서, 계층간 이동으로 인한 효과
가 무시
(4) 개인이 특정 사회계층에 속한다는 것만이 파악될 뿐, 다른 사회계층으로부터의 준
거집단의 영향이 무시
(5) 가족의 사회계층은 성인 가장의 특성을 중심으로 측정되므로, 특히 가족 중 성인
여성의 교육수준과 고용상태 등 다른 가족구성원의 특성이 고려되고 있지 않음
'소비자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61. 준거집단 (0) | 2024.07.29 |
---|---|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60. 소비자행동의 결정인자로서의 사회계층에 대해 이해 (0) | 2024.07.27 |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58. 사회계층과 소비자행동 이해 (0) | 2024.07.25 |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57. 문화와 마케팅 (0) | 2024.07.24 |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56. 문화의 가치관 (0) | 2024.07.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