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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심리학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46. 라이프스타일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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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라이프스타일 개념

1) 라이프스타일이란


(1) 사람들이 살아가는 생활방식을 의미하며, 사회학자인 Lazer가 사회계층을 규정짓
는 과정에서 ‘특정 문화나 특정 집단의 생활양식을 표현하는 독특한 구성요소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문화, 자원, 심벌, 면허 및 승인과 같은 제요소의 총화’로 라
이프스타일을 정의함
라이프스타일은 생활의 구조적 측면인 생활의식이나 생활행동, 가치관과 성격 등의 복합적인
성격을 가지는 다차원적인 개념임
♣  라이프스타일은 사회와 문화의 환경적인 요인에 영향을 받음
♣  라이프스타일은 소비자의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쳐서 제품의 구매와 소비유형에 반영되기도

♣  라이프스타일은 특정 개인에서 사회 전체에 이르는 여러 차원의 규모로 파악됨
♣  따라서, 라이프스타일은 사회의 특정 부분이나 개인 또는 사회 전체에 이르기까지 나타나는
특징적이고 차별적인 행동양식으로서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중요한 변수가 됨


2) 라이프스타일연구의 특징


(1) 소비자 행동분석에서 진행되고 있는 라이프스타일 연구의 특징
♣  개인이 아닌 지역별, 직업별, 사회계층집단별, 연령별 등의 소규모 집단의 생활유형을 연구
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음
♣  외부적으로 나타나는 집단의 생활을 연구하는 것으로 가시적임
♣  동기이론, 개성이론, 학습이론 등 여러 가지 이론들이 종합적으로 반영되어 연구가 이루어짐
♣  소비자 집단을 실제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이용가치가 높음
♣  인간을 재화나 서비스를 소비시키는 소비자로 보는 것이 아닌 개개인의 가치관과 생활관에
따라 설계된 생활계획을 실천해 나가는 생활자로 봄


3) 과정


(1) 1960년대 전반기까지 소비자행동을 유형화하는 기준으로 사용되던 연령, 성별,
소득수준과 같은 인구통계적 변수demographics)가 복잡해진 소비자 행동을 설명
하기에 역부족이라는 생각이 일반화되면서 마케터들의 관심이 라이프스타일에 집
중되기 시작


(2) 문제점 보완하기 위하여 1960년대 후반에 이르러 인구통계 정보에 대한 연구를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영역에까지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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