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비자심리학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44. 정신분석이론

반응형

44. 정신분석이론

 

1) 프로이트 이론(Freudian Theory)


(1) 유아기적 경험과 기억, 꿈의 해석, 심리적 그리고 신체적 적응 문제의 본성 등에
근거하여 이론 정립
(2) 인간의 성격을 형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로 무의식적(unconscious) 욕구와 충
동을 강조
(3) 인간의 성격이 원초아(id), 초자아(supergo), 그리고 자아(ego)의 세 가지 시스템
의 상호작용으로 결정된다고 설명

 

(4) 프로이트 이론의 한계
Ÿ 개인의 무의식은 설문지를 통해 측정이 불가능하며, 인간을 대상으로 한 실험 불가능
Ÿ 프로인트 이론을 발전하여 개성을 츨정 가능한 이론으로 발전시킴 :신프로이드(neo-frued),
사회심리이론


2) 사회심리 이론(CAD)


(1) 사회적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
(2) 학자들은 사람이 외부세계와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맺어가는 사회적 관계가 성
격을 형성하고 발전하는데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
(3) 신프로이트이론(Neo-Freudian theory) : 학자들의 연구흐름

 

학자 이름 내용
알프레드 아들러(Alfred Adler) 인간은 열등감을 해소하 고 우월성(superiority)을
달성하고자 하는 과정에서 본인의 삶의 목표 혹은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한다고 설명
해리 스택 설리번(Hary Stack Sullivan)
사람들은 불안감과 긴장감을 최소화하기 위해 타인들과 유의미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다고
카렌 호나이
(Karen Horney, 1937)
개인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타인과의 관계 지향
성향에 의해서 개성을 순응형,공격형,고립형 인간 총 세
가지 집단으로 분류
코헨
(Cohen,1967)
호나이의 이론에 근거해 35개의 항목으로 구성된 개성을
측정하는 도구(the CAD test)를 개발하여 소비자행동
연구에 이용

 

(4) 카렌 호나이(Karen Horney)
Ÿ 개인이 불안감을 감소시키려는 욕구의 수준은 부모와 자식간의 관계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주장

 

집단 특징
순응형(Compliant
individuals)
타인지향적으로 타인에게 사랑받고, 인정받고, 필요로 하는
사람이 되고 싶어 함
공격형 인간(Aggressive
individuals)
다른 사람들에게 대항적으로 우월하다고 인정받고 찬양을 원함
고립형 인간(Detached
individuals)
타인에게서 거리를 멀리 유지하고자 하며, 독립적이고,
자아의존적이고, 자급자족하며, 의무로부터 해방되고자 함

 

 

(5) 코헨(Cohen, 1967)
Ÿ 호나이의 이론에 근거하여 CAD를 개발하여 소비자행동 연구에 이용하였으며, 최근 연구에
서는 소비자 개성 중 대인관계에 집중할 때 Cohen이 개발한 척도를 활용

 

표 CAD test- 한국어 적용 사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