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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심리학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48. 라이프스타일 추세와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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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라이프스타일 추세와 마케팅

1) 라이프스타일 추세


(1) 남성과 여성의 구매역할의 변화
남성 : 전통적인 남성의 이미지를 탈피하여 쇼핑이나 가사활동을 위한 구매도가 증가함(예:
쇼핑, 자녀양육, 요리, 집안 청소 등)
♣  여성 : 여성의 사회적 지위 향상, 독립성 증가로 전통적인 여성의 역할을 넘어 활동적이며
전문성을 강조함 (예: 자동차)


(2) 건강과 영양가에 대한 관심도 증가 : 건강과 운동에 대한 중요성이 꾸준히 증가하
고 있으며, 또한 주로 선진국을 중심으로 비만과 다이어트에 관한 현상과 이에 따
른 음식을 구성하는 영양성분에 대한 관심도가 함께 증가하는 추세임


(3) 내부지향적인 라이프스타일의 증가 : 외부 활동의 어려움, 경제적 빈곤, 재택 근
무 등의 다양한 이유로 사람들이 과거에 집밖에서 여가 시간을 보낼 때와는 달리
지금은 집안에서 머무는 시간이 많아졌으며, Digital Cocooning(디지털 코쿠닝-
디지털 고치 : 집안에서 디지털 기계를 통해 안전하고 편리하게 여가활동을 즐김)

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함


(4) 소비자의 자아인식성의 증가 : 세계 경제가 경쟁화 되면서 사람들은 과거보다 여
유로운 시간을 갖지 못한 채 시간을 소비하는 것에 민감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시
간의 긴장감은 소비자의 자아인식적 라이프스타일을 더욱 추구하게 만들어 소비
자는 짧은 시간을 투자하여 보다 큰 만족감과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구매행위나
활동을 원하게 됨, 또한 최근의 추세를 보자면 개인적 성취감을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5) 가치지향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지향 : 오랫동안 전 세계적인 불경기의 영향으로
소비자들은 기존 높은 상표충성도에 대한 의존도에서 벗어나 보다 낮은 가격 대
비 높은 품질에 대한 열망을 갖게 되었고 이러한 소비에 대한 가치를 탐색하기
위해 가격과 다른 요인들을 쉽게 비교할 수 있는 인터넷 쇼핑을 이용하고 있음


2) 라이프스타일과 마케팅


(1) 시장세분화 : 시장 세분화란 효과적인 마케팅 믹스의 개발을 위해 전체 시장을 제
품에 대한 욕구가 비슷하거나 기업 활동에 의미 있는 동질적인 부분시장으로 나
누는 작업으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면 전체시장을 비슷한 라이프스타
일을 가진 집단으로 세분화하여 전략을 세울 수 있음


(2) 제품 포지셔닝 : 라이프스타일의 분석은 소비자의 욕구에 맞추어 제품을 포지셔
닝시키는데 유용하며 제품 포지셔닝은 주로 광고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라이
프스타일 특성은 캠페인 개발에 자주 이용되고 있음


(3) 신제품 개발 :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소비자 집단을 분류하게 되는 신제품 개발의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고 소비자 욕구의 발견은 신제품 개발에 막대한 영향을 미
치기 때문에 라이프스타일 분석이 더욱 중요하게 여겨짐, 다음 네 단계를 거침
♣  소비자 집단별 시장 라이프스타일 개발
♣  정보개발
♣  신제품개발
♣  시장개발


(4) 유통 : 유통이란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가 쉽게 소비할 수 있도록 접근성과 도

달 가능성을 높여주고자 하는 활동으로 기업은 변화하는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에
맞추어 현대 소비자의 까다로운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하고 효과적인 유
통전략을 세워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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