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43. 개성
1) 개성의 정의
(1) 유사한 상황에 반영하여 개인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는가를 결정하는 특징적
인 성향
(2) 다양한 내면의 심리적 특성들(개인들을 구분하는 구체적인 자질, 속성, 특성, 요
인, 버릇 등)로 구성
2) 특성
(1) 개개인이 외부 환경에 적응하면서 비교적 지속적이고 일관적으로 다른 사람과 구
분되고 차별되는 특성으로 개인의 생각, 태도, 그리고 행동의 패턴을 설명할 수
있으며, 시간과 상황의 변화에 따라 변화할 수 있음
♣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특성보다는 ‘차이’를 설명하기 위한 것
♣ 상대적으로 일관적이며 지속적인 내적 성향
♣ 개인이 처한 환경과 상황이 변화하면서 개성은 변화할 수 있음
(2) 개성 이론 3가지
♣ 정신분석이론, 다중특성접근방법, 특질이론
반응형
'소비자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45. 개성측정이론 (0) | 2024.05.07 |
---|---|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44. 정신분석이론 (0) | 2024.05.07 |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42. 감정 (0) | 2024.05.05 |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41. 동기의 역동성 (0) | 2024.05.04 |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40. 동기유발 요인 (1) | 2024.05.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