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비자심리학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43. 개성

반응형

43. 개성

1) 개성의 정의


(1) 유사한 상황에 반영하여 개인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는가를 결정하는 특징적
인 성향
(2) 다양한 내면의 심리적 특성들(개인들을 구분하는 구체적인 자질, 속성, 특성, 요
인, 버릇 등)로 구성

 


2) 특성


(1) 개개인이 외부 환경에 적응하면서 비교적 지속적이고 일관적으로 다른 사람과 구
분되고 차별되는 특성으로 개인의 생각, 태도, 그리고 행동의 패턴을 설명할 수
있으며, 시간과 상황의 변화에 따라 변화할 수 있음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특성보다는 ‘차이’를 설명하기 위한 것
♣  상대적으로 일관적이며 지속적인 내적 성향
♣  개인이 처한 환경과 상황이 변화하면서 개성은 변화할 수 있음


(2) 개성 이론 3가지
♣  정신분석이론, 다중특성접근방법, 특질이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