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 감정
1) 감정의 구분
(1) 감정(emotions)이란,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상황ž사건 등에 대한 인지적 평가
(appraisal) 또는 정신적 느낌
(2) 감정, 느낌(feelings), 기분(moods)은 개념적으로 구분될 수 있음
♣ 강도와 지속시간에 따라 구분
♣ 정서경험에 관한 뚜렷한 대상이 존재하는 지에 대한 여부로 구분
♣ 감정은 소비자들에게 심리 반응을 넘어 생리적, 신체적 반응, 특정 행동반응을 야기할 수 있
음 (예: 분노 경험 시 동공 확장)
♣ 감정은 행동을 촉발함 (예: 경외감 경험 시 콘텐츠 공유)
<표> 감정과 기분의 차이
2) 감정의 기능
(1) 감정은 소비자들이 접하는 수많은 정보를 걸러내고 선택할 수 있게 도움
(2) 어떠한 정보에 집중하여 의사결정해야 하는지 알려주어 문제해결에 도움
♣ 예) 상한 음식을 보고 일어나는 혐오감
(3) 감정의 역할은 인류보편적 경향
♣ 예) 뱀을 볼 때 공포/혐오감, 아기의 얼굴을 볼 때 사랑스러움/행복감
(4) 동일한 콘텐츠가 제시 되었을 때, 개인들의 이성적 판단은 서로 다를 수 있는 경
우가 많지만, 그러나 감정적 판단은 매우 유사하게 발생
(5) 마케터들은 소비자의 감정을 심도있게 이해하고 접목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
<표> 감정에 따른 기능
3) 감정의 종류
(1) 감정모형
♣ 유쾌함, 불쾌함 척도와 더불어 해당 감정 경험의 각성 상태 정도에 따라 세분화
♣ 감정 경험의 상태의 흥분 정도 및 심리적ž생리학적 각성을 수반하는가의 측면
(2) 각성정도의 역할
♣ 각성 수준의 활성화에 따라 소비자들을 효과적으로 설득할 수 있는 방법 차이 발생
♣ 높은 각성 상태를 수반하는 감정 경험: 활동(activity)에 대한 욕구 발생 à 행동 지향적인
상황(action-oriented event) 선호, 예) 액션 영화가 상영될 때, 희열감 및 흥분감 강조하는
자동차 광고 제시
♣ 낮은 각성 상태를 수반하는 감정 경험:비활동(inactivity)에 대한 욕구 발생 à 수동적인 상
황(passive event) 선호, 예) 잔잔한 영화가 상영될 때, 차분함과 편안함이 강조되는 자동차
광고 제시
4)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감정의 예
(1) 노스탤지어(nostalgia)
♣ 정의: 과거의 소유물이나 행동, 사건과 같은 추억에 대한 그리운 감정
♣ 행복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긍정적인 감정으로 주목
♣ 노스탤지어의 핵심은 인간성에 대한 추구
♣ 소비자들로 하여금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맺고 친사회적인 행동에 대해 우호적 태도 유발
예: 기부, 봉사활동 참여)
♣ 개인에게 사회적 관계를 잘 이끌어 나갈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믿음 부여
♣ 사회적으로 소속되고 싶은 욕구가 강한 사람들은 노스탤지어를 유발하는 제품이나 서비스 선호
(2) 공포감(fear)
♣ 정의: 위험이나 위협의 존재 혹은 발생할 것이 예상됨에 따라 야기되는 감정
♣ 공포감은 소비자들에게 위험을 회피하고 안정을 취하는 선택을 유도
♣ 예) 투쟁-도피 반응(fight or flight)에서 도피 행동
♣ 사회적으로 소외될 것 같은 공포감 조성
그림 공포감 수준에 따른 소비자의 메시지 수용도 변화
♣ 공포감은 제품 및 서비스에 알맞은 적절 수준으로 전달해야 함
- 공포감이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의 관련 동기 촉진(촉진효과) à 소비자 광고 수용도 증가
- 지나친 공포 수준은 소비자들의 방어 기제 유발(억제효과) à 소비자 광고 수용도 감소
5) 감정의 실무적 적용과 주의사항
(1) 소비자들의 감정은 유도될 수 있다
♣ 사람들은 음악, 요일, 날씨, 영화의 슬픈 장면 등 다양한 자극으로부터 특정한 감정 상태를
경험할 수 있음
(2) 단기적이고 가벼운 감정도 개인의 의사결정과 행동에 큰 영향
(3) 따라서 소비자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감정적 단서를 파악ž활용 중요
♣ 예) 서비스를 기다리는 소비자에게 무료 음료수/쿠키 제공
(4) 소비자에게 언제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게 할 것인지도 중요
♣ 예) Harrah’s 호텔은 과도한 손실을 본 카지노 고객들에게 무료시식권 제공
(5) 마케터의 지나친 접근은 역효과 유발
♣ 예) 재난과 역경을 상기시켜 두려움을 유발하는 보험사, 콘텐츠 구성을 통해 소비자들이 모
르는 사이 감정을 조작한 페이스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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