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32. 태도의 기능
1) 실용적 기능
(1) 어떤 제품이 소비자에게 실용적일수록 소비자는 그 제품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
형성
2) 가치표현적 기능
(1) 어떤 제품이 소비자의 자아개념과 일치하는 가치나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제공할수록 소비자는 그 제품에 대해 긍정적 태도 형성
3) 자아방어적 기능
(1) 어떤 제품이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단점과 약점을 부각시키지 않고 가려주거나
보완해주어서 소비자를 보호해줄수록 소비자는 그 제품에 대해 긍정적 태도 형성
4) 지식통합적 기능
(1) 태도는 제품에 대한 여러 가지 지식, 경험, 정보를 요약하는 기능을 수행하게 되
고 어떤 제품에 대해 소비자가 갖는 태도는 그 제품을 지각하는 데 하나의 지침
으로 기능
소주 광고에 여자 연예인 모델이 많은 이유? 소주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변화에서 시작됨, 소주가 독주로 인식되던 시절에 소 주는 남성들만이 향유하는 술이었음, 그러나 폭음을 조장한다는 안 좋은 인상으로 인해 소주회사들은 알코올 농도를 낮추었고, 이제 소주는 독주가 아닌 부드럽게 한잔 할 수 있는 순하고 부드러운 이미지로 바뀌게 되었음, 이러한 청순하고 깨끗 한 이미지를 위해 깨끗한 인상을 가지고 있는 여자 연예인들을 광고에 사용하게 되었음 |
반응형
'소비자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34. 태도와 구매행동 (1) | 2024.04.27 |
---|---|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33. 태도의 모델 (1) | 2024.04.26 |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31. 태도의 개념 (0) | 2024.04.24 |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30. 단기와 장기 기억 (2) | 2024.04.23 |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29. 기억 구조 (0) | 2024.04.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