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비자심리학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32. 태도의 기능

반응형

32. 태도의 기능

1) 실용적 기능


(1) 어떤 제품이 소비자에게 실용적일수록 소비자는 그 제품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
형성


2) 가치표현적 기능


(1) 어떤 제품이 소비자의 자아개념과 일치하는 가치나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제공할수록 소비자는 그 제품에 대해 긍정적 태도 형성


3) 자아방어적 기능


(1) 어떤 제품이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단점과 약점을 부각시키지 않고 가려주거나
보완해주어서 소비자를 보호해줄수록 소비자는 그 제품에 대해 긍정적 태도 형성

 

4) 지식통합적 기능


(1) 태도는 제품에 대한 여러 가지 지식, 경험, 정보를 요약하는 기능을 수행하게 되
고 어떤 제품에 대해 소비자가 갖는 태도는 그 제품을 지각하는 데 하나의 지침
으로 기능

소주 광고에 여자 연예인 모델이 많은 이유?
소주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변화에서 시작됨, 소주가 독주로 인식되던 시절에 소
주는 남성들만이 향유하는 술이었음, 그러나 폭음을 조장한다는 안 좋은 인상으로
인해 소주회사들은 알코올 농도를 낮추었고, 이제 소주는 독주가 아닌 부드럽게
한잔 할 수 있는 순하고 부드러운 이미지로 바뀌게 되었음, 이러한 청순하고 깨끗
한 이미지를 위해 깨끗한 인상을 가지고 있는 여자 연예인들을 광고에 사용하게
되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