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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심리학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31. 태도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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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태도의 개념

1) 태도의 의의


(1) 태도는 사람이나 사물과 같은 어떤 대상에 대해 일관성 있게 호의적 또는 비호의
적으로 반응을 나타내려는 학습된 선유경향(learned predisposition)


2) 태도의 구조


(1) 전통적 견해 (삼각이론 ) : 태도 = 인지(Cognition)+감정(Affect)+의욕(Conation)
(2) 최근 견해 (단일차원이론) : 태도 = 감정
인지 → 태도 → 감정

 

3) 태도의 특성


(1) 태도는 지속적이다.

♣  태도는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몇 주, 몇 개월 이상 유지될 수 있는 것


(2) 태도는 후천적으로 학습된 것이다.
♣  태도는 구매경험 또는 소비경험을 통해 후천적으로 학습되고 습득되는 것


(3) 태도는 방향성과 강도를 가지고 있다.
♣  태도는 긍정적 또는 부정적 방향으로 나타나고, 그 정도도 소비자와 제품에 따라 차이를 보임


(4) 태도는 직접 관찰할 수 없다.
♣  태도는 외적으로 관찰할 수 없고 질문 등의 방법으로 간접적으로 추론


4) 태도의 유용성


(1) 태도를 통해 소비자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다.
♣  어떤 제품에 대해 긍정적 (또는 부정적) 태도를 가질수록 그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낮)
다고 할 수 있다.


(2) 태도는 시장세분화의 지표로 활용될 수 있다.
♣  어떤 제품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가진 집단과 부정적 태도를 가진 집단으로 세분화할 수 있
다.


(3) 태도는 마케팅 활동을 평가하는 유용한 지침이다.
♣  소비자의 태도는 그 태도를 측정할 시점의 그 제품에 대한 마케팅 활동의 성패를 반영하는
성적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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