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 기억 구조
1) 다중기억 구조 모델
♣ 기억의 구조를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으로 구분 설명
(1) 자극에 노출되면, 그 자극은 정보를 매우 짧은 시간 동안 저장하는 감각기억으로
전이
♣ 감각등록기(sensory register)라고도 한다. 제시되는 감각의 양상에 따라 상이한 감각기억들
이 존재하는데, 시각 감각기억영상기억)의 경우, 정보는 1초 이내, 청각 감각기억반향기억)의
경우의 정보는 2초 정도까지 유지
(2) 매우 제한된 용량을 가진 단기기억으로서 감각기억에 등록된 정보 가운데 주의
집중을 받은 일부 정보가 단기기억으로 전이
♣ 리허설과 같은 정신 조작을 받은 정보는 단기기억에 계속 유지되거나 장기기억으로 전이
(3) 용량이 거의 무한대인 장기기억으로서, 단기기억의 정보 가운데 정신 조작(리허
설)을 받은 정보가 전이되어 저장
(4) 계열위치효과
♣ 단어의 회상률은 목록 내의 위치에 따라 달라지는데, 계열 위치상 맨 먼저 제시된 항목들과
마지막에 제시된 항목들의 회상률이 높고, 중간에 제시된 항목들의 회상률은 낮게 나타남
- 초두효과: 맨 먼저 제시된 항목들의 회상률이 높은 것
- 최신효과: 마지막에 제시된 항목들의 회상률이 높은 것
2) 정보처리수준 모델
(1) 기억의 장소는 하나이며 정보처리 수준에 따라 다르게 할당. 감각분석(낮은 정보
처리), 의미분석(높은 정보처리)
(2) 인간의 인지과정을 컴퓨터의 정보처리방식과 유사하다고 보고, 정보는 단계적으로
처리되며, 학습은 점진적으로 진행되고, 정보처리체계는 상호작용적이라고 가정
♣ 따라서 장기기억으로의 정보 저장은 작업 기억에서 일어나는 심적 과정의 결과에 따라 양상
이 달라짐
(3) 처리수준은 낮은 수준에서 높은 수준으로 이어지며, 낮은 수준(예, 단어, 철자 등)
에서의 정보처리는 급격한 기억 감퇴(decay)를 보이는데 반해, 높은 수준의미론
적 처리)의 정보처리에서는 정보를 보다 오래 지속되는 장기기억으로 저장
(4) 특히 이 이론은 다중기억모델에서 주장한 리허설이 장기기억을 위한 필수 과정이
라는 가정과 반대되는 주장으로 단순히 이전의 분석(유지 리허설)만으론 장기기억
을 향상시키지 않는다고 주장
(5) 기억의 회상수준
♣ 물리적(physical) 단계로 자극의 형태나 구성에 대한 기억으로 초기의 정보처리과정
♣ 청각적(acoustic)또는 음운적 단계로, 대상에 대한 청각적 자극이다. 물리적 자극과 더불어
청각적 자극이 더해지면 기억의 회상수준은 한층 높아짐
♣ 의미적(semantic)또는 어의적 단계로 대상이나 자극에 대한 의미를 분석하여 기존의 기억과
결합하여 더욱 정교화하는 과정
- 그러므로 리허설을 거치지 않아도 정보처리수준에 따라 기억의 강도가 다름
3) 활성화 확산모델
(1) 기억의 장소는 하나이며, 유입된 정보처리를 위해 기억의 극히 일부분만 활성화,
기억 유지를 위해 지속적 노력해야 함
(2) 활성화 정도는 정보의 빈도와 강도의 함수로 노력이나 정보처리 용량의 할당량의
차이를 의미
(3) 활성화 과정은 일시적이며, 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계속적인 노력이 있어야 그
정보가 저장되며 그렇지 않으면 소멸하게 된다는 기억모델 → 이를 연상네트워크
기억모델이라고 함
(4) 활성화 확산모델이란 어떤 사람이 특정의 정보에 노출될 때, 그 정보는 이미 기억
속에 저장된 다른 개념들과 연상관계를 형성하며, 형성된 연상관계를 장기기억 속
에 저장한다고 보는 이론
(5) 어떤 대상을 새로이 이해한다는 것은 곧 관련 마디(node : 개념)들 간의 새로운
연상관계를 형성하는 과정으로 간주된다. 여기서 관련 정보들 간의 연상관계는 마
디와 마디들 간의 연결고리link)에 의해 설명
♣ 유입된 정보와 관련된 개념을 마디node)라고 하고, 개념들 간의 상호 연결 관계를 연결고리
라고 함
4) 정보처리모델
(1) 기억은 감각기억, 작업기억, 장기기억으로 구성, 저장이 잘 되기 위해서 주의와
집중, 지각이 필요
(2) 기억은 크게 감각기억, 작업 기억, 장기기억으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감각기억은
오감을 통해 외부의 자극들을 정보로 처리하는데 용량은 무한하지만, 지속시간은
1~3초로 매우 짧다. 즉 많은 양의 정보가 감각기관에 기록되지만 빠른 시간에 소
멸
♣ 그렇기 때문에 주의 집중을 통해 수많은 자극들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선택적으로 받아들여
기억
(3) 주의는 주변상황, 과제의 복잡성, 집중력에 영향을 받음
(4) 지각은 이전의 경험에 따라 개인마다 다르게 받아들이는 주관적인 것으로 정보를
해석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잘못된 지각은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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