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 학습 이론
1) 행동주의적 학습이론
(1) 고전적 조건화
♣ 근거
- 무조건 자극(UCS: unconditioned stimulus)과 반응(UCR: unconditioned response) 사이
의 관계를 사용하여 상이한 자극에서도 동일한 반응을 일으키도록 학습시키는 것
- 파블로프의 실험
♣ 마케팅에의 적용
- 말보로 담배: 여성용 담배 - > 남성용 담배
- 밀러 라이트 맥주: 슈퍼볼과 같이 흥분된 스포츠 행사기간에 맞춰서 반복 광고
- 상점에서 연주되는 크리스마스 캐럴이 선물을 주고 받는 감정적 반응을 일으켜 구매를 자
극 할 수 있음
♣ 스타를 활용한 마케팅
- 스타마케팅이란 대중적 인기를 상품, 서비스, 이벤트, 사회봉사 활동 등과 연계한 마케팅
전략
- 성공적이기는 하지만, 실패를 한 경우도 많음
- 비타 500: 소녀시대 -> 수지
- 처음처럼: 이효리 -> 신민아
- 대우건설: 김태희 -> 만화 캐릭터
- TV 광고 모델로 적합한 스타 - 서치
♣ 고전적 조건화를 이용하기 위한 조건들
- 무조건 자극을 가릴 수 있는 어떠한 자극도 없어야 함(백마 vs 카우보이 : 가리움 효과)
- 다른 브랜드나 제품의 범위에 대해 과거의 연관성이 없어야 함맥주 vs 카우보이 :저지효과)
- 조건적 자극은 지나치게 알려서는 안되며 독자적으로 제시되어서도 안됨(선노출 효과)
(2) 도구적 조건화
♣ 근거
- 사람들이 긍정적인 결과를 낳은 행동을 하고 부정적인 결과를 피하려고 학습할 때 발생하
는 것
- 고전적 조건화와의 차이점은 결과를 중시하느냐 하지 않느냐의 여부임
- 즉, 어떤 제품을 구매하고 만족을 하면 반복 구매를 할 가능성이 높고, 반대로 불만족의
경우 구매 가능성이 낮아진다는 이론
- 스키너는 새를 대상으로 실험을 하였는데, 전기가 흐르는 상자 안에 단추를 설치하고 1번
을 누르면 모이가 나오고, 2번을 누르면 전기가 흐리지 않고, 3번을 누르면 전기충격이
오게 함, 새는 여러번의 반복 끝에 스스로 단추를 누르거나 절대로 누르지 않음, 여기서
단추는 자극이 되며 누르는 행동은 반응이 됨
- 1번 긍정적 강화, 2번 부정적 강화, 3번 처벌
♣ 마케팅에의 적용
- 판매촉진 활동(일시적 가격할인, 사은품 등)
- 습관적 구매 가능성을 높임(맥도날드 빅맥, KFC 치킨 등)
♣ 조형화
- 단순한 행동을 보상하여 궁극적으로 복잡한 행동을 이끄는 것
- 헬스클럽 3+1 제도(3개월 하면 1개월 무료)
- 홍보용 전단지 샘풀 쿠폰 및 할인 쿠폰
- 소비자 무료샘플 사용 -> 할인쿠폰을 이용하여 구매 -> 정가를 주고 제품 구입
♣ 강화 스케쥴
- 자극에 대한 반응이 있을 때 마다 강화시키는 것
- 전체강화, 연속강화: 프리퀀시(Frequency), 포인트(Point) 마케팅 - 커피, 피자 10번에 1
번 무료
- 부분강화 : 가장 지속적인 학습 방법, 000번째 고객에게 선물을 줌, 금융사들의 무료상해
보험 제공, 초기 가입시 선물 등
- 카드 포인트: 현대카드와 롯데카드
♣ 소멸과 망각
- 소멸: 자극과 기대되는 보상 간의 연결이 제거되는 것, 소비자가 소비하던 제품에 더 이상
만족하지 않으면 소멸이 일어남
- 망각: 자극이 오랫동안 반복되지 않으면 발생, 소비자가 어떤 제품을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거나 혹은 광고가 중단되면 망각하게 됨
♣ 쉐이핑
- 어떤 반응을 가져올 가능성이 높은 자극을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다른 반응을 유도하
는 것(예. 마트의 미끼 상품)
2) 인지적 학습이론
(1) 근거
♣ 학습을 자극과 반응과의 관계를 수립하는 것이라기 보다는 문제해결 과정으로서 인지
♣ 지각, 문제해결, 통찰 등을 강조하는 이론, 즉, 소비자 학습에 관련되는 사고과정을 강조
♣ 1920년대 콜러의 실험
- (원숭이) 목표 -> 목표지향적 행동 -> 통찰 -> 목표의 성취
- (자일리톨) 충치예방->시도->껌->충치억제
(2) 학습 유형
인지적 학습 유형 | |
첨가 | 소비자가 나이키 신발에 대한 지식, 의미, 신념 등을 획득하기 시작 |
추가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기존의 나이키 지식구조에 새로운 의미를 추가 |
|
조율 | 제품에 대한 지식이 축적됨에 따라 자신이 가진 지식구 조 재검토하고 이를 일반화 시킴 |
재구조화 | 더 많은 경험이 축적됨에 따라 소비자들은 나이키 조깅화에 대한 다양한 점을 알게 됨 |
(3) 유형
- 기계적인 학습 : 저관여, 걸어가면서 지나치는 광고
- 대리적 학습: 저관여, 고관여, 스마트폰
- 추리와 유추: 배경 지식이 있을때 가능, 베이킹 소다-악취제거
3) 대리학습
(1) 대리학습
♣ 인지주의 학습과 행동주의 학습의 양쪽 측면을 통합하는 형태, 모델링으로도 불리움
♣ 개인이 타인의 행동과 그러한 행동의 결과를 관찰할 때 일어나며,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
하고 그들의 행동에서 좋은 점을 발견하면서 모방할 수도 있음
♣ 즉, 대리학습은 소비자의 행동목록에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반응 패턴을 타인을 관찰함으로
써 새로운 반응 패턴을 획득하는 것
(2) 모델링 학습과정
♣ 대리학습이 일어나기 위한 조건
- 소비자가 모방하고 싶은 모델의 매력, 역량 등에 주의
- 소비자는 그 모델이 했던 말과 행동을 기억
- 소비자는 이 정보들을 행동으로 이행
- 행동을 이행하기 위해 소비자는 동기부여
(3) 유형
♣ 외재적 모델링(공개적)
- 소비자가 모델의 행동 및 행동의 결과를 관찰함으로써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시도
♣ 내재적 모델링(비공재적)
- 소비자에게 모델이 어떤 상황에서 취하는 행동과 결과를 상상하도록 요구
♣ 언어적 모델링
- 간접적 경험을 제시, 예. 불우이웃돕기 성금 내역
(4) 변인
♣ 모델 행동의 결과
♣ 관찰자 행동의 결과
♣ 모델의 특성
♣ 관찰자 연령
♣ 다른 변인들
'소비자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28. 기억 기능 (1) | 2024.04.21 |
---|---|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27. 학습 특징 (3) | 2024.03.30 |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25. 소비자 학습 (0) | 2024.03.21 |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24. 관여의 측정방법 (0) | 2024.03.20 |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23. 저관여 상황 (1) | 2024.03.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