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비자심리학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25. 소비자 학습

반응형

25. 소비자 학습

1) 학습


학습은 소비과정에 있어서 필수적 요인
(1) 학습의 정의
과거의 경험으로부터 야기되는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의 변화
♣  과거 경험의 결과로써 이루어지는 상대적으로 장기적인 행동의 변화
♣  소비자들이 새로운 자료를 접함으로써 자신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신념을 새로운 자료에 맞
춰 적응시키는 과정


2) 소비자 학습


(1) 기업으로부터 제공받은 각종 판촉 노력과 소비자 자신의 구매경험을 바탕으로 생
성되고 강화된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


3) 학습상황에 따른 학습 정도


(1) 특정 상황내에서 제품과 상표 선택에 따른 인지된 관련성 및 개인적 중요성의 정
도를 관여도라 하는데, 관련의 정도에 따라 학습 상황은 고관여와 저관여로 나눌 수 있음
(2) 일반적으로 소비자 학습은 저관여 상황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반복광고를 통해
지속적으로 학습을 시켜야 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