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5. 소비자 학습
1) 학습
학습은 소비과정에 있어서 필수적 요인
(1) 학습의 정의
♣ 과거의 경험으로부터 야기되는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의 변화
♣ 과거 경험의 결과로써 이루어지는 상대적으로 장기적인 행동의 변화
♣ 소비자들이 새로운 자료를 접함으로써 자신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신념을 새로운 자료에 맞
춰 적응시키는 과정
2) 소비자 학습
(1) 기업으로부터 제공받은 각종 판촉 노력과 소비자 자신의 구매경험을 바탕으로 생
성되고 강화된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
3) 학습상황에 따른 학습 정도
(1) 특정 상황내에서 제품과 상표 선택에 따른 인지된 관련성 및 개인적 중요성의 정
도를 관여도라 하는데, 관련의 정도에 따라 학습 상황은 고관여와 저관여로 나눌 수 있음
(2) 일반적으로 소비자 학습은 저관여 상황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반복광고를 통해
지속적으로 학습을 시켜야 함
반응형
'소비자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27. 학습 특징 (3) | 2024.03.30 |
---|---|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26. 학습 이론 (4) | 2024.03.24 |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24. 관여의 측정방법 (0) | 2024.03.20 |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23. 저관여 상황 (1) | 2024.03.19 |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22. 관여도와 소비자행동 (1) | 2024.03.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