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신소비자 집단의 유형
1) 정보공유형
(1) 트윈슈머(Twin + Consumer)
♣ 생각, 취미, 취향, 반응, 소비 등의 성향이 유사한 소비자
♣ 주로 다른 사람들의 제품 사용 소감이나 평가, 구매 경향 등을 참고로 해서 물품을 구입하는
사람
(2) 리서슈머(Resear + Consumer)
♣ 자신이 소비하고자 하는 제품의 특징 및 시장 상황 등을 정확히 파악해 합리적으로 구매
♣ 다른 소비자들과의 제품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타인의 합리적 소비까지 유도하는 것이 특징
(3) 가이드슈머(Guide + Consumer)
♣ 기업의 생산현장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검증), 잘못된 점을 지적하거나 지침을 제공하며
(훈수), 잘한 점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구전 마케팅(홍보)을 벌이는 소비자
2) 정보참여형
(1) 스토리슈머(Story + Consumer)
♣ 스토리슈머는 이야기(story)와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 ‘이야기를 찾는 소비자’라는 뜻
으로 기업에 제품과 관련된 자신의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알리는 소비자
(2) 쉐어슈머(Share + Consumer)
♣ 쉐어슈머란 ‘나눔’을 뜻하는 쉐어(Share)와 ‘소비자’라는 뜻의 컨슈머(Consumer)를 조합한
용어로 구매를 통해 쉽게 기부를 실천하거나 마음을 나누는 등 일상 속 소비를 즐거운 나눔
으로 연결시키는 소비자
(3) 그린슈머(Green + Consumer)
♣ 자연을 상징하는 그린(Green)과 소비자 (Consumer)의 합성어로, 친환경적인 제품을 구매하
는 소비자
3) 제품응용형
(1) 크리슈머(Creative + Consumer)
♣ 크리슈머는 Creative(창조적인) + Consumer(소비 자)의 합성어로, 소비를 통해 욕구를 충
족 하는 수준을 넘어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창조적인 소비자
(2) 모디슈머(Modify + Consumer)
♣ 모디슈머(modisumer)란 자신만의 방법으로 제품을 활용하는 소비자
4) 제품경험형
(1) 트라이슈머(Try + Consumer)
♣ 이들은 회사나 광고 등을 통해 제공되는 정보에 의존하기보다는 새로운 서비스, 제품을 직접
경험하길 원함
- 삼성 스토어, 애플 스토어 등과 닥터영의 트라이슈머 모집을 통한 제품 홍보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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