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소비자 트렌드
1) 소비 트렌드 변화
♣ 트렌드는 어떠한 것을 움직이려고 하는 대략적 방향 또는 장기적인 변동 경향의 움직
임을 의미하며, 보통은 5-10년 정도 지속되는 것을 의미함
(1) 가치의 공동창조
♣ 시장환경이 소비자 주도 시장으로 변함, 소비자들이 신제품 개발의 가치 있는 원천으로 고려
되며, 제품 개발 과정에 참여하고 있음
♣ 크라우드 소싱: 기업의 생산, 서비스, 문제해결과정 등에 특정 커뮤니티 또는 불특정 다수의
대중들을 참여시켜 효율성을 높이려는 방법
♣ P&G의 경우 외부와의 개발 연계전략으로 성공한 사례(매출의 약 35%를 전세계의 기업들과
공급업체들로 구성된 자사의 네트워크를 활용해서 얻음, 스위퍼 먼지털이, 크레스트 전동칫솔 등)
(2) 진화하는 시장
♣ 최근의 경향은 가치가 경험으로 바뀌고 있어 시장은 고객 및 고객 커뮤니티들과 기업간의
대화 및 상호작용의 장이 되고 있음
♣ 코틀러 교수의 마켓 3.0에서 시장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기업들은 가치를 통해 차별화시키며
결과적으로 높은 수준에서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
(3) 소비자와 직접 소통
♣ 최근에는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기업이 소비자와 중간 매개체 없이 직접 소통을 하고 있음,
뉴미디어를 통한 마케팅 부분은 뒷부분에서 상세히 다루고자 함
♣ 마케팅: 매스미디어로 전달하기 어려운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신뢰도 증가, 상시적인 모
니터링으로 소비자 불만 조기 발견, 사용후기, 제품 평가 등을 활용(스크린 골프)
♣ 홍보: 부정적 이슈 발생시 문제의식에 대한 진정성을 담은 동영상을 통하여 신속한 입장 표
명, 상업적 의도가 배제된 소통의 장을 마련(고객지원)
1.0시장 제품 중심 |
2.0시장 소비자 중심 |
3.0시장 가치 주도 |
|
목표 | 제품 판매 | 고객만족 및 유지 | 더 나은 세상 만들기 |
동인 | 산업혁명 | 정보화 기술 | 뉴웨이브 기술 |
기업이 시장을 보는 방식 |
물리적 필요를 지닌 대중 |
이성과 감성을 지닌 영리한 소비자 |
이성과 감성 영혼을 지는 완전한 인간 |
(4) 높아진 공동체 지향성
♣ 과거에 비해 최근 소비자들은 더 공동체 지향적임, 집단 행동을 함(플레시몹: 한류)
(5) 유행 소비 집단의 급속한 변화
♣ 특정 트렌드를 보여주는 동질적인 특성을 가진 OO족 (코쿤족, 루비족 등)
(6) 플로우 소비
♣ 소비자는 상품 자체에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상품을 즐기고 소비하는 데서 느끼는 감정에
의해 해당 상품의 만족을 결정함(예. 체험마케팅, 감성마케팅 전략)
(7) 큐레이터 소비
♣ 특정 매체나 사회의 저명인사 인물이 추천하거나 집단 단체 등에서 소개한 책, 레스토랑, 음
식, 패션 등을 소비하는 것
- 의견선도자 : 특정지역, 집단을 대표하는 실제적이고 이론적인 지도자
- 연예인
- 대중매체
(8) 여성소비자로의 중심 이동
♣ 2009년 BCG 그룹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글로벌 소비 지출의 약 20조달러가 여성소비
자에 의한 것이고 향후 지출 규모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하였음
♣ UN은 10년후 세계라는 미래보고서에서 2018년 이후에는 모든 소비재의 70%를 여성이 구
매할 것이라고 발표
- 알파걸: 학업과 운동, 리더십 등 모든 면에서 남자에게 뒤지지 않는 엘리트 소녀
- 골드미스: 탄탄한 직장과 경제력을 바탕으로 독신생활을 즐기며 자기 계발에 돈을 아끼지 않는 싱글여성
- 루비족: 소비성향이 높은 40-50대 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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