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비자심리학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16. 소비자 정보처리과정과 목적

반응형

16. 소비자 정보처리과정과 목적

1) 정보처리 과정


(1) 자극으로부터 개인적인 의미를 도출하기 위한 노출 감각 및 주의, 해석 등의 단계
로 구성되는 지각과정과 지각결과를 기억속에 저장하는 학습과정으로 구분


2) 정보처리과정의 의의


(1) 소비자 정보처리과정은 소비자가 자극에 노출되면 그 자극에 주의를 기울이고 이
해하며, 기억 속에 저장하고, 또 필요할 때 기억 속에서 끄집어 내어 새로운 정보
와 연결시키는 과정
(2) 정보처리 결과는 해당 자극물에 대한 지식으로 저장되어 현재나 미래의 구매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침

3) 소비자 정보처리 목적


(1) 여러 가지 대체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해하고 평가
(2) 이전에 실시한 구매결정을 사후적으로 정당화
(3) 즉각적인 구매 또는 구매 연기에 대한 합리적인 이유 찾기
(4) 시장 환경 내의 변화를 이해
(5) 반복적으로 구매되는 제품의 상표나 판매점, 가격 등을 회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