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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심리학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6. 정보처리과정, 개인 및 환경적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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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정보처리과정, 개인 및 환경적 요인

1) 소비자 정보처리과정
(1) 노출(exposure)
노출: 감각기관이 자극에 의해 활성화된 상태
♣  감각기관이 자극에 노출되면 자극을 감지
♣  유형: 의도적 노출(intentional exposure) vs. 우연적 노출(accidental exposure)


(2) 주의(attention)
♣  주의: 특정 자극에 정보처리능력을 집중하는 것
♣  인지 용량의 한계 때문에 자극의 중요성에 따라 정보처리용량을 다르게 할당하고 중요한 소수 자극만 처리
♣  주의를 끌지 못한 자극은 감각기억에 저장되었다가 소멸되지만 주의를 끈 자극은 단기기억을 거쳐 이해 과정을 거쳐 장기기억에 저장


(3) 이해(comprehension)
♣  노출된 자극에 주의를 기울이면 소비자는 자신의 경험, 지식, 기대 등에 비추어 그 자극의
의미를 이해. 지각적 조직화
à 지각적 해석
♣  지각적 조직화(perceptual organization): 자극으로부터 하나의 의미를 도출하기 위해, 자극
내에 포함된 여러 요소들을 머릿속에서 통합하는 과정
♣  지각적 해석(perceptual interpretation): 조직화된 자극에 대해 기억 속에 있는 기존 지식과
관련시켜 자신의 방식으로 의미 부여하는 과정


(4) 기억(memory)
♣  지각 과정을 거친 자극(정보)을 기억 속에 부호화하여 저장하였다가 필요할 때 인출하여 사용
♣  다중기억구조모델: 감각기억 à 단기기억 à 장기기억


2) 소비자 정보처리과정과 구매의사결정과정


(1) 소비자는 마케팅 자극에 주의를 기울여 이해하고 이때 형성된 지식과 태도가 구매의사결정 과정에 직접 영향 or 기억에 저장되었다가 구매의사결정에 영향


(2) 구매의사결정 과정의 각 단계에서 소비자는 마케팅 자극에 노출되고 자극을 정보
처리하며 정보처리 결과는 구매의사결정 과정의 각 단계에 영향


(3) 마케팅 자극은 문제인식을 불러일으켜 구매의사결정 과정을 촉발시키기도 함


(4) 구매의사결정 과정 중 내부탐색은 장기기억에 저장된 정보를 단기기억으로 인출
하여 대안평가에 사용하는 것

 

 

 

3) 개인 및 환경적 요인


(1) 마케팅 자극에 대한 반응 소비자마다 상이: 소비자마다 정보처리와 구매의사결정
이 다르기 때문

(2)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이러한 차이를 야기
(3) 개인적 요인: 동기와 감정은 7주차, 개성과 라이프스타일은 9주차
(4) 환경적 요인: 문화와 사회계층은 11주차, 준거집단과 가족은 12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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