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비자심리학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2. 소비자행동

반응형

2. 소비자행동

소비자행동의 체계

1) 소비자


(1) 소비자
경제안에서 만들어진 재화와 용역을 사용하는 개인이나 가구
(2) 고객
♣  경제에서 창출된 재화와 용역을 구매하는 개인이나 가구
(3) 소비자 역할
♣  구매결정, 구매자금을 제공하는 역할, 제품을 구매하는 역할, 제품을 사용하는 역할, 소비의
필요성을 제기하는 역할 등


2) 소비자행동


(1) 소비자행동 정의
♣  소비자가 소비와 관련된 항목들에 돈, 시간, 노력 등의 자원을 어떻게 배분할 것인지를 결정
하는 것으로 소비자에게 의미있는 대상물의 교환을 용이하게 하며 완성시키는 행위
- 소비자행동은 제품, 서비스, 활동, 아이디어 등과 관련
- 소비자행동은 구매보다 더 많은 것을 내포
- 소비자행동은 역동적인 과정
- 소비자행동은 많은 사람과 관련
- 소비자행동은 많은 의사결정이 포함


(2) 소비자행동론 정의
♣  개인, 집단, 조직과 그들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상품, 서비스, 경험, 아이디어를 선택하고, 확
신하고, 사용하며 처분하는 과정과 이러한 과정이 소비자와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공
부하는 학문


(3) 소비자행동 특성
♣  소비자행동은 동기에 근거한 행동
♣  소비자행동은 소비자의 여러 가지 형태의 활동을 포함
♣  소비자행동은 의사결정 과정을 가짐
♣  소비자행동은 시간과 복잡성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
♣  소비자행동은 여러 가지 다양한 역할을 포함
♣  소비자행동은 개인적 요 인외에도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음


(4) 소비자행동 연구의 기본 전제
♣  소비자는 자주적

♣  소비자는 목표지향적
♣  소비자행동은 하나의 과정
♣  소비자조사는 소비자행동의 본질적인 이유를 밝히는데 유용


3) 소비자행동의 체계

소비자행동의 체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