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소비자행동
1) 소비자
(1) 소비자
♣ 경제안에서 만들어진 재화와 용역을 사용하는 개인이나 가구
(2) 고객
♣ 경제에서 창출된 재화와 용역을 구매하는 개인이나 가구
(3) 소비자 역할
♣ 구매결정, 구매자금을 제공하는 역할, 제품을 구매하는 역할, 제품을 사용하는 역할, 소비의
필요성을 제기하는 역할 등
2) 소비자행동
(1) 소비자행동 정의
♣ 소비자가 소비와 관련된 항목들에 돈, 시간, 노력 등의 자원을 어떻게 배분할 것인지를 결정
하는 것으로 소비자에게 의미있는 대상물의 교환을 용이하게 하며 완성시키는 행위
- 소비자행동은 제품, 서비스, 활동, 아이디어 등과 관련
- 소비자행동은 구매보다 더 많은 것을 내포
- 소비자행동은 역동적인 과정
- 소비자행동은 많은 사람과 관련
- 소비자행동은 많은 의사결정이 포함
(2) 소비자행동론 정의
♣ 개인, 집단, 조직과 그들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상품, 서비스, 경험, 아이디어를 선택하고, 확
신하고, 사용하며 처분하는 과정과 이러한 과정이 소비자와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공
부하는 학문
(3) 소비자행동 특성
♣ 소비자행동은 동기에 근거한 행동
♣ 소비자행동은 소비자의 여러 가지 형태의 활동을 포함
♣ 소비자행동은 의사결정 과정을 가짐
♣ 소비자행동은 시간과 복잡성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
♣ 소비자행동은 여러 가지 다양한 역할을 포함
♣ 소비자행동은 개인적 요 인외에도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음
(4) 소비자행동 연구의 기본 전제
♣ 소비자는 자주적
♣ 소비자는 목표지향적
♣ 소비자행동은 하나의 과정
♣ 소비자조사는 소비자행동의 본질적인 이유를 밝히는데 유용
3) 소비자행동의 체계
'소비자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6. 정보처리과정, 개인 및 환경적 요인 (2) | 2024.02.27 |
---|---|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5. 구매의사결정과정 (2) | 2024.02.26 |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4. 소비자 행동 개관과 관여도 (2) | 2024.02.26 |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3. 소비자행동 모델 (1) | 2024.02.25 |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1. 소비자행동의 배경과 목적 (0) | 2024.0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