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비자심리학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1. 소비자행동의 배경과 목적

반응형

1. 소비자행동의 배경과 목적 

1) 소비자행동의 연구 배경


소비자행동은 인간이 행하는 많은 행위의 한 형태, 기업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소비자들의
행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1930년대부터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고 1980년에 비로소 연구
가 활발히 시작됨


2) 소비자행동에 대한 관심이 중요한 이유


(1) 시장의 변화와 마케팅 중심의 기업경영
♣  공급자 중심의 시장에서 소비자 중심의 시장으로 변화, 기업 활동의 핵심도 생산과 판매 중
심에서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으로 변화


(2) 경쟁의 심화에 따른 경쟁우위 확보를 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정보 필요
♣  제품수명주기(PLC)


(3) 소비자의 권리에 대한 관심의 고조
♣  소비자의 알권리, 소비자 보호운동 등


(4) 세계화
♣  국경없는 총성, 시장의 범위의 확대 등


3) 소비자행동의 연구목적


(1) 기업 경영의 목적
♣  기업경영에 있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이 중요
♣  STP 전략(Segmentation: 시장세분화, Targeting: 표적시장선정, Positioning: 포지셔닝)
♣  4P 전략(Product, Price, Promotion, Place)
♣  Product : 상품, 서비스, 포장, 디자인, 브랜드, 품질 등
♣  Price : 정찰제, 할인, 신용, 할부 등
♣  Promotion : 판매촉진, 광고, PR, 인적판매, DM 등
♣  Place : 유통경로, 구색, 재고, 운송 등


(2) 비영리조직을 위한 마케팅 필요성의 증가
♣  비영리조직에서도 이용자를 확보하기 위한 방안 필요


(3) 소비자 보호를 위한 정책
♣  합리적인 소비 유도를 위한 법규나 조례 제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