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비자행동의 배경과 목적
1) 소비자행동의 연구 배경
♣ 소비자행동은 인간이 행하는 많은 행위의 한 형태, 기업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소비자들의
행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1930년대부터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고 1980년에 비로소 연구
가 활발히 시작됨
2) 소비자행동에 대한 관심이 중요한 이유
(1) 시장의 변화와 마케팅 중심의 기업경영
♣ 공급자 중심의 시장에서 소비자 중심의 시장으로 변화, 기업 활동의 핵심도 생산과 판매 중
심에서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으로 변화
(2) 경쟁의 심화에 따른 경쟁우위 확보를 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정보 필요
♣ 제품수명주기(PLC)
(3) 소비자의 권리에 대한 관심의 고조
♣ 소비자의 알권리, 소비자 보호운동 등
(4) 세계화
♣ 국경없는 총성, 시장의 범위의 확대 등
3) 소비자행동의 연구목적
(1) 기업 경영의 목적
♣ 기업경영에 있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이 중요
♣ STP 전략(Segmentation: 시장세분화, Targeting: 표적시장선정, Positioning: 포지셔닝)
♣ 4P 전략(Product, Price, Promotion, Place)
♣ Product : 상품, 서비스, 포장, 디자인, 브랜드, 품질 등
♣ Price : 정찰제, 할인, 신용, 할부 등
♣ Promotion : 판매촉진, 광고, PR, 인적판매, DM 등
♣ Place : 유통경로, 구색, 재고, 운송 등
(2) 비영리조직을 위한 마케팅 필요성의 증가
♣ 비영리조직에서도 이용자를 확보하기 위한 방안 필요
(3) 소비자 보호를 위한 정책
♣ 합리적인 소비 유도를 위한 법규나 조례 제정
'소비자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6. 정보처리과정, 개인 및 환경적 요인 (2) | 2024.02.27 |
---|---|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5. 구매의사결정과정 (2) | 2024.02.26 |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4. 소비자 행동 개관과 관여도 (2) | 2024.02.26 |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3. 소비자행동 모델 (1) | 2024.02.25 |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2. 소비자행동 (0) | 2024.02.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