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 GROW 모델
1) 셀프리더십
(1) 셀프리더십의 개념
♣ 1990년 미국 내 경영혁신 추진과정에서 시작, 신세대 근로자 관리 문제점 해결방안 중 하나
로 나오게 됨
- 신세대 구성원들은 지시와 명령에 의한 리드보다는 자신들이 스스로를 리드해나가게 할
때 그들은 자발적이며 헌신적으로 행동하게 되므로 여기에 알맞은 리더십을 제시한 것임
- 즉 지시와 통제를 강조하는 전통적인 리더십 방식으로는 더 이상 구성원의 성과를 향상시
킬 수 없음을 인식하고 리더십 대체이론에 근거하여 자기관리개념을 확대하면서 새로운
리더십의 필요성을 제안함
♣ 셀프리더십은 개인 스스로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변화시켜 자신에게 영향력을 발휘하는 리
더십을 말함
- ‘자기통제Self-control’ 개념에 근간을 두고 있고 자기관리Self-management를 포함하는
개념임
- 맨츠와 심스는 셀프리더십을 대체적 리더십의 개념 중 하나인 자기관리와 비교하면서 자
기관리보다는 한 단계 더 높은 차원이라고 설명함
- 다른 사람을 효과적으로 리드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먼저 리드할 줄 알아야 함
♣ 셀프리더십이란 자기 스스로 인생 방향을 설정하고 자신에게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는 자
기경영 마인드
- 자신의 올바른 이상과 가치를 선명하게 만드는 자기 확신의 능력
- 자신의 삶의 방향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그 방향으로 전력투구하는 능력
- 개인이나 집단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명확하게 결단을 내리는 능력
(2) 셀프리더십 필요성
♣ 정상에 오른 사람들이 리더십 실패 이유는?
- 리더 자리에 오르는 방법, 리더로서의 자세, 리더에게 필요한 스피치 기술 등 리더의 공적
행동만을 강조했기 때문임
- 재능 있고 똑똑하며 겉보기에 매우 성공적으로 일을 수행하는 사람이 조기에 리더의 자리
에 오르게 되었음
♣ 변화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생존의 문제인데, 어떻게 생존전략을 세워야 하는지 살펴보기
이전에 자기 스스로를 분석해야 할 필요가 있음
♣ 자신에게 변화를 가져오는 것은 자신의 의지와 노력에 의해 좌우될 수 있고 성공적인 삶을
누리려면 셀프리더십으로 자신이 스스로에게 영향을 끼치는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함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우리는 변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
(3) 셀프리더십 이론
♣ 셀프리더십의 세 가지 가정
⑰ 누구나 발휘할 수 있는 게 셀프리더십이지만, 누구나 셀프리더는 아님.
⑱ 특정 소수에게 한정되어 있는 게 아니라, 셀프리더십은 학습될 수 있음.
⑲ 리더와 구성원 모두 셀프리더십을 갖추어야 함.
♣ 셀프리더십의 이론적 근거(2가지/ 사회적 인지이론 + 내재적 동기이론)
- 사회적 인지이론social cognitive theory
: 개인의 행동특성과 행동변화는 주변 환경에 영향을 주고 영향을 받는다고 보는 이론
☞ 반두라에 따르면, 행동은 단지 내적의 힘이나 환경적 영향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내적 과정’과 ‘환경적 영향’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 결과로 발생되는 것이라
주장하였음
☞ 사람들은 단순히 환경 사건에 반응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자신의 환경을 창조하고 변
화시키기 위해 행동한다고 함. 이때 ‘인지요인’이 어떤 환경사건이 지각될 것인가, 어
떻게 해석할 것이고 조직화시켜 다뤄질 것인가를 결정하게 한다는 뜻임
- 내재적 동기이론intrinsic motivation theory
: 개인이 좋아하는 활동을 하거나 직무를 수행하면 즐거움이라는 내재적 보상을 받는다는
이론
☞ 내재적 동기: 보상이 없어도 특정한 활동을 하려고 하는 동기
☞ 내재적 보상을 작동시키는 행동에는 ‘유능감, 자기통제감, 목적감’ 등이 있음
유능감 |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과 직무 수행을 좋아하고 즐기는 행동 |
자기통제감 | 자신의 결정에 의한 행동 |
목적감 | 자신의 활동에서 가치와 삶의 의미, 목적을 찾는 행동 |
♣ 위 2가지 이론들은 진정한 셀프리더십을 발휘하는 주요 근거가 되었으며 셀프리더십은 스스
로 눈치채지 못하는 사이에 행동에까지 영향을 주는 영향력의 중요성과 잠재력을 인식시키
며 나아가 동기부여가 된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주고 있음
- 자기 영향력 발휘를 위해 사용되는 모든‘행위’와 ‘인지’전략을 총칭하는 것이 셀프리더십
☞ ∴ 업체에서 진행하는 세미나 내용을 보면 동기강화 시킬 수 있는 부분을 부각시켜
프로그램을 만듦
☞ 자신들의 생활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자율권이나 책임이 주어진다면, 구성원들이
그 같은 책임과 자율권에서 오는 도전에 대응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책임 있게 무엇을
할 수 있을 것인가 제시하는 것임
(4) 셀프리더십 실천전략
♣ 셀프리더십 행위전략 = 행동 중심적 전략
♣ 셀프리더십 인지전략 = 자연적 보상전략 + 건설적 사고전략
- 원래 셀프리더십은 대개 행위전략 중심으로 다루어졌으나 정보를 인지하고 처리하는 유형
이 셀프리더십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인지전략이 대두되었음
- 이 전략은 건설적 사고패턴과 이로 인한 행동의 상관관계를 다루고 있음
2) (발전) 슈퍼리더십
(1) 슈퍼리더십이란?
♣ 슈퍼리더십이란 다른 사람이 스스로 자신들을 리드해나가는 데 도움을 주는 리더십을 의미
함
♣ 슈퍼리더란 조직 구성원들이 자신들을 스스로 리드할 수 있게 만드는 리더임
♣ 그래서 슈퍼리더는 구성원들이 셀프리더가 되도록 가르치는 시스템을 만들어 실행
- 자기를 자기 힘으로 자기가 바라는 곳까지 이끌어가는 힘을 보여주는 사람을 셀프리더
☞ 거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공유된 비전을 갖고 같은 길을 가는 사람들 또한 성공적
인 셀프 리더로 육성하는 사람을 슈퍼리더라고 할 수 있음
♣ 부하들이 조직의 리더가 되게 해서 성공토록 하는 것이 슈퍼리더십
♣ 따라서 슈퍼리더는 “다른 사람들이 스스로 자신들을 리드해가도록하기 위해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 것인가?”에 관하여 관심을 가져야 함
(2) 슈퍼리더십 목적
♣ 셀프리더십 역량과 그것을 끌어내기 위한 실무를 자극하고 촉진하는 것이며 더 나아가 셀프
리더십 과정을 외부적 영향의 중심 표적으로 하려는 데 있음
♣ 슈퍼리더십을 이루어가는 과정에 셀프리더십이 있음 ⇨ 진정한 슈퍼리더십의 실현은 구성원
들로 하여금 진정한 셀프리더십을 갖도록 하는 데 있음
(3) 슈퍼리더가 구성원에게 셀프리더십을 가르치는 7단계
1단계- 셀프리더 되기 |
• 리더 자신이 셀프리더십을 실천하여 셀프리더가 되는 것이 우선임 • 직무 자체에서 내재적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직무를 재구성하고 자아개념을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방향으로 변화시켜야 함 |
2단계- 셀프리더십의 모델링 |
• 모델링 기법을 계획적이고 생산적으로 활용해야 함 • <모델링 활용 지침> ① 구성원의 주목을 끌도록 한다. ② 모범이 된 셀프리더십이 오래 보존되도록 조장한다. ③ 셀프리더십의 실무적인 적용을 조장한다. ④ 외부적/대리적/내적 보상을 조장하여 셀프리더십을 실천에 옮길 수 있도록 동기부여한다. |
3단계- 자기목표 설정 독려 |
• 리더가 구성원에게 자기목표를 설정하는 기법을 가르쳐주는 단계 • 이렇게 구성원 자신이 설정한 목표는 실행 시 더 노력하게 만듦 |
4단계- 긍정적 사고유형 창조 |
• 구성원이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믿음을 줌으로써 긍정적 사고 유형을 만들어 셀프리더십을 개발할 수 있음 |
5단계- 보상과 건설적 비판을 통한 셀프리더십 개발 |
• 리더는 구성원에게 외적 보상보다는 직무 자체로부터 얻는 보람, 즐거움, 성취감(내적 보상)을 가르쳐야 함 • 셀프 리더십을 발전시키기 위한 가장 강력한 전략이 보상과 질책임 • 보상이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적절하고 신속해야 하며 양과 크기도 적절히 조절되어야 함. 또한 셀프리더십은 구성원이 결핍상태에 있을 때 효과가 커짐 • 이 단계에서 주의할 점은 부정적인 통제는 적절히 사용하지 않으면 오히려 부정적인 효과를 유발하는 원인을 제공할 수도 있다는 것임 |
6단계- 자율통제 팀워크를 통한 셀프리더십 조장 |
• 슈퍼리더는 자율개념의 확산을 조장하고 스스로 팀을 운영해 갈 수 있는 권한부여의 확산에 노력해야 함 |
7단계- 셀프리더십 조직문화 촉진 |
• 조직 전체가 셀프리더십의 가치를 받아들여 실천할 때 성과가 커짐 • 리더는 조직 전체에 셀프 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해 총체적이고 긍정적인 조직문화를 창출해야 함 |
(4) 구성원들의 셀프리더십을 키워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구조적 | • 셀프 리더십 개발에 용이한 조직 구조의 변화 |
전략 | - 조직 구조를 셀프리더십 개발에 용이하도록 전통적 문화를 줄이고, 권한 위임을 촉진하며 슈퍼리더 유형중심의 조직 편성을 위해 조직 구조를 다시 짜는 방법들이 필요함 - 예: 자율관리팀 만들기, 제품 및 품질관리팀 만들기, 조직구조의 계층제거, 감독보다는 촉진자 또는 조정자 선임, 임원의 기능축소 또는 제거 등 |
과정 전략 |
• 셀프 리더십 실행을 위한 조직 과정의 변화 - 슈퍼리더는 각 구성원이 전문화된 부분보다는 전체적인 직무에 보다 많이 관여할 수 있도록 직무를 재구성해 주어야 함 - 슈퍼리더십 실행에 필요한 과정 전략 종류 ① 권한위임(가능하면 최하위 단계에 결정권을 부여) ② 관리자에 의해 주도되는 것이 아닌, 집단의 구성원이 주도하는 회의를 매주 개최 ③ 명령계통을 통하지 않고 조치의 핵심을 맡고 있는 해당자에게 직접보고 및 전달 ④ 개인적 기술이나 능력개발을 위한 종합적 훈련 ⑤ 부분적인 직무가 아닌 전체적인 직무 책임을 구성원이 맡는 리엔지니어링의 내용 |
대인관계 전략 |
• 구성원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말하고 행동하는 방법의 변화 - 매일매일 상호작용 속에서 말하고 행동하는 방법을 바꾸는 것 |
3) GROW 모델
(1) 코칭의 진행과정
♣ 코칭과정을 준비할 경우, 어떤 활동을 다룰 것이며 시간은 어느 정도 소요될 것인지에 대해
서 직원들에게 구체적이고 명확히 밝힌다.
♣ 지나치게 많은 지시와 정보로 직원들을 압박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질문과 피드백에 충분한
시간을 할애한다.
♣ 코칭진행과정
- 시간을 명확히 알린다.
- 목표를 확실히 밝힌다.
- 핵심적인 질문으로 효과를 높인다.
- 적극적으로 경청한다.
- 반응을 이해하고 인정한다.
- 직원 스스로 해결책을 찾도록 유도한다.
- 코칭과정을 반복한다.
- 인정할 만한 일은 확실히 인정한다.
- 결과에 대한 후속 작업에 집중한다.
(2) 코칭대화 GROW 모델
♣ 코칭상황에서 질문을 통해 상대방의 상황과 생각, 느낌, 그리고 의견을 가능한 많이 청취하
고 확인할수록 건설적인 소통이 이뤄짐
♣ 효과적 질문 절차와 관련해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모델이 GROW 모델임
- G: Goal(목표설정 단계: 코칭주제 정하기), R: Reality(현실점검단계: 차이를 확인하기),
O: Option(대안탐구단계: 브레인스토밍하기), W: Wrap up & Will(실행의지 확인: 스스로
말하게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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