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 효과적인 의사소통 유형
1) 의사소통 구성요소
(1) 의사소통 의미
♣ 의사소통: 한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사람으로부터 다른 사람에게 정보와 이해가 전달되는 과
정으로서 두 사람 사이에서 사실, 감정, 태도, 신념, 생각 등을 전달하는 것
= 둘 또는 그 이상 사람들 사이에 서로 어떤 공통성(공감)을 만들어내는 과정
= 둘 또는 그 이상 사람들 사이에 사실, 생각, 의견 또는 감정 교환을 통해 공통적 이해를
달성하고 상대방의 의식이나 태도 또는 행동 변화를 일으키게 하는 일련의 행동
♣ “의사소통을 잘 한다” = “말하는 사람이 자신의 감정, 태도, 정보를 정확히 전달하고 듣는
사람은 상대방의 말을 정확히 알아듣는다.”를 의미함
♣ 의사소통은 ‘언어’ 뿐만 아니라 ‘얼굴표정, 몸짓, 눈짓 혹은 침묵과 같은 비언어적 신호나 단
서’를 통해 서로 의미를 주고받을 수도 있음
- 의사소통은 어떤 사람이 타인에게 영향을 주고 타인을 이해하는 데 사용되는 모든 수단을
포함함 ⇨ 즉, 의사소통 안에는 조직의 여러 부분과 구성원 간의 물자, 정보, 지각 및 이
해의 흐름을 말하며 모든 방법, 수단 및 매체, 모든 계통, 네트워크 및 조직구조라는 시스
템, 모든 대인간의 교환 등 모든 측면을 포함하고 있음
(2) 효과적 의사소통의 중요성
♣ 우리나라 국가직무능력 직업기초능력 10가지 중에 의사소통능력이 포함되어 있고 외국에서
도 직장인들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능력으로 의사소통능력이 항상 등장하고 있음
♣ 부모-자녀 간 원활한 소통은 부모-자녀 간의 관계는 물론 자녀의 성격, 태도, 행동 등에 적
지 않은 영향을 미침 ⇒ 나아가 친구들과의 관계 형성, 학교생활, 사회생활 적응력에도 중요
한 역할을 함
- 부모-자녀 간 개방적 의사소통은 자녀의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적응력을 높이고 우울감도 덜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남
- 부모-자녀 간 폐쇄적 의사소통하는 자녀는 적응에 어려움이 있고 스트레스에 취약하며 원
만한 대인관계를 맺는 데 어려움이 있음
♣ 그런데 원활한 의사소통이 쉬운 일은 아님
- 예. 몇 마디 안 했는데 꼭 싸움으로 끝난다던지... 듣고 싶은 것만 골라 듣고 불리하면 화
제를 돌리거나 회피하고, 화난 감정대로 기분 내키는 대로 상처받기 쉬운 말을 내뱉는 경
우도 있고... 자기 지위를 이용하여 아랫사람에게 막 대하거나 인신공격성 발언을 내뱉기
도 하고...
♣ 원활한 의사소통은 저절로 우연히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의사소통 기술에 대한 지식과 이해
를 바탕으로 이를 실천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함
- 초반엔 어색하고 민망할지라도 꾸준히 연습하다 보면 습관화되어 자연스럽게 소통할 수
있음
-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의사소통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배워야 함
(3) 의사소통 구성요소
♣ 말하는 사람 = (정보를) 보내는 사람 = 송신자 = 발신자
- 자신의 생각, 감정, 의도 등을 말로서 전하는 사람
- 말로 전달하는 과정에서 송신자의 음성, 감정상태,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려는 노력을 의미
하는 타인에 대한 감수성 등으로 메시지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왜곡, 변형, 삭제 및 소멸
등의 현상이 일어나 정확한 내용 전달을 어렵게 할 수도 있음
♣ 듣는 사람 = (정보를) 받는 사람 = 수신자
- 효과적 의사소통을 이뤄지기 위해서는 수신자가 발신자의 입장에서 메시지를 해석해야 함
- 수신자는 메시지를 자신의 경험과 준거에 비추어 해석을 하게 됨. 이때 해석된 메시지가
발신자의 욕구에 부합되면 될수록 더욱더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이뤄지게 됨(예. 어떤 제
안을 하려고 커피 한잔하자고 했는데 상대방이 OK 하면 의사소통이 더 잘 될 것임)
♣ 말의 내용 = 정보 = 메시지
- 의사소통 과정에서 주제가 되는 것으로 언어/비언어적 형태를 취할 뿐만 아니라 ‘내용’과
‘관계’라는 두 가지 요소도 여기에 포함됨
- 즉, 내용요소는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주제를 뜻함
- 관계요소는 발신자의 수신자에 대한 관계(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과의 관계)
(예. ‘커피 한잔하실래요?’ → ‘지금은 안돼요’에 담긴 여러 가지 의미)
- 이처럼 인간관계에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
지 내용뿐만 아니라 관계 요소까지 정확히 간파하는 것이 필요함
♣ 피드백 = 반응
- 정보를 보낸 발신자에게 그 정보에 대한 반응을 다시 되돌려 보내는 것을 의미함
- 의사소통에서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은 서로 끊임없이 피드백을 교환함
- 이때 비언어적 방법(고개 끄덕이기, 가로 저음, 얼굴 찡그리기, 미소 짓기 등) + 언어적
방법(직접 말함)이 사용됨
- 긍정적 피드백: 발신자에게 긍정, 시인, 인정하는 것으로 인식되는 반응
- 부정적 피드백: 발신자에게 부정, 무시, 무관심으로 인식되는 반응
- 이런 피드백 과정을 통해 발신자의 메시지는 수신자에게 제대로 전달되고 정확히 이해될 수 있음
2) 의사소통 장해요인
(1) 의사소통 막는 방해요인 8가지
⑳ 과거경험
- 과거 경험으로 인해 어떤 메시지가 올 것인가를 미리 짐작하고 있거나 별로 중요하지 않
는 메시지라 생각해버리고 미리 결정을 내리는 경우가 있음
- 즉, 전달되는 정보를 과거 경험을 통해 미리 선별(screening) 하게 됨
- 결국 이러한 예견이 메시지 전달을 가로막음으로써 의사소통을 심각하게 방해함
① 선입견
- 우리 마음속에 많은 선입견이 있을 때, 전달되는 정보 의미를 충분히 받아들이지 못하고
흘려버리게 되고 의사소통을 방해하게 됨
② 감춰진 의도
- 자신의 욕구에 따라 전달된 정보를 바꿔서 듣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상대방에게 뭔가 감
춰진 의도가 있다고 오해할 수 있음
- 즉, 마음속 어떤 특별한 관심이나 불만이 있을 때 의식적/무의식적으로 대화를 방해하거
나 자신의 목적에 맞춰 대화를 이끌어 가게 되어 의사소통을 방해하게 됨
③ 감정상태
- 감정이 격해지면 이성의 합리적 활동은 마비되기 쉬움. 화가 나있거나 놀란 상태에 있거
나 기쁜 일이 있을 때 의사소통은 방해받기 쉬움
④ 인지기능
- 주의집중, 지각, 기억, 언어, 개념화, 추론, 의사결정 등 두뇌 인지활동은 의사소통 능력을
제한하거나 반대로 원활하게 해줌(예. 말했는데 너무 기억을 못 하면?)
⑤ 신체적 건강상태
- 피로, 수면부족, 질병으로 인한 불쾌감 혹은 신체적 장애 등은 의사소통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
⑥ 물리적 환경
- 소음, 기온, 마음을 산란하게 하는 조건 등 물리적 환경 또한 의사소통을 방해할 수 있음
⑦ 사회문화적 요인
- 의사소통이 이뤄지는 사회, 조직, 가족이나 개개인 간에 수평적이고 평등적이며 민주적인
분위기는 의사소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줌
- 언어/비언어적 사용은 그 사회의 문화와 관습의 영향을 받음
- 그 외 인종, 성별, 종교, 사회경제적 지위, 가치관과 준거 틀의 차이 등도 의사소통에 중
요한 영향을 주는 요인(예. 장관 후보랑 이야기할 때 vs 친구랑 이야기할 때)
3) 의사소통 유형
♣ 어떻게 의사소통을 하는지에 따라 나뉨
(1) (의사소통 채널에 따라) 공식적 의사소통 vs 비공식적 의사소통
공식적 의사소통 formal communication | 비공식적 의사소통 informal communication |
⚬공식적 구조와 채널을 통해 이뤄지는 의사소통 ⚬(목적) 조직 구성원에게 조직의 목표, 방침 및 지시사항 등을 알리고 구성원의 보고내용을 관리자와 모든 구성원에게 알리는 데 있음 ⚬(장점) 권한관계가 명확하고 편리하며 발신자와 수신자가 명확하여 책임소재가 분명함 ⚬(단점) 융통성이 없고 모든 구성원의 복잡한 요구나 감정을 공식적 방법으로 솔직하게 전달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음 |
⚬자연발생적 인간관계 집단 내에서 비공식적 방법으로 이뤄지는 의사소통 ⚬공식적 상하관계를 떠나 자연스러운 친분관계나 신뢰관계의 인간관계를 기초로 하여 의사소통을 하는 것임 ⚬(장점) 조직 구성원의 의사를 비교적 솔직하게 전달할 수 있으므로 관리자나 지도자에게 유익한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이 됨. 또한 공식적 의사소통으로 전달될 수 없는 느낌, 기분, 감정 등을 표현하고 전달할 수 있어 구성원 만족감을 높여줄 수 있음 ⚬(단점) 소문이나 잡담 또는 자연스러운 접촉 등의 형태로 이뤄지므로 통제하기가 어려우며 경우에 따라서는 왜곡되고 부정확한 정보를 유통시키기도 함 |
(2) (의사소통 방향에 따라) 수직적 의사소통 vs 수평적 의사소통
수직적 의사소통 vertical communication | 수평적 의사소통 horizontal communication |
⚬위계구조 속에서 상이한 수준을 통해 의사소통이 상하로 흐르는 것 ⚬(의사소통 이뤄지는 방향에 따라) ⇨ 하향적 의사소통 downward- : 상의하달 / 상급자 → 하급자에게 이뤄지는 것 ⇨ 상향적 의사소통 upward- : 하의상달 / 하급자 → 상급자에게 이뤄지는 것 |
⚬같은 직급과 직위를 갖고 있는 동료 간이나 부서 간에 이뤄지는 의사소통 ⚬같은 부서에 함께 근무하는 구성원 간에는 수평적 의사소통이 이뤄지나 조직 규모가 커지면 하위부서나 조직 간에 추구하는 목표나 과업이 달라지고 이에 갈등이 생길 수 있음 ⚬동료 간 단합과 부서 간 업무 조정과 지원 및 통합을 위해 수평적 의사소통은 필수적임 |
(3) (의사소통 방향에 따라) 일방적 의사소통 vs 쌍방적 의사소통
일방적 의사소통 one-way communication | 쌍방적 의사소통 two-way communication |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일방적으로 이야기하고 다른 사람은 듣기만 하는 형태의 의사소통 (예. 선생님이나 부모가 잘못을 한 학생이나 자녀를 훈육한다든지, 직장 상사가 부하 직원에게 지시 등) |
⚬의사소통 과정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서로 이야기를 하고 듣기도 하는 형태의 의사소통 ⚬대화가 일방적으로 이뤄지는 게 아님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의 역할이 고정되어 있지 않음 |
(4) (의사소통 방법에 따라) 언어적 의사소통 vs 비언어적 의사소통
언어적 의사소통 verbal communication | 비언어적 의사소통 non-verbal communication |
⚬인간은 언어를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서로 소통함 ⚬언어는 한 사회의 표준화된 의사소통 매체이며 사회 구성원이 공유하고 있는 상징적 기호 ⚬ ① 구두 의사소통 : 대면적 상황에서 직접 전달되거나 전화와 같은 매체를 통해 간접적으로 전달됨 : 직접적이고 신속한 장점 ② 문서 의사소통 : 문자에 의한 편지, 메모, 이메일, 공문 등을 통해 전달되는 의사소통 : 피드백에 시간이 걸리기는 하지만 정확성이 있음 ⚬따라서 구두 + 문서를 혼합하여 활용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임 |
⚬비언어적 방법은 인간의 감정이나 태도를 전달할 뿐만 아니라 그 효과도 언어를 사용하였을 때보다 더 큰 경우가 많음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법: ①신체적 동작 ② 준언어 ③ 물리적 거리 ④ 시간 등 ①신체적 동작: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치는 얼굴표정, 시선, 손발 사용, 몸의 자세 등 ②준언어(paralinguistics) : 무엇을 말했느냐 보다 어떻게 말했느냐에 관심을 두는 것 ③ 물리적 거리: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사이의 거리 : 대화하는 사람 간 거리가 가까울수록 친밀하고 멀수록 공식적이거나 소원한 관계를 의미함 : 공식적 관계의 경우 심리적 거리는 약 210cm, 친밀한 관계의 경우 45cm 이내 ④ 시간: 상급자가 회의에 늦으면 하급자에 대한 권위, 바쁜 일정을 뜻하는 것으로 해석됨. 그러나 하급자가 늦으면 무례, 불성실, 무성의를 뜻하는 것으로 해석됨 ⚬그 밖에 복장의 모양과 색상, 사무실 위치나 크기, 집기의 배열 등도 비언어적 의사소통이라 할 수 있음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식은 특수한 문화적 상황에서 학습된 것이어서 문화에 따라 의미가 크게 다를 수 있으므로 해석에 주의가 필요함 |
(5) 기능적 의사소통 vs 역기능적 의사소통
♣ Satir(1988) : 의사소통이란 개인의 경제적/사회적 계층에 상관없이 기본적으로 인간관계를
필요로 하는 인간의 정서적 관계라고 하였음
♣ Satir는 총 5가지 의사소통 유형을 발표함
회유형 | 비난형 | 초이성형 | 산만형 | |
언어적 표현 |
“제가 잘못했어요” “난 오로지 널 위해 산다” “당신이 없으면 큰일이에요” |
“모든 게 네 잘못이다.” “넌 제대로 하는 게 없다.” “문제가 뭔데?” |
주어를 생략함(규칙과 옳은 것만 언급), 추상적이고 긴 설명 |
초점이 없는 대화, 주제가 바뀜 |
정서반응 | 구걸하는 느낌 자신 없는 목소리와 자세 |
타인을 비난하는 자세 |
냉담한 마음, 조용하고 경직된 자세 |
혼란스러움 |
행동 | 사리, 변명, 양보, 우는소리, 순교적, 모든 것 제공 |
공격적, 명령적, 약점 발견 |
권위적, 원칙주의, 의도적, 조작적 |
산만하고 초점 없음 |
내적 경험 | “난 아무 가치도 없어” |
“난 외로운 실패자다” “난 세상의 피해자다” |
“나는 외롭고 상처받기 쉽다” 감정 동요와 통제의 상실이 두렵다 |
“이곳은 내가 설 자리가 아니다(무가치)” “아무것도 상관하지 않겠다(무관심)” |
심리상태 | 신경과민, 우울증, 자기연민, 자살경향 |
과대망상, 일탈적 성향 |
강박적, 긴장되고 반사회적, 사회적 고립 |
혼돈, 어색함, 정신병적 경향성 |
신체적 증상 |
소화기관장애, 변비, 편두통 |
혈액순환장애, 고혈압, 관절염, 근육통, 천식 |
심장과 근육의 경직, 건조성, 암, 임파, 점액질환 |
신경계통 장애, 편두통, 위장장애, 메스꺼움, 변비, 당뇨 |
초점 | 자기를 무시, 상황과 타인을 중시 |
다른 사람은 무시, 자기와 상황은 중시 |
자기와 타인은 무시, 상황만 중시 |
자기, 타인, 상황을 모두 무시 |
강점 | 배려와 민감성 | 강한 자기주장 | 지적 능력과 논리성 | 낙천성, 창의력 |
치료목표 | *자기지각하기, 자신의 욕구, 감정, 경계선, 책임인식 *주장훈련 *분노조절훈련 |
*인지적 왜곡의 교정 *자기감정의 통찰과 감정조절 *정확한 규칙의 설정 *경청 훈련 |
*비언어적 표현에 대한 통찰력 *신체이완훈련 *공감훈련 |
*감수성훈련, 감정인식, 신체접촉 *주의 집중하기: 명상, 정관(관조) *주장훈련 |
(①일치형, ②회유형, ③초이성형, ④비난형, ⑤산만형)
(6) 다양한 의사소통 네트워크 형태
♣ 네트워크 형태 종류
① 연쇄형(=고리형)
- 직속상관에게만 의사소통하는 집권적 형태(직속상관과 직속 부하의 두 사람 사이에서만
의사소통 이루어짐), 왜곡 가능성이 높음, 명령/권한
② Y자형
- 두 사람이 고리 밖으로 나가 있는 사람 외에는 연쇄형과 유사함,
리더가 없음..., 단순한 문제들을 조정할 경우 활용됨
③ X자형(수레바퀴형)
- 두 계층으로 구성된 집단에서 각자는 오직 한 사람에게만 의사소통하는 집권적 형태임
(예. 교육감에게 각 국장들이 정보를 보내고, 교육감은 의사결정을 한 후 다시 각 국장들
에게 정보를 다시 보내고 등), 정보 공유 제일 어려움
④ 원형
- 세 계층으로 된 조직에서 수평적이고 분권적으로 의사소통이 이뤄짐.
동등한 의사소통 기회를 가짐, 원형에서는 문제해결을 위한 쌍방적 의사소통의 길이 열려
있고 각자 모두 의사결정자가 됨 ex. 위원회 조직
⑤ 완전 연결형(=별형)
- 원형의 확장 형태임. 원형을 형성하고 있는 각자를 연결한 결과, 별 모양이 되었고 모든
통로가 연결되어 있음. 자유스럽게 다른 모든 사람과 의사소통이 가능한 분권적 형태(창
의적, 참신성, 브레인스토밍 등) ex. 광고회사
♣ 여러 가지 의사소통 네트워크는 의사소통의 속도, 정확성, 구성원의 사기, 리더십, 조직 안정
성, 융통성 변인에 대한 잠재적 효과 때문에 매우 중요시되고 있으며 상황에 따라 달라짐
연쇄형 | Y자형 | X자형 | 원형 | 완전 연결형 | |
신속성 | 중간 | 중간 | 빠름 | 느림 | 빠름 |
정확성 | 높음 | 높음 | 높음 | 낮음 | 중간 |
리더 출현확률 | 중간 | 중간 | 높음 | 없음 | 없음 |
구성원 만족도 | 중간 | 중간 | 낮음 | 높음 | 높음 |
융통성 | 낮음 | 낮음 | 낮음 | 높음 | 높음 |
조직 안전성 | 안정 | 안정 | 매우 안정 | 불안정 | 불안정 |
'대인관계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쉽게 정리한 인간관계, 상담심리사 등 대인관계심리학 정리 52. 스트레스 의미 (2) | 2024.02.07 |
---|---|
쉽게 정리한 인간관계, 상담심리사 등 대인관계심리학 정리 51.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1) | 2024.02.06 |
쉽게 정리한 인간관계, 상담심리사 등 대인관계심리학 정리 49. 임파워먼트 전략 및 장애요인 (2) | 2024.02.04 |
쉽게 정리한 인간관계, 상담심리사 등 대인관계심리학 정리 48. GROW 모델 (0) | 2024.02.04 |
쉽게 정리한 인간관계, 상담심리사 등 대인관계심리학 정리 47. 코칭과 임파워먼트 (3) | 2024.0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