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 직장인의 역할과 매너
1) 상사와 부하와의 관계
♣ 직장에서 원만하지 못한 인간관계 때문에 생기는 스트레스는 직무 스트레스보다 더
고통스러우며 직장 부적응의 주요한 요인
♣ 주로 직장에서의 인간관계는 크게 상사-부하와의 관계, 동료와의 관계로 나누어볼 수 있으므로
이 부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함
(1) 상사-부하와의 관계
♣ 출근하자마자 가장 처음 하는 일은? 직장 상사 유형을 파악하는 일
☞ 즉, 리더가 어떤 유형과 특성을 갖고 있느냐는 부하 직원과 관계를 맺는 데 중요함
♣ 직장 내 상사의 역할을 나누는 기준은 다양함(어떤 역할에 치중하느냐에 따라 달라짐)
⑥ 리더십 관리망(managerial grid)모형을 통한 직장 상사 유형
- 블레이크와 모우톤Blake & Mouton(1964)는 상사가 갖고 있는 ‘일에 대한 관심’과
‘인간에 대한 관심’을 기준으로 5가지 상사 유형을 구분함
☞ 관리 격자 이론 셀프 체크리스트
⑦ 각 상사 유형별 특징
- 무관심형: 인간에 대한 관심 ↓, 일에 대한 관심 ↓, 오직 자신의 자리를 보존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노력만 하는 무사안일형 직장 상사
- 과업형: 업무성과에 대한 관심 ↑ but 인간에 대한 배려 ↓, 목적 달성을 위해
능력중심으로 직원을 평가하고 개인감정이나 조직 분위기를 고려하지 않음
- 인기형: 조직 목표나 업무성과에 관심 ↓, 오로지 직원에 대한 관심↑, 직원의 요구사항을
잘 들어주고 배려하여 조직의 분위기를 잘 유지하지만 목표달성에는 적합하지 않음
- 타협형: 업무성과와 인간에 대해 적절한 관심을 가지고 균형을 유지하려고 하는 유형의 상사
- 팀형: 가장 이상적임, 업무에 대한 관심 ↑, 일에 대한 관심도 ↑
⑧ 문화나 나라에 따라 직장 상사의 이상형은 다름
- 일본은 (7,7)형을 가장 이상적인 상사로 여김
- 미국은 (9,9)형을 가장 이상적인 상사로 여김
♣ 3가지 유형으로 관리자 유형을 나눌 수도 있음. 만약 평소 열심히 일하던 직원이 한 번 큰
실수를 저지르고 상사를 찾아온 상황이라 가정하고 설명하면 다음과 같음
억제형 상사 | 일방적인 태도와 억압적인 자세를 가짐 “자네에게는 일을 맡길 수 없어. 다시 또 실수를 저지를지 모르니까 말이야” 부하직원은 원한이나 적개심을 품게 될지도 모르며, 일에 대한 흥미를 잃고 더욱 실의에 빠지게 됨 상사의 일방적 태도와 억압적 자세는 결국 부하 직원과의 관계에 악영향 |
수용형 상사 | 부하직원의 의견과 감정을 포용적으로 받아들이는 유형 “지난번 실수로 몹시 실망해있는 것 같네. 이번 일을 같이 해낼 수 있을지 걱정되는데 자네 생각은 어때?” 이때 부하직원은 관리자가 더 이해해주길 바라면서 자기 생각이나 문제를 솔직하게 털어놓지 않고 주위 상황을 경계할 가능성이 있음 이 경우, 관리자가 부하 직원의 행동에 더욱 신경을 쓰게 되므로 문제 행동이 더욱 강화될 수 있음 |
문제해결형 상사 | 부하직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유형 “자네는 지금 사기가 많이 떨어져 있는데 자신감부터 회복해야겠어. 그리고 이번 일에 관해서는 내일 아침에 구체적으로 이야기하지. 우선 일과 후에 기분전환을 위해 나와 테니스를 쳐보는 건 어떻겠나?” 부하직원은 상대적으로 관리자에게 호감을 갖게 되고 관리자 역시 부하와 원만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음 |
♣ 어떻게 부하직원을 통솔하느냐에 따라 2가지로도 나눌 수 있음
과업중심적 상사 | Ÿ 업무지향적 리더 Ÿ 주로 업무를 분담하고 지시하며 지휘하는 역할 Ÿ 부하직원의 개인적 생활이나 정서적 교류에는 별 관심 없음 Ÿ 부하직원의 업무처리능력과 성과에만 관심을 갖고 조직의 능률과 업적을 중시함 |
인간중심적 상사 | Ÿ 업무수행뿐만 아니라 인격적 교류에 큰 가치를 부여함 Ÿ 부하 직원 개개인의 성격과 사생활에 대한 관심도 많으며 그들과 개인적으로 정서적 교류까지 나누는 리더임 Ÿ 부하직원 개인의 성격와 업무 스타일을 존중해주고 그에 맞는 업무를 배정하기도 함 |
♣ 이 외에도 부하직원 지휘방식에 따라, 권위형, 방임형, 민주형으로 나누기도 함
권위형 리더 |
자신만이 유능하고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고 믿음 자신의 결정에 부하가 무조건 복종하기를 기대함 부하들은 할 수 없이 일을 하기는 하나 무기력함을 느낌 |
방임형 리더 |
의사결정 권한을 대부분 부하에게 이양하고 어떤 방식으로 업무를 수행하든 내버려둠 부하 역시 불만족스럽고 혼란을 야기할 수 있는 소지가 다분한 스타일 |
민주형 리더 | 부하의 의견이나 제안을 귀 기울여 듣고 그것을 진지하게 검토하고 부하의 자주성을 인정해주고 상사와 부하 간 우호적인 분위기를 조성할 줄 아는 리더 부하에게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신뢰하며 상호존중과 인정, 지원, 배려를 해줌으로써 부하의 능력발휘를 돕는 리더 |
(2) 부하의 유형
♣ 부하 직원은 상사를 대하는 태도의 우호성에 따라 추종형, 저항형, 합리형, 분리형으로 구분
할 수 있음
① 추종형 부하
- 상사의 의견을 존중하고 순종하며 잘 따름
- 적극적 추종형: 상사를 높이 평가하고 존경심을 표현하며 상사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지지함으로써 상사와 각별한 친교관계를 형성하려고 노력하는 유형
- 소극적 추종형: 상사의 지시나 결정에 불만 없이 순종하지만 적극적인 추종 행동은 보이지
않는 유형
② 저항형 부하
- 상사의 지휘방식에 불만을 느끼고 반항적인 행동을 하는 유형
- 특히, 상사가 권위적이고 지배적으로 행동할 경우 부하직원의 저항행동은 강화될 수 있음
- 적극적 저항형: 상사의 일방적 지시에 노골적으로 이의 제기하고 반발하는 유형
- 소극적 저항형: 상사가 부당하다고 느껴도 겉으로 반항하진 않지만 간접적인 방법으로
상사의 지시를 잘 따르지 않는 유형
③ 합리형 부하
- 상사에 대해 일방적으로 추종하거나 저항하기 보다는 지시 내용의 적절성을 합리적으로
판단하여 행동함
☞ 즉, 상사의 합리적 지시는 적극적으로 수용하지만 불합리한 지시에는 이의를 제기하고
수정을 요구하기도 함
- 상사의 의견을 존중하되 자신의 의견을 적절하게 제시하는 자기주장형 행동을 나타냄
⑨ 분리형 부하
- 상사와 소원한 관계를 맺으며 상사의 지시에 정서적으로 반응을 보이지 않고 무관심한
태도를 나타냄
- 직장에 대한 몰입도가 낮은 경우가 흔함
(3) 상사가 원하는 부하 직원의 특성
♣ 경영자들이 사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중요한 자질이라고 여기는 것은 의사소통능력, 성실성,
전문기술, 외모, 업무경험과 이력, 학위, 성적, 자격증, 대인관계 능력, 지도력, 동아리나 자원
봉사 활동 경험 등인데 이중 대표적인 특성 몇 가지만 다뤄보고자 함
① 업무능력
- 직무 수행시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
- 학교에서 배운 것과 실제로 적용하는 지식 사이에는 차이가 있을 수는 있음
② 주도성
- 스스로 일을 하려는 강한 동기가 있으므로 지속적인 감독 없이도 기대 이상으로 일을 해냄
- 주도성 있는 부하는 계속해서 성장하며 자기 분야에서 인정받고 성공할 가능성이 큼
③ 협동심
- 주도성을 강조하다보면 자칫 독선과 독단에 빠지기 쉬움
- 어느 조직이든 동료 및 관련 부서 사람들과 공동으로 일을 추진해야 하는데 너무 독선이나
독단에 빠지면 효율적 조직 업무 수행에 차질을 빚게 됨
- 따라서 협동심이 있어서 다른 사람들과 잘 화합하고 일을 수행하는 직원을 선호함(조직
전체의 효율성을 높힐 수 있으므로)
④ 충성심
- 소속된 사람들이 일원으로서 자부심과 긍지를 갖기를 바람
- 그래서 제복을 입게 하거나 배지를 달게 하는 등 기업과 동일시하는 정체의식을
표현하도록 요구하기도 함
⑩ 기본적 근무태도
- 자발적으로 직장 규칙을 이행하는 태도, 자기가 맡은 일에 대한 책임감, 회사의 다른
사람을 수용하며 관심을 기울이는 태도, 근면성실, 적당히 융통성있는 태도 등
(4) 상사에 대한 부하의 기대
♣ 상사는 자신의 부하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있어야 함
♣ 상사는 부하직원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다음 사항들에 유의하여 직원의 기대를
만족시켜 줄 필요가 있음
① 성과에 대한 인정과 승진 가능성
- 사람은 누구나 인정받고 싶어하고 특히 부하직원은 상사가 자신의 성과를 인정해주길 바람
- 또한 조직에 대해 승진의 가능성을 열어주기를 기대함
- 간혹 상사들 중 부하 직원의 공을 가로채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부하 직원의 사기가
떨어질 뿐만 아니라 나중에 이 사실이 드러나면 상사 자신에게 오히려 불이익이 될 수 있음
☞ 따라서 부하 직원의 성과나 공로를 인정해주고 칭찬해주는 상사로서의 자세가 필요함
- 조직체는 승진의 가능성을 공평하게 열어 주어야 업무 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음
② 인간으로서의 적절한 대우
- 가끔 아랫사람이라는 이유 하나로 너무 막 대하는 상사들이 있음
- 아무리 부하직원이라 하더라도 그들의 인권을 생각하여 최소한의 예의는 지켜야 하며
인간으로서 적절한 대우를 받을 때 부하직원은 직무에 충실하게 될 것임
③ 사회적 유대감
- 1차적으로 공적인 관계이지만 어느 정도 개인적으로 친밀함을 유지할 수 있기를 기대함
④ 능력 발휘의 기대
- 매슬로우의 주장처럼 인간은 누구나 자아실현의 욕구가 있음
- 직장 내에서 자기 능력을 발휘하여 자아실현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조직에서 이를
뒷받침해줄 수 있기를 기대함
⑤ 공감적 능력과 배려심
- 이게 많으면 상호신뢰가 커지고 따뜻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음
- 반대로 이게 적으면 관계 뿐만 아니라 업무의 압력도 큰 것처럼 부하직원은 받아들이게 됨
⑥ 명확한 명령과 지시
- 때로 애매모호한 업무 지시나 명령을 내려 부하직원의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상사가 있음
⑦ 능력
- 부하직원은 능력있는 상사를 원함
- 직무에 밝고 능숙해서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부하 직원이 보고 배울 수 있는
본보기가 될 만한 상사가 되어야 함
(5) 동료와의 관계
♣ 동료는 연령이나 직위가 비슷해서 서로 친밀하게 지낼 수 있으면서도 이로 인해 갈등관계에
놓이기도 쉬움
♣ 동료사이 갈등은 크게 두 가지 측면이 있음
경쟁적 상황에서의 갈등 | Ÿ 동료는 상사의 업무 지시를 공동으로 수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업무를 배분하고 수행하는 과정에서 갈등이 생길 수 있음 Ÿ 또 서로 업무수행능력을 평가하는 상대적 비교의 대상이 되기 때문에 경쟁상황에 놓이게 되고 자연히 갈등이 생기게 됨 Ÿ 특히, 동료에 대한 경쟁 의식이 강해서 상사에게 자신의 업무 능력이나 성취를 과장되게 표현하거나 과잉 충성하는 직원은 상사의 애정을 독점할 수는 있으나 동료들로부터 빈축을 사거나 따돌림을 당할 수도 있음 |
성격적인 문제로 인한 갈등 |
Ÿ 동료들 중 자신의 성격적 측면에서 맞지 않는 사람이 있다면 갈등과 스트레스가 큼 Ÿ 업무수행 뿐만 아니라 직장생활 모든 면에서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 한편, 동료관계는 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음
- 예. 직장 중심적인 인간관계인 사람은 동료들과 관셰를 중시하고 동료들에게 애정을
쏟으며 근무시간 외에도 취미나 여가활동을 함께함
- 예. 직장 탈피적 인간관계에 시간과 애정을 쏟는 사람은 직장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직장 내에서 함꼐 의논하거나 자문을 구하거나 도와줄 지지자를 얻지 못하여 위기와
곤경에 처하게 될 가능성이 많음
2) 상사로서 역할과 매너
(1) 부하들이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주어야 함
♣ 공적을 가로채서는 안되고, 정직하고 공정한 태도, 공정한 인사관리, 합리적 의사결정, 공정한 업무처리, 그날그날에 따라 기분이 달라지거나 자신이 갖고 있는 고정관념이나 편견에 얽
매여서 부하를 판단하지 않기 등
(2) 직장에서 인재를 발굴하고 양성하는 것도 상사의 역할임
♣ 부하의 결점만 찾아내지 말고 함꼐 갈 동반자로 생각하며 격려하고 지지하고 이끌어 주어야 함
(3) 가능하면 민주적 리더십을 발휘하고, 지나친 권위주의는 관계를 파괴시키는 결과를 초래하므로 상사일지라도 자신을 낮추고 부하에 대한 관심과 존중이 필요함
(4) (이 외에도 상사가 지켜야 할 역할과 매너는 무수히 많지만) 전반적으로 상사의
인격적 대우는 부하에게 그대로 전달되어 부하로 하여금 상사를 존경하게 만들기
때문에 상사와 부하가 서로를 인격체로 존중하고 신뢰형성을 해야 함
3) 부하직원으로서의 역할과 매너
(1) 부하도 상사에게 부하로서의 도리와 책임을 다하고 상사에 대한 기본적인 매너를 지키자
(2) 업무와 관련하여 부하로서 자신의 업무를 정확히 파악하고 전력투구해야하며, 문
제점이나 건의사항은 철저히 조사 분석한 후 제안하는 게 좋음
(3) 심사숙고하지 않은 섣부른 문제 지적이나 건의사항은 상사와의 관계를 해칠 수 있음
4) 동료직원에 대한 매너
(1) ‘뭐든 자기 마음대로 하려는 독불 장군형’, ‘힘든 일에 쏙 빠지는 얌체형’. ‘겉과
속이 다른 지킬 앤 하이드형’, ‘험담은 물론 사내소문 다 퍼트리고 다니는 확성기
형’, ‘직장상사에게 지나치게 충성하는 아부의 달인형’, ‘자기 돈은 절대 안 쓰고
매번 얻어먹는 빈대형’, ‘일에 대한 열정도 의욕도 없어 보는 사람 힘 빠지게 하는
만성피로형’, ‘동료가 해 놓은 일에 같이 묻어가려는 어부지리형’ 등은 피해야 함
(2) 동료들 간 경쟁은 피할 수 없으나 선의의 경쟁이 되어야 하고 경쟁을 자신을 발
전시키는 계기로 생각할 때 동료들 간 신뢰와 협동, 조직의 발전이 이뤄질 수 있음
(3) 동시에 개인플레이도 중요하지만 팀워크도 중요함
5) 사무실에서의 매너
♣ 용모단정, 예의바른 행동,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
♣ 인사를 해도 받지 않거나, 술 냄새 풍기거나, 함부로 코 풀고 침 뱉는 사람, 직장에 어울리지
않는 복장과 화장, 다른 사람에 대한 험담과 불평불만, 지각을 자주 하는 경우, 근무시간에
개인적인 일로 시간을 허비하는 사람 등은 지양해야 함
6) 인사매너
(1) 인사는 상대방을 존중하는 마음으로 정중하고 예의바르게 해야 함
♣ 복도나 엘리베이터에서 평소 안면이 있는 사람을 만나면 모른체 지나치지 말고 목례로 자연스럽게 예의를 표함
♣ 성의없고 기계적인 인사는 오히려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줌
(2) 인사는 아랫사람이 윗사람에게 먼저 하며 악수는 윗 사람이 아랫사람에게 먼저 청함
7) 전화매너
(1) 전화는 서로 볼 수 없기 때문에 보다 세심한 주의가 필요함
♣ 전화가 왔을 때 받는 사람의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말해야 함
♣ 상대방이 찾는 사람이 자리를 비웠을 경우 정중하게 상대방의 이름, 소속, 용건, 회신 여부
등을 묻고 전화가 온 시간과 전달할 메시지를 간략히 메모하여 전달해주어야 함
♣ 전화를 걸 경우, 먼저 자신 이름과 소속, 용건을 간단히 밝히고 담당자를 찾아야 함
(2) 상냥하고 정중한 예의바른 전화 매너가 회사 이미지는 물론 개인의 이미지 제고에 영향을 줌
♣ 또한 직장에서의 대화는 용건만 간결하게 하며 사적인 전화는 삼가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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