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직업 선택의 결정요인
♣ 직업 만족도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Parsons(1909)가 말한 것처럼 개인과 직업의 매칭
(matching man & job)임
♣ 좋은 직업이라 해서 누구에게나 만족감을 주는 것은 아니며 우수한 사람이라 해서 어떤 직업에서
나 성공하는 것은 아님
♣ 자신의 특성을 잘 알고 자신의 역량을 십분 발휘할 수 있는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함
♣ 직업선택(또는 진로결정시) 크게 개인요인과 직업요인을 고려할 수 있음
- 개인요인: 개인의 가치관, 흥미, 성격, 적성, 능력 등
- 직업요인: 업무 특성, 필요한 능력과 자질, 보상체계 및 미래전망 등
1) 부모의 기대와 지원
♣ 직업 선택시, 어느 정도 부모의 기대와 지원 정도에 따라 영향을 받게 됨
☞ 따라서 직업선택시 부모와 많은 대화를 통해 부모의 기대를 충분히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함
☞ 특히, 부모가 원하는 직업과 자녀가 하려는 직업이 불일치할 때 더욱 대화가 필요함
☞ 또 일부 직업을 가지려면 어느 정도 부모가 사회경제적 지원을 해주어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대화가 필요함
2)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1) (문화나 인종은 개인의 직업적 야망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개인이 속한 사
회계층은 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침
♣ 이런 현상은 사회계층 그 자체 때문이 아니라 그 속에서 생활하고 있는 대다수 사람들의 사
회적 반응, 교육받은 정도, 직업적 포부, 일반지능 수준 등을 결정하는 독특한 심리적 환경을
조성하게 되는데 이것이 결과적으로 직업선택에 영향을 미친다는 뜻임
(2) 저소득층 자녀가 갖고 싶어하는 직업과 실제로 가지게 될 것이라 예상하는 직업
간 차이가 있음
♣ 이런 결과는 자신이 어떤 직업을 갖고 싶어도 본인이 놓인 상황이 뒷받침 되어주지 않는다
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그러함
♣ 그러나 모든 저소득층 자녀가 그렇다는 것은 아님
♣ 중요한 것은 부모가 어떤 가정 분위기를 조성하느냐에 따라 자녀의 직업적 포부와 성취여부
는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음
3) 성차
♣ (많이 예전에 비해 줄어들긴 했지만) 여전히 남성과 여성의 차이는 직업 선택시 영향을 미침
- 예. 남자-간호사, 남자-유치원선생님, 여자-군인, 여자-수리공
♣ 실제로 우리 사회에서는 특정한 성이 지배적인 직업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그러한 직업을 가진
반대 성 종사자들을 이상하게 바라보는 경향이 있음
4) 가치관
(1) 사람은 자신이 가치있게 여기는 일을 할 때 만족하기 때문에 직업 선택시 가치관
영향을 받게 됨
♣ 가치관은 내면적인 신념체계이므로 평소에 인식하기란 쉽지 않음
(2) 가치관이란?
♣ 가치: 사람으로 하여금 어떤 방식으로 행동하게 하는 원리나 믿음, 신념을 의미함
- 인간의 행동 양식, 사고 방식, 일상 생활의 결정과 선택의 중요한 준거로 작용함
♣ 가치관: 가치에 대한 관점
- 인간이 자신을 포함한 세계나 만물에 대하여 어떻게 평가하는지를 가늠하는 근본적 태도
♣ ‘어떤 삶이 가치있는 삶이라 생각하는가?’,
‘나는 삶에서 무엇을 할 때 가장 만족스럽게 여기는가?’
유형 | 특징 | 관련된 직업 |
이론형 | 사물의 진리를 탐구하고 연구하며 가르치는 일에 보람과 긍지를 느낌 |
교사, 교수, 연구원, 학자, 과학자, 소설가, 평론가, 수학자, 교육가 등 연구 활동에 종사하는 사람 |
경제형 | 가치 기준을 자본형성, 즉 돈을 벌어 부자가 되어야 한다는 경제적 활동에 큰 비중을 둠 |
소매·도매상인, 유통업 종사자, 중소기업인, 대기업인, 무역인, 사장, 회장 등 경제 활동에 종사하는 사람 |
심미형 | 미에 대한 가치를 추구하는 것이 다른 어떤 분야보다 가치가 있다고 주장함 |
음악가, 체육인, 무용가, 음악평론가, 화가, 소설가, 스포츠해설가 등 예술분야 직종 |
사회 사업형 |
남을 위해 봉사하고 돕는 사람, 타인을 사랑하고 가회 진보와 복지를 위해 헌신하는 것을 최고의 가치로 삼음 |
사회 사업가, 서비스업 종사자, 상담 교사, 재활 상담원, 간호사, 사회 봉사자 직종 |
정치형 | 권력을 잡고 남을 지배해 보며 권리 취득을 최고의 가치로 삼음 |
정당인, 정치가, 국회의원, 장관, 행정 관료, 시·도의원 등의 직종 |
종교형 | 종교적 가치에 의하여 행동하고 성스러운 것을 추구하며 생활의 정신적 의의 및 최고 가치의 신비와 초자연적인 것을 숭배함 |
목사, 승려, 종교인, 신부, 수도사 등의 직종 |
5) 적성과 흥미
(1) “누구나 한 가지는 잘 할 수 있다(Everyone can do something well)”
♣ (서양 격언에 위와 같은 말이 있듯이) 직업 선택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고 있는 것은 ‘적성’
임
(2) 사람은 누구나 나름대로 특정 분야에 뛰어난 능력을 갖고 있음
♣ 적성 ≠ IQ,
♣ 적성 = 특정한 분야에서 발휘되는 지적능력을 의미하며 유전적 성향이 강하게 작용하지만
학습이나 훈련에 의해 계발될 수 있는 능력이기도 함
♣ 흥미 = 개인으로 하여금 어떤 일에 즐거움을 느끼고 호기심을 갖게 하는 동기적 성향
- 논어:“천재는 노력하는 사람을 이길 수 없고 노력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을 이길 수
없다” (어떤 일에 몰두하거나 어떤 일을 하고 싶어서 소망하는 것은 흥미에 의한 것임)
♣ 흥미는 개인이 종사하는 직업에 대한 만족도, 노력의 투여량, 지속적 종사 기간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음
6) 성격
(1) 직업만족도와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 중 하나는 ‘성격’임
♣ 성격은 개인이 시간과 상황에 관계없이 지속적으로 지니는 일관된 특성으로 이는 그 개인의
정서적 반응과 사회적 행동에 강력한 영향을 미침
(2) 진로발달 이론가인 Holland(1992)는 직업을 선택하는 데 개인과 직업의 일치성을
강조하면서 개인의 성격유형과 그에 맞는 직업들을 크게 6가지로 구분하여 제시
하고 있음
♣ 홀랜드의 직업선택이론
① 직업 선택 이론은 직업적 흥미가 바로 성격의 한 측면이라는 가정에 기초함
☞ 따라서 직업 선택이 바로 성격의 표현이며 어떤 특정 직업의 구성원들은 서로 유사한
성격적 특징과 발달 과정을 갖고 있다고 보았음
☞ 개인의 직업적 성취, 안정성, 만족도는 그의 성격과 그가 속한 직업 환경간의 일치성의
정도에 좌우된다고 하였음
②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섯 가지 성격 유형 중에서 어느 하나로 분류될 수 있고, 각 성격 유형은
또래 집단, 생물학적 유전, 부모, 사회 계층, 문화적·물리적 환경을 포함하는 다양한 문화적,
개인적 요소 간 상호 작용의 산물이라고 보고 있음. è 이러한 상호 작용의 경험으로부터 개
인은 어떤 독특한 개인적 성향으로 진전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성격 유형으로 발전한다는
것임
- 현실적(realistic) 성격 è 현실적(realistic) 직업 환경
- 탐구적(investigative) 성격 è 탐구적(investigative) 직업 환경
- 예술형(artistic) 성격 è 예술형(artistic) 직업 환경
- 사회적(social) 성격 è 사회적(social) 직업 환경
- 설득적(enterprising) 성격 è 설득적(enterprising) 직업 환경
- 관습적(conventional) 성격 è 관습적(conventional) 직업 환경
③ 사람들은 자신들과 유사한 성격 유형의 사람들이 많이 모여 일하는 직업 환경을 찾게 되고,
따라서 그 성격 유형을 반영하는 직업 환경을 만듦
유형 | 성 격 | 직업(작업) 환 경 |
현실적 Realistic |
현실적ㆍ조직적 활동, 신체ㆍ기계적 능력, 비사교적, 물질적, 실용적, 동조적, 솔직성, 단순성, 경직성, 통찰력 부족 등 |
사물, 도구 기계, 동물 등의 질서 정연하고 체계적인 조작 : 전기 기술자, 농부, 관제사, 자동차 정비공, 목수, 운전사 등 |
탐구적 Investigative |
학구적ㆍ지적 활동, 과학ㆍ수학적 능력, 분석적, 합리적, 비판적, 독립적, 신중성, 주저함, 세밀함, 호기심 강함 등 |
물리적, 생물적 사회 문화적 현상의 관찰과 체계적 탐구 : 과학자, 사회 과학자, 연구원, 전자 제품 수리공, 프로그래머 등 |
예술형 Artistic |
비체계적 자유로운 활동, 심미적 능력, 표현적, 직관적, 비동조적, 독립적, 독창적, 내성적, 감성적, 비실용적 등 |
예술, 연기 저작 등 창조적 직관적 활동과 자유 분방함 : 음악가, 미술가, 무용가, 배우, 디자이너, 영화 감독, 사진사 등 |
사회적 Social |
사람을 다루는 활동, 인간 관계 능력, 사교적, 봉사적, 동정적, 임기응변적, 협동적, 친근성, 인내심, 관대함 등 |
사람들에 대한 교육, 보살핌, 계몽 등 봉사적 활동과 사회적 성취 : 사회 사업가, 교사, 사서, 성직자, 이발사, 카운슬러 등 |
설득적 Enterprising |
조직적ㆍ경제적 활동, 설득ㆍ지도적 능력, 모험적, 지배적, 의욕적, 수다스러움, 활동적, 외향적, 야심적, 자신감 등 |
개인적 또는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한 적극적 설득적 환경 : 사업가, 바이어, 부동산 중개인, 정부관리, 판매원 등 |
관습적 Conventional |
체계적ㆍ자료처리 활동, 사무ㆍ계산 능력, 동조적, 실용적, 순종적, 끈기 있음, 조심성, 정연함, 진지함, 자기 절제 등 |
자료와 서류의 기록 정리, 계획과 업무 처리 등 체계적 환경 : 은행원, 서기 세무사, 회계 사무원, 비서, 속기사 등 |
☞ 사람들은 자신의 기술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고, 그들의 적성과 가치를 표현할 수
있으며, 자기 성향에 맞는 일과 역할을 맡을 수 있는 직업 환경을 추구함
☞ 사람들은 직업 환경을 여러 방법으로, 여러 수준에서, 그리고 장기간에 걸쳐서 추구하며,
직업 환경 내에서 각 성격 유형은 자신의 진로 개발을 통하여 목표 설정, 직업 선택 및
직업전환 등을 이뤄감
☞ 개인행동은 성격과 직업 환경의 상호 작용으로 결정됨: 개인의 성격 유형과 그가 처한
직업 환경 유형간의 조화 정도를 보고 진로 선택, 진로 전환, 진로 성취, 직업 만족도 등
여러 가지 결과를 예측할 수 있음. (※실제로 Holland가 제시한 개인의 성격 유형과 직업
환경 유형의 6각형 모형은 진로 지도나 직업 적응 지도에 있어서 그 활용 가능성이 큼)
☞ 실제로 진로 상담시, 여섯 가지 유형의 앞 글자를 따서 RIASEC 진로유형 및 진로상담이라
하기도 함
'대인관계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쉽게 정리한 인간관계, 상담심리사 등 대인관계심리학 정리 33. 직장인의 역할과 매너 (2) | 2024.01.22 |
---|---|
쉽게 정리한 인간관계, 상담심리사 등 대인관계심리학 정리 32. 선호하는 직장인 상 (1) | 2024.01.21 |
쉽게 정리한 인간관계, 상담심리사 등 대인관계심리학 정리 30. 직장 내 대인관계 중요성 (1) | 2024.01.20 |
쉽게 정리한 인간관계, 상담심리사 등 대인관계심리학 정리 29. 형제자매관계 증진방안 (2) | 2024.01.19 |
쉽게 정리한 인간관계, 상담심리사 등 대인관계심리학 정리 28. 형제자매관계 (0) | 2024.0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