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인관계심리학

쉽게 정리한 인간관계, 상담심리사 등 대인관계심리학 정리 31. 직업 선택의 결정요인

반응형

31. 직업 선택의 결정요인

직업 만족도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Parsons(1909)가 말한 것처럼 개인과 직업의 매칭
(matching man & job)임
♣  좋은 직업이라 해서 누구에게나 만족감을 주는 것은 아니며 우수한 사람이라 해서 어떤 직업에서
나 성공하는 것은 아님
♣  자신의 특성을 잘 알고 자신의 역량을 십분 발휘할 수 있는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함
♣  직업선택(또는 진로결정시) 크게 개인요인과 직업요인을 고려할 수 있음
-
개인요인: 개인의 가치관, 흥미, 성격, 적성, 능력 등
- 직업요인: 업무 특성, 필요한 능력과 자질, 보상체계 및 미래전망 등


1) 부모의 기대와 지원


♣  직업 선택시, 어느 정도 부모의 기대와 지원 정도에 따라 영향을 받게 됨
☞ 따라서 직업선택시 부모와 많은 대화를 통해 부모의 기대를 충분히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함
☞  특히, 부모가 원하는 직업과 자녀가 하려는 직업이 불일치할 때 더욱 대화가 필요함
☞  또 일부 직업을 가지려면 어느 정도 부모가 사회경제적 지원을 해주어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대화가 필요함


2)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1) (문화나 인종은 개인의 직업적 야망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개인이 속한 사
회계층은 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침
♣  이런 현상은 사회계층 그 자체 때문이 아니라 그 속에서 생활하고 있는 대다수 사람들의 사
회적 반응, 교육받은 정도, 직업적 포부, 일반지능 수준 등을 결정하는 독특한 심리적 환경을
조성하게 되는데 이것이 결과적으로 직업선택에 영향을 미친다는 뜻임


(2) 저소득층 자녀가 갖고 싶어하는 직업과 실제로 가지게 될 것이라 예상하는 직업
간 차이가 있음
♣  이런 결과는 자신이 어떤 직업을 갖고 싶어도 본인이 놓인 상황이 뒷받침 되어주지 않는다
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그러함
♣  그러나 모든 저소득층 자녀가 그렇다는 것은 아님
♣  중요한 것은 부모가 어떤 가정 분위기를 조성하느냐에 따라 자녀의 직업적 포부와 성취여부
는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음


3) 성차


♣  (많이 예전에 비해 줄어들긴 했지만) 여전히 남성과 여성의 차이는 직업 선택시 영향을 미침
- 예. 남자-간호사, 남자-유치원선생님, 여자-군인, 여자-수리공

♣  실제로 우리 사회에서는 특정한 성이 지배적인 직업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그러한 직업을 가진
반대 성 종사자들을 이상하게 바라보는 경향이 있음


4) 가치관


(1) 사람은 자신이 가치있게 여기는 일을 할 때 만족하기 때문에 직업 선택시 가치관
영향을 받게 됨
♣  가치관은 내면적인 신념체계이므로 평소에 인식하기란 쉽지 않음


(2) 가치관이란?
♣  가치: 사람으로 하여금 어떤 방식으로 행동하게 하는 원리나 믿음, 신념을 의미함
- 인간의 행동 양식, 사고 방식, 일상 생활의 결정과 선택의 중요한 준거로 작용함
♣  가치관: 가치에 대한 관점
- 인간이 자신을 포함한 세계나 만물에 대하여 어떻게 평가하는지를 가늠하는 근본적 태도
‘어떤 삶이 가치있는 삶이라 생각하는가?’,
‘나는 삶에서 무엇을 할 때 가장 만족스럽게 여기는가?’

유형 특징 관련된 직업
이론형 사물의 진리를 탐구하고 연구하며 가르치는
일에 보람과 긍지를 느낌
교사, 교수, 연구원, 학자, 과학자,
소설가, 평론가, 수학자, 교육가 등
연구 활동에 종사하는 사람
경제형 가치 기준을 자본형성, 즉 돈을 벌어 부자가
되어야 한다는 경제적 활동에 큰 비중을 둠
소매·도매상인, 유통업 종사자,
중소기업인, 대기업인, 무역인, 사장,
회장 등 경제 활동에 종사하는 사람
심미형 미에 대한 가치를 추구하는 것이 다른 어떤
분야보다 가치가 있다고 주장함
음악가, 체육인, 무용가, 음악평론가,
화가, 소설가, 스포츠해설가 등
예술분야 직종
사회
사업형
남을 위해 봉사하고 돕는 사람, 타인을
사랑하고 가회 진보와 복지를 위해 헌신하는
것을 최고의 가치로 삼음
사회 사업가, 서비스업 종사자, 상담
교사, 재활 상담원, 간호사, 사회
봉사자 직종
정치형 권력을 잡고 남을 지배해 보며 권리 취득을
최고의 가치로 삼음
정당인, 정치가, 국회의원, 장관, 행정
관료, 시·도의원 등의 직종
종교형 종교적 가치에 의하여 행동하고 성스러운
것을 추구하며 생활의 정신적 의의 및 최고
가치의 신비와 초자연적인 것을 숭배함
목사, 승려, 종교인, 신부, 수도사
등의 직종

 

5) 적성과 흥미


(1) “누구나 한 가지는 잘 할 수 있다(Everyone can do something well)”
♣  (서양 격언에 위와 같은 말이 있듯이) 직업 선택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고 있는 것은 ‘적성’

 

(2) 사람은 누구나 나름대로 특정 분야에 뛰어난 능력을 갖고 있음
♣  적성 ≠ IQ,
♣  적성 = 특정한 분야에서 발휘되는 지적능력을 의미하며 유전적 성향이 강하게 작용하지만
학습이나 훈련에 의해 계발될 수 있는 능력이기도 함
♣  흥미 = 개인으로 하여금 어떤 일에 즐거움을 느끼고 호기심을 갖게 하는 동기적 성향
-
논어:“천재는 노력하는 사람을 이길 수 없고 노력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을 이길 수
없다”
(어떤 일에 몰두하거나 어떤 일을 하고 싶어서 소망하는 것은 흥미에 의한 것임)
흥미는 개인이 종사하는 직업에 대한 만족도, 노력의 투여량, 지속적 종사 기간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음


6) 성격


(1) 직업만족도와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 중 하나는 ‘성격’임
♣  성격은 개인이 시간과 상황에 관계없이 지속적으로 지니는 일관된 특성으로 이는 그 개인의
정서적 반응과 사회적 행동에 강력한 영향을 미침
(2) 진로발달 이론가인 Holland(1992)는 직업을 선택하는 데 개인과 직업의 일치성을
강조하면서 개인의 성격유형과 그에 맞는 직업들을 크게 6가지로 구분하여 제시
하고 있음
♣  홀랜드의 직업선택이론
① 직업 선택 이론은 직업적 흥미가 바로 성격의 한 측면이라는 가정에 기초함
☞  따라서 직업 선택이 바로 성격의 표현이며 어떤 특정 직업의 구성원들은 서로 유사한
성격적 특징과 발달 과정을 갖고 있다고 보았음
☞  개인의 직업적 성취, 안정성, 만족도는 그의 성격과 그가 속한 직업 환경간의 일치성의
정도에 좌우된다고 하였음
②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섯 가지 성격 유형 중에서 어느 하나로 분류될 수 있고, 각 성격 유형은
또래 집단, 생물학적 유전, 부모, 사회 계층, 문화적·물리적 환경을 포함하는 다양한 문화적,
개인적 요소 간 상호 작용의 산물이라고 보고 있음.
è 이러한 상호 작용의 경험으로부터 개
인은 어떤 독특한 개인적 성향으로 진전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성격 유형으로 발전한다는
것임
-
현실적(realistic) 성격 è 현실적(realistic) 직업 환경
- 탐구적(investigative) 성격 è 탐구적(investigative) 직업 환경
- 예술형(artistic) 성격 è 예술형(artistic) 직업 환경
- 사회적(social) 성격 è 사회적(social) 직업 환경
- 설득적(enterprising) 성격 è 설득적(enterprising) 직업 환경
- 관습적(conventional) 성격 è 관습적(conventional) 직업 환경

③ 사람들은 자신들과 유사한 성격 유형의 사람들이 많이 모여 일하는 직업 환경을 찾게 되고,
따라서 그 성격 유형을 반영하는 직업 환경을 만듦

 

유형 성 격 직업(작업) 환 경
현실적
Realistic
현실적ㆍ조직적 활동, 신체ㆍ기계적
능력, 비사교적, 물질적, 실용적, 동조적,
솔직성, 단순성, 경직성, 통찰력 부족 등
사물, 도구 기계, 동물 등의 질서
정연하고 체계적인 조작 : 전기 기술자,
농부, 관제사, 자동차 정비공, 목수,
운전사 등
탐구적
Investigative
학구적ㆍ지적 활동, 과학ㆍ수학적 능력,
분석적, 합리적, 비판적, 독립적, 신중성,
주저함, 세밀함, 호기심 강함 등
물리적, 생물적 사회 문화적 현상의
관찰과 체계적 탐구 : 과학자, 사회
과학자, 연구원, 전자 제품 수리공,
프로그래머 등
예술형
Artistic
비체계적 자유로운 활동, 심미적 능력,
표현적, 직관적, 비동조적, 독립적,
독창적, 내성적, 감성적, 비실용적 등
예술, 연기 저작 등 창조적 직관적
활동과 자유 분방함 : 음악가, 미술가,
무용가, 배우, 디자이너, 영화 감독,
사진사 등
사회적
Social
사람을 다루는 활동, 인간 관계 능력,
사교적, 봉사적, 동정적, 임기응변적,
협동적, 친근성, 인내심, 관대함 등
사람들에 대한 교육, 보살핌, 계몽 등
봉사적 활동과 사회적 성취 : 사회
사업가, 교사, 사서, 성직자, 이발사,
카운슬러 등
설득적
Enterprising
조직적ㆍ경제적 활동, 설득ㆍ지도적
능력, 모험적, 지배적, 의욕적,
수다스러움, 활동적, 외향적, 야심적,
자신감 등
개인적 또는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한
적극적 설득적 환경 : 사업가, 바이어,
부동산 중개인, 정부관리, 판매원 등
관습적
Conventional
체계적ㆍ자료처리 활동, 사무ㆍ계산
능력, 동조적, 실용적, 순종적, 끈기
있음, 조심성, 정연함, 진지함, 자기 절제
자료와 서류의 기록 정리, 계획과 업무
처리 등 체계적 환경 : 은행원, 서기
세무사, 회계 사무원, 비서, 속기사 등

 

☞  사람들은 자신의 기술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고, 그들의 적성과 가치를 표현할 수
있으며, 자기 성향에 맞는 일과 역할을 맡을 수 있는 직업 환경을 추구함

☞  사람들은 직업 환경을 여러 방법으로, 여러 수준에서, 그리고 장기간에 걸쳐서 추구하며,
직업 환경 내에서 각 성격 유형은 자신의 진로 개발을 통하여 목표 설정, 직업 선택 및
직업전환 등을 이뤄감
☞  개인행동은 성격과 직업 환경의 상호 작용으로 결정됨: 개인의 성격 유형과 그가 처한
직업 환경 유형간의 조화 정도를 보고 진로 선택, 진로 전환, 진로 성취, 직업 만족도 등
여러 가지 결과를 예측할 수 있음. (※실제로 Holland가 제시한 개인의 성격 유형과 직업
환경 유형의 6각형 모형은 진로 지도나 직업 적응 지도에 있어서 그 활용 가능성이 큼)
실제로 진로 상담시, 여섯 가지 유형의 앞 글자를 따서 RIASEC 진로유형 및 진로상담이라
하기도 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