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선호하는 직장인 상
1) 직장생활에서 바람직한 인간관계
♣ 처음 모든 신입사원들은 업무파악과 새로운 생활에서의 적응 때문에 비슷한 고민을 하게
되지만 일정 시기가 지나면 각자 자세에 따라 직장생활에 적응하는 정도는 확연하게 달라짐
♣ 왜 그럴까?
(1) 직장생활에서 인간관계를 잘 하기 위한 준비와 자세
♣ 첫째, 자신의 업무에 필요한 능력과 기술이 잘 갖추어져 있는지가 가장 중요하다.
- 대표적인 것은 말과 글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능력, 컴퓨터 사용하여 정보를 얻고
제시하는 능력, 외국어능력, 국제정세에 관련된 지식 등
- 위와 같은 실력을 쌓으려면 대학시절부터 각종 보고서나 논문을 성의있게 작성하는 습관을
형성해야하고 외국인과 접할 수 있는 각종 모임에 적극 참여하며, 평소 신문/뉴스를
가까이 하고 독서의 폭을 넓혀야 함
♣ 둘째,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 것이다
- 누구나 처음엔 업무처리가 익숙치 않기 때문에 나름대로 좌절감을 느끼게 되고 상사로부터
질책도 받기 마련임
- 이때 더 노력하는 기회로 받아들이는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 게 필요함
♣ 셋째, 직장에서 동료들과 조화를 이루어 나가려는 자세다
- 우리 사회에서 교육을 받다보면 경쟁적인 상황에서 상대를 이겨야 한다는 자세를 갖기
쉬움
- BUT, 이런 자세는 처음 출세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원만한 인간관계가 중시되는 직장
문화에서는 적절치 않음
- 동료들을 배려하고 협력을 중시하는 태도가 있어야 직장생활이 즐겁고 성공에도 도움이 됨
♣ 넷째,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능력이 중요하다
- 인간관계가 서툴면 업무 파악이나 수행도 힘들고 직장생활 적응도 그만큼 어려움
- 인간관계에서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에게 호감을 주고 자기 의사를 분명하게 전달하며,
상대방의 의도를 빨리 파악하는 능력임(∴책도 많이 읽고 인간관계 관련 강의도 많이 듣고
다양한 부류의 사람을 사귈 필요가 있음)
♣ 다섯째,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다.
- 대부분 직장인들은 잦은 술자리를 통해 스트레스를 풀고 서로 속마음을 주고받는 상황에서
지나친 음주와 늦은 귀가는 건강을 해치기 쉬움
- 건강은 직장에서 돌봐주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임
☞ 따라서 규칙적 운동을 통해 자신의 건강을 체크업해야함
(2) 상사나 부하 모두가 공통적으로 지녀야 할 자세(=성공적인 인간관계는 무엇인가)
♣ 첫째, 공동체 의식을 가져야 한다
- 직장이란 하나의 조직이고 조직에서 기본적으로 구성원들에게 요구하는 것은 공동체
의식의 함양임
- 우리는 하나라는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상부상조하는 자세를 가져야 함
♣ 둘째, 서로의 인격을 존중해 주어야 한다
- 인간은 누구나 하나의 인격체임⇨∴상하 지위관계를 막론하고 누구든지 인격체로서 서로
존중받기를 원함
- 이를 위해, 상대방의 존재가치를 받아들이고 개성을 인정하면서 자유로운 의사표현이
이뤄질 수 있어야 함
♣ 셋째, 서로 신뢰해야 한다
- 모든 인간관계의 바탕은 상호 간 신뢰임⇨∴직장에서 건강한 인간관계 출발도
상호신뢰감에서 출발함
♣ 넷째,건설적인 비판을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 긍정적 피드백 + 부정적 피드백 모두 잘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함
- 건설적인 비판을 주고 받아 서로 간 발전과 성장을 해야함 è 기업/조직체도
마찬가지임(기업/조직에서도 구성원들의 비판을 받아들여 더욱 성장할 수 있는 밑거름으로
활용할 수 있는 포용력을 지녀야 함)
♣ 다섯째, 각자 업무를 충실히 담당해야 한다
- 조직/기업의 1차 목표는 이윤추구이므로 구성원으로서 가져야 할 기본적인 태도는 자신의
업무를 충실히 하는 것임
- 구성원 모두가 자신의 임무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히 수행하면 직장 내
인간관계에도 자연히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될 것임
2) 직장 내 인간관계 스트레스 유형
(1) 직장인은 직장생활에서 여러 스트레스를 겪게 됨
♣ 업무 스트레스 + 직장동료나 상사와의 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 등
♣ 업무 스트레스는 업무가 너무 많거나 시간이 부족해서 오는 스트레스로 대부분 직장인들이
겪는 스트레스지만 우리나라와 같이 직장 내 인간관계가 중요시되는 곳에서는 인간관계에서
비롯되는 스트레스가 결국 직장 만족도와 연결되는 경우가 많음
(2) 신입사원들이 겪는 인간관계 스트레스 종류
① 입사 후 새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겪게 되는 스트레스
- 새로운 상황에서 낯선 사람들과 인간관계를 맺는 것 자체가 스트레스가 될 수 있음
- 대학과 같은 수평적 조직사회에서 생활하다가 직장과 같은 수직적 조직사회에 적응하는
것은 스트레스가 될 수 있음
② 위계 조직인 직장에서 업무를 지시하는 상사와 이를 수행하는 부하직원 간 갈등에서 비롯된
스트레스
- 일반적으로 상사에 대한 주된 불만: 부당하고 무리한 업무 강요, 부하직원 능력 무시,
부하직원 노력에 대한 불공정한 평가를 하는 것 등
- 일반적으로 부하직원에 대한 주된 불만: 업무능력 부족, 사사건건 이의 제기, 상사를
존중하지 않음, 조직의 규율을 무시하고 개인적으로 행동하는 것 등
- 하지만 대부분 상사와 부하 간 관계는 상호작용적이기 때문에 상사는 직원 태더에 따라
그를 대하는 태도가 달라지고 마찬가지로 직원도 상사 태도에 따라 그를 대하는 태도가
달라지게 되므로 서로 존중해주는 태도가 필수적임
③ 동료들 간 갈등에서 오는 스트레스
- 동료는 상사 업무지시를 같이 수행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업무가 불공정하게 분담되거나
업무를 수행하는 방식이 서로 맞지 않으면 갈등이 발생할 수 있음
- 피라미드식 승진구조일 경우, 좋은 평가를 바기 위해 상사에 대한 동료직원들간
충성경쟁이 벌어지기 쉬움
④ 직장 분위기에 잘 적응하지 못해서 오는 스트레스
- 예. 어떤 직장은 상하 간 위계질서가 중요해서 무조건 상명하복해야 하는 문화, 어떤
직장은 술자리에 참여하지 않으면 분위기 깨는 것으로 지목되는 문화 등
- 직장 분위기가 자기 성격이나 철학에 맞지 않으면 큰 스트레스
3) 선호하는 직장인 상
(1) 직장인으로서 성공하려면 구성원으로서 조직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를 알고 일
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협력해야 하는 것은 물론, 원만한 대인관계는 필수적으로
요구됨
♣ 원만하고 생산적인 대인관계를 위해서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성을 인정하고 타인에 대한 배
려와 관심, 대인관계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과 매너, 적절한 자기개방과 타인에 대한 수용적
태도가 필수적임
(2) 일반적으로 직장에서 선호하는 직장인상
♣ 첫째, 성취지향적이고 자율적이며 책임감이 투철한 사람을 선호한다.
- 물질적 보상에 연연하기 보다는 일에 대한 열망을 갖고 성실하게 주도적・자발적으로
직장의 목표달서을 위해 정열을 쏟을 수 있는 사람을 원함
♣ 둘째, 직무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기술을 갖출 것을 요구한다.
- 직무수행에 필요한 기본적인 기술, 직무에 적합한 기술을 갖추어야 함
- 대부분 직종은 업무와 관련된 특정한 기술이 있고 이는 직무수행 및 성공의 기초가 됨
- 급변하는 사회에 적응하려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끊임없이 재충전해야함
♣ 셋째, 애사심과 협동심을 요구한다.
- 자신이 재직하고 있는 회사에 대한 애착과 자신감이 없다면 애사심이 없는 것임
- 예. 미국 코카콜라 홍보직원이 자사의 콜라를 판촉하기 위해 간 지역에서 펩시콜라를
먹었다는 이유로 해고됨(이 사례가 정당한 것인지 유무를 떠나 대부분 회사는 이 정도로
애사심을 요구함)
- 상호의존적 과제 수행을 위해 협동심, 팀워크 중요시됨
♣ 넷째, 원만한 대인관계를 맺을 수 있는 사람을 선호한다.
- 다른 직원들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어야 함
- 아무리 능력과 기술이 뛰어난다해도 대인관계 때문에 다른 동료들에게 피해를 주거나 직장
분위기를 망쳐놓는다면, 아무도 반가워하지 않고 오히려 빨리 그만두기를 기다릴 것임
♣ 다섯째, 다정한 용모와 매너있는 사람을 선호한다.
- 깔끔하고 단정한 용모와 깍듯한 매너의 소유자는 회사 이미지를 한층 높일 수 있음
- 근무장소와 직종을 고려하여 적합한 복장을 갖추어야 하며, 직장인으로서 지켜야 할
매너를 지킬 줄 알아야 함
♣ 여섯째, 분위기 메이커를 선호한다.
- 항상 기분 좋은 얼굴로 반갑게 인사하고 썰렁한 분위기도 화기애애하게 만드는 존재를 원함
<직장에서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 vs 그렇지 않은 사람>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 | 함께 일하고 싶지 않은 사람 |
•회사와 직장 동료들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있다 •직무수행에 성실히 임하여 남에게 떠넘기지 않는다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려는 자세를 갖고 있다 •높은 도덕성과 이타주의를 지향한다 •용모단정하며 근면하고 협동적이다 •긍정적/수용적이며 융통성이 있다 |
•신경질적이며 다른 사람을 멸시하는 태도와 지나친 이기주의 성향을 갖고 있다 •자사제품, 자사에 대해 헐뜯거나 불평불만만 늘어놓는다 •게으르고 위생상태가 불량하다 •마지못해 억지로 일을 하는 태도와 무사안일주의가 팽배하다 •자기의 일을 종종 남에게 떠넘긴다 •음담패설, 유쾌하지 못한 잡담으로 시간을 허비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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