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 형제자매관계 증진방안
♣ 형제자매관계는 친밀하고 지속적인 관계가 될 수도 있음.
♣ 질투, 적개심, 우월의식, 열등감, 경쟁과 갈등을 잘 해결하지 못하면 가장 적대적인 관계로 발전할
수도 있음
♣ 특히, 우리나라는 아들에게 더 많은 기대와 편애를 하는 차별적 애정 때문에 딸들이 상대적으로
경시되고 마음에 상처를 입는 경우도 많았음
♣ 이렇게 형제 간 능력과 성격, 역할기대가 다르기 때문에 갈등이 일어날 수 있음
♣ 그러므로 이 갈등을 이해하고 해결해가기 위해서 형제자매관계의 발달, 역할 및 그 사이에서 일어
나는 갈등 등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음
1) 형제자매관계의 발달
♣ 형제자매관계는 좋은 경쟁자이고 지지자이자 동역자임
♣ ‘형제는 집안에서 다투다가도 밖에서 받는 업신여김은 힘을 합해 막는다’
: 이는 형제자매관계가 친밀감과 갈등이 공존하고 있음을 잘 보여주는 말
(1) 영유아기
♣ 이 때 형제자매관계는 부모의 관심과 한정된 가족자원을 나누어야 하는 경쟁자의 역할이 큼
♣ 특히, 첫째 자녀에게 형제자매의 출생은 상당한 심리/정서적 부담을 주기 때문에 첫째는 동
생이 태어나는 게 반가우면서도(긍정적인 반응) 그동안 혼자 받아왔던 부모의 관심이 나뉜다
는 것에 대해 심리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됨 ⇨ 이런 심리정서적 부담으로 인해 잘 가리
던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거나
- 아기때의 행동을 하는 등 퇴행행동을 보임(공갈젖꼭지 다시물기, 우유병에 우유먹기 등)
♣ 한 연구에 따르면, 첫째자녀의 문제행동은 형제자매가 출생함에 따라 더 증가한다고 함
- 그러나 이는 일시적인 증상이며 다시 안정을 되찾게 됨
☞ 즉, 동생이 태어나면서 생긴 ‘경쟁자, 질투의 대상’인 형제자매관계는 첫째가 동생출생에
따른 변화에 적응해나가면서 ‘상호 정서적 지지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시작함
(2) 아동기
♣ 이 때 형제자매관계는 영유아기에 형성된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유지됨
♣ 특히, 첫째가 학교에 입학하면서 새로운 환경을 경험하게 되는데 나중에 동생이 학교에 입학
했을 때 학교관련 문제들과 관련하여 동생들을 도와줄 수 있음
- 이 과정에서 서로 간 친밀감이 깊어지고 동료의식이 생기게 됨
- 정서적지지, 함께 숙제 도와주기, 서로를 보호해주기 등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주기도 함
♣ 아동기 형제자매는 서로를 자신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지지자로 여기지는 않으나 서로를 다
양한 주제의 조언자로서 중요하게 여김
♣ 이때부터 부모에게 이야기할 수 없는 주제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하고 조언해주기도 함
(3) 청소년기
♣ 아동기에 비해 형제자매관계의 긍정적인 요소(친밀감,지지, 동료의식)가 약해짐
- Why? 청소년기에 오면 심리적 독립성을 추구하고, 가족 외부세계에 대한 관심이 커지기
때문에 가족관계 몰입정도가 줄어들기 때문(자연스럽게 가족관계 친밀도가 약화됨)
♣ 그러나 후기 청소년기에 들어가면서 다시 강화되는 경향을 보임
♣ 형제자매 간 갈등은 청소년기 내 발달시기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임
- Brody 외(1992) : 사춘기 시기 형제자매관계 연구결과, 부모와 자녀가 갈등 겪는 것과
유사하게 손위 형제가 형제자매관계에서 갈등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남
- Stewart et al(2001) : 청소년기에는 외부세계에 관심이 많아 집 밖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오히려 형제자매가 싸우거나 논쟁할 기회가 줄고, 라이벌과 경쟁의식이
약화되어 갈등이 줄어든다는 결과를 얻음(오히려 후기 청소년기로 갈수록 친밀감이 증가하고 갈등은 감소한다는 뜻)
(4) 성인기
♣ 아동기/청소년기에 비해 많은 연구가 없음
- 그러나 개인의 평균수명이 증가하면서 형제자매는 가족관계라는 네트워크로 평생 연결되는
존재로 인식되어 성인기 형제자매의 중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하였음
♣ 성인기의 형제자매관계는 청소년기보다 더 친밀한 경향을 나타냄
- 동료애, 정서적 지지를 계속 주고받으며 연로한 부모를 돌보는 일에 협력하고, 아플 때
서로 돕거나 자녀를 돌보는 일을 대신해주는 등의 도움을 서로 받음
- 16-85세 9천명 대상으로 연구결과(White, 2001) 중년기에 접어들어도 형제자매간 친밀감
및 교류는 계속 유지되고 있고 오히려 도움 받는 정도는 70세까지 상승하였다고 함
- 또한 노년기 형제자매는 그들의 지난 경쟁관계를 해결하고 과거 추억을 공유하면서 정서적
결속이 더 강화된다는 특징이 있음
2) 형제자매관계의 역할
(1) 애착 대상으로서의 역할
♣ 애착: 두 사람 간 밀접한 정서적인 애정관계로서 서로 가깝게 있고자 하는 욕구
- 원래 엄마와 자녀관계에서 형성되며 발달하면서 상황에 따라 아빠, 형제자매, 친구에게
애착을 형성하게 됨
♣ 특히, 손위 형제자매는 손아래 형제자매의 애착 대상으로서의 역할을 함(“엄마가 없으면 누
나가 네 엄마야”)
- 부모가 잠시 부재중 이거나 부모의 기능을 완전히 수행할 수 없는 경우 부모 대신 손아래
형제자매의 애착대상이 되어 심리적으로 안정적인 기초와 정서적인 지원을 해줌
♣ Stewart(1983)의 연구
- 10~20개월 영어들을 대상으로 <낯선 상황 실험>에서 4세된 형제자매와 함께 있게 하면서
영아 상황을 살펴봄
- (결과) 엄마가 없는 상태에서 낯선 사람이 나타났을 때 영아는 손위 형제자매에게
접근했고, 손위 형제자매는 동생을 감싸주거나 돌봐주는 반응을 보임
- 또한 동생을 잘 봐주는 첫째는 어머니에게 안정된 애착을 형성하고 있었음
♣ 즉, 부모와 안정애착을 형성하여 기본적인 신뢰감이 형성된 아동일수록 형제자매관계에서도
안정 애착을 형성하여 친밀한 관계를 유지한다고 볼 수 있음
(2) 자아정체감 형성의 역할
♣ 형제자매는 부모처럼 서로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영향을 미침
♣ 자아정체감 형성은 ‘동일시(identification)’과 ‘변별(differentiation)’ 과정으로 이뤄짐
☞ 따라서 아동은 형제자매를 ‘동일시’ 하면서 형제자매의 경험을 자신에게 적용해보기도
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새로운 가능성을 개발해나감
☞ 또한 ‘변별과정’을 통해 형제자매는 각자 상황을 생각해보면서 스스로 자신이 무엇을 원하고 원하지 않는가를 생각해보고 자신의 자아정체감 형성해 나감(예. 언니가
운동선수라면, 언니와 달라지기 위하여 학문적 분야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음)
(3) 교사 역할
♣ 형제자매 간 상호작용 시 손아래 형제자매는 손위 형제자매로부터 다양한 가치, 지식, 기술,
성과 같이 금기시되는 주제, 친구나 부모와 관련된 비밀정보 등을 얻게 되며 인지, 정서, 사
회 및 성격발달에 영향을 받음
♣ 즉, 손위 형제자매는 동생에게 지적․사회적 자극을 제공하며 이러한 효과는 터울이 클수록
더 큼
♣ 손위 형제자매는 교사 역할을 함으로써 아래 형제자매에 비해 지적 능력을 더 향상시키고
읽기와 언어성취도를 증진시키는 이점이 있음
(4) 사회․정서적 적응 역할
♣ 형제자매는 사회․정서적 적응에 서로 영향을 미침
- 손위 형제자매와 따뜻하고 지지적 관계를 맺을 때 손아래 형제자매는 자기효능감을 더
높게 지각하고 더 잘 적응하며, 손위 형제자매는 동생이 지니는 작은 어려움과 주요한 삶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줌
♣ 긍정적 형제자매관계는 형제자매의 공격성을 낮춰줌
♣ 반면 부정적 현제자매관계는 공격성, 불안 등 심리정서적 문제를 보임
- 특히, 손위 형제자매의 비행은 손아래 형제자매의 비행과 관련이 높음
(5) 방어․보호․완충적 역할
♣ 형제자매는 위협을 느끼게 하는 가족구성원과 외부 사람에 대하여 동맹을 형성함 → 이런
역할은 타인에게서 형제자매를 보호하고 아무도 없을 때 형제자매에게 돌봄의 기능을 제공
해줌
♣ 형제자매는 비밀을 지키는 ‘방어․보호의 기능’을 수행하기도 함
- 보호의 역할은 서로 활동에 대해 부모에게 말하지 않기 등을 의미
- 서로 비밀을 지켜주는 행위를 통해 형제자매 간 충성관계가 형성
♣ 부모와 의견이 상충되는 경우, 형제자매가 함께 의견을 개진하거나 형제자매 중 한 명이 부
모와 또 다른 자녀와의 관계를 중재하는 완충적 역할을 하기도 함
3) 형제자매관계의 갈등
(1) 형제자매 관계의 갈등
♣ 형제자매들은 같은 가정생활에서 많은 ‘동일시’와 ‘반동형성’ 과정을 통해 갈등을 가지게 됨
- 이러한 갈등을 잘 해결하면? è 성장과정에 좋은 영향을 미침
♣ 현재 아동들의 성격이 변화되고 있는 것도 형제자매 수의 감소와 관련이 있음
♣ 왜 형제자매 간 싸우나?
- 부모의 일관성이나 일치성이 없을 때
- 일정한 한계 내에서 오랫동안 같이 지낼 때
- 특히, 부모의 보상과 처벌 과정이 합리적이지 못할 때
♣ 따라서 부모는 합리적이고 계획적 양육기준이 있어야 형제자매 간 갈등을 줄일 수 있음
- 부모가 자녀양육에 대한 합리적 기준이 없고 형제자매에 대한 접근 방식이 유동적일 때
갈등
(2) 형제자매 관계의 유형과 범위
♣ 형제자매관계를 강화하는 충성, 애정, 협동 등 상호작용 양에 따라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서로의 역할을 담당하게 됨
♣ 이러한 역할과정을 통해 자아감 형성, 상호규제, 직접적 봉사, 중재와 교섭, 개척과 지도, 가
사분담, 성역할의 개발, 규범학습, 권력관계의 형성이 이뤄지게 됨
♣ 형제자매 관계의 유형과 범위
① 놀이와 학습자로서의 역할
- 형제자매의 존재 그 자체로서 놀이문화가 형성됨
- 형제자매 간 놀이는 단순한 놀이가 아니고 서로 간 친밀감과 애착을 형성할 수 있음
(놀이의 상대방이 되기도 하고, 학습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도 함)
- 특히, 연령차가 있는 형제자매의 경우 학습을 지도하는 교육자로서의 역할도 수행함
- 핵가족화로 인해 자녀들이 가정에서 같이 놀 수 있는 형제자매 수가 줄어들어서 다른
방법을 통한 놀이문화가 생성되고 있는 게 현실임
② 보호자로서의 역할
- 형제자매들은 상호 보호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함
- 이런 역할은 보상적 권력, 강압적 권력, 합법적 권력, 준거적 권력, 전문적 권력에 의해
실시됨
(※합법적 권력: 부모로부터 받은 권력으로 부모가 연령이나 성에 따라 자녀에게 책임을
분담하는 것을 의미함. 과거에는 형제자매 수가 많아 첫째와 막내 사이에 나이 차가 많이
나서 보호자의 역할이 중요하였음)
- 핵가족화로 보호자 역할이 감소되고 있는 실정
③ 가사분담의 역할
- 특히, 형제자매 수가 많은 경우 가사분담 역할이 증대됨
- 핵가족화로 가사분담 역할이 감소되고 있는 실정
④ 성교육의 역할
- 우리 사회에서 성 문제는 매우 민감한 문제인데, 부모들과 성 문제에 대해 상담하고
의논하는 가정문화가 확립되어 있지 않음
☞ 따라서 성 문제를 주로 형제자매들과 의논하는 경우가 많음(최근에는 형제자매 수 감소
로 또래집단과 상담하는 경우가 많음)
⑤ 중재와 교섭의 역할
☞ 형제자매 간 가족문제, 부모와 형제자매 간 가족문제를 교섭하거나 중재하는 역할을 함
☞ 보호자 역할과 매우 유사함
☞ 특히, 형제자매는 같이 생활하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중재자와
교섭자 역할을 담당하는데 유리함
(3) 형제자매관계를 긍정적으로 형성시키기 위한 부모의 효과적인 방안과 노력들
♣ 첫째, 첫 아이가 동생을 맞이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 동생이 태어난 다음에 일어날 수 있는 일에 대해 다함께 이야기하고 규칙을 정하여 불안을
감소시킨다
- 동생이 태어난 후에도 일정한 시간을 정해놓고 첫 아이와 함께 둘 만의 시간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 이러면서 첫 아이가 동생에 대한 요구나 감정을 솔직하게 이야기하게끔 하고 그것을
경청한다
♣ 둘째, 자녀 개인의 개성을 존중하고 공평하게 대하며 비교하면서 칭찬하거나 꾸짖지 않아야
한다
- 자녀들을 비교하고 차별하는 것은 자녀에게 상처를 줄 뿐만 아니라 형제 간 갈등과 경쟁을
조장함
♣ 셋째, 형제자매 간 싸움이 발생하는 경우 자기들끼리 해결하도록 기회를 준다
- 형제싸움에 부모가 항상 개입하고 판단하고 해결하는 것은 형제자매 간 양보와 협상능력을
키울 기회를 빼앗는 것이다
♣ 넷째, 형제자매 간에도 서로의 사적인 공간과 물건들을 존중하고 인격체로 대하며 배려하도
록 지도한다
- 부모가 형제자매 간 공유해야 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알려주고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행동을 하도록 규칙을 정해 지도한다
♣ 다섯째, 자녀의 연령에 맞는 규칙을 설정하고 준수한다.
- 즉, 형이나 누나니까 무조건 양보해야 한다거나 또는 동생이니까 무조건 참아야 한다고
하는 것(X)
♣ 여섯째, 형제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무시해버리지 말고 인정해준다.
- 또한, 형제간 적개심과 불안을 창조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화나고 속상한
마음을 안전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가르쳐주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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