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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인관계심리학

쉽게 정리한 인간관계, 상담심리사 등 대인관계심리학 정리 27. 부모-자녀 관계의 갈등해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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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부모-자녀 관계의 갈등해결법

1) 부모-자녀 관계의 갈등


(1) 자녀 이해를 위한 기본 가정
자녀의 심리적 목표 및 행동전략이 무엇인지 잘 파악할 수 있는 안목을 키울 필요가 있음
① 행동은 우연히 일어나는 것이 아니고 목적이나 원인이 있다
② 행동을 이해할 때 사회적인 관계나 배경을 고려해야한다
③ 심리적 목표 및 행위의 목적은 그 행동을 설명해줄 수 있다
④ 자녀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자녀가 경험한 사건에 대해 스스로 설명하게 하고 경청할 필요
가 있다
⑤ 사람은 누구나 사회집단에 소속되고자 하는 기본 욕구가 있다

⑥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행동에 대한 지침을 가지고 있다


(2) 잘못된 행동목표
♣  자녀는 인정받거나 소속감을 얻기 위해서 여러 가지 행동을 하게 되는데, 좋은 방법으로는
인정받을 수 없다고 느낄 때 잘못된 행동을 통해서라도 이를 성취하려는 특성을 보이며 이
러한 의미에서 이를 잘못된 행동목표라고 함
♣  부모는 자녀가 잘못된 행동목표를 설정하지 않도록 세심한 배려를 해야 함
♣  잘못된 행동 목표 4가지
① 관심끌기
- 자녀가 스스로 인정받지 못하다고 결정을 내리게 되면 타인의 관심을 받아야 그 집단에서
안전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다는 잘못된 심리적 목표를 세우게 됨
- 따라서 (행동 결과와 상관없이) 파괴적이고 나쁜 방법으로라도 관심을 끌기 위해 행동을

- 이때, 자녀가 계획한대로 계속 관심을 보여주게 되면 잘못된 행동은 고쳐지지 않고 강화
를 받아 더 심해지게 됨
따라서 긍정적인 태도에는 관심을 보여주고, 부정적인 태도에는 무관심해야함
② 힘 행사하기
-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부모가 못하게 한다는 것을 인식하면, 오히려 더 자신이 하고 싶
은 것을 해야만 이 가정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한다고 판단하여 자신의 힘과 능력을 시
험해보고 싶어하는게 심리임
- 그래서 부모의 요구에 “싫어!” 라고 거절하면서 자신이 하고 싶은 대로 해버리며 자신의
힘을 과시하거나 반항함
- 대부분 부모들은 이런 반항을 이해하지 못하고 자녀의 고집을 꺾어서라도 이를 통제하려
고 하기 때문에 갈등이 생김
- 겉으로 봤을 때 일시적으로 부모가 자녀의 고집을 꺾으면 승리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더
심한 행동을 초래하게 됨(=“힘 행사하기”를 더 하게 됨)
☞  따라서 부모는 본인이 더 화내지 말고 누가 주도권을 잡는 게 중요한 것이 아님을 인
지하고, 자녀의 힘을 건설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주어야 함
③ 앙갚음 하기
- 힘 행사하기를 계속 하다가 부모를 이길 수 없다고 판단하게 되면, 자녀는 앙갚음하기를
추구하게 됨
- 이때 자녀는 자신이 사랑받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고 그렇게 믿어버림
- 자신이 받은 상처만큼 다른 사람도 받아야 한다고 느낌
- 자신이 상처받은 채로 그대로 있으면 다른 사람이 자기 자신을 하찮은 존재로 여기고 있
다고 생각해버리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줌
☞  그 과정에서 좌절, 실망, 의욕상실, 부정적 자아존중감이 생기게 됨

- 부모 역시 자녀만큼 무의식적으로 앙갚음하려는 자세를 취하게 되는데, 자녀의 앙갚음 행
동이 ‘좌절’에서 시작된 것임을 재빨리 인지하고 부모는 그렇게 하지 말아야 함
- 오히려 부모는 자녀에게 선의를 끝까지 보여주며 침착하게 부모-자녀 관계를 개선해 나가
는 것이 좋음
④ 무능함 보이기
- 노력을 했는데도 성공하거나 만족할 만한 결과가 나오지 못했을 때, 그리고 실패할 것 같
은 느낌이 들 때 ‘무능함 보이기’ 행동을 취함 = ‘희망을 갖기는커녕 아예 포기해버리는 것’
- 이런 태도를 보이는 자녀는 극도로 좌절되어 있고 자신에 대해 상당히 실망하고 있으며,
성공하려는 희망도 포기하고 좌절과 의욕상실 등의 특징을 나타냄
- 부모는 이럴 때 자녀를 비판하지 말고 오히려 작은 장점이라도 찾아서 칭찬해주어야 하고
나아지려는 노력을 했을 때 격려해주어야 함


2) 부모-자녀 관계의 갈등 해결방법


(1) 격려의 사용
♣  평등과 상호존중에 근거한 민주적인 부모-자녀 관계 형성을 위한 가장 중요한 기술은 ‘격려’
♣  격려는 자녀의 장점과 성취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자녀에게 자신감과 자아존중감을 북돋아 줌
♣  칭찬과 격려의 차이점

칭찬 격려
잘했을 때와 성공했을 때 실패해서 넘어졌을 때
상대방에게 보상감을 주는 것 있는 그대로 상대방을 인정해주는 말이나 행동
칭찬의 초점은 ‘행위나 일의 결과’ 칭찬의 초점은 일을 행한 사람에게 있음
‘더 잘해야지’ 라는 강박관념을 심어줄 수도
있음
있는 그대로 자신이 인정되고 있다는 신뢰와
믿음을 자리 잡게 해줌

♣  격려를 사용할 때 일반적 지침
① 아무런 전제조건 없이 자녀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신뢰한다
② 고자질과 같은 부정적 행동은 무시해버린다
③ 긍정적인 태도나 언어를 사용한다
④ 자녀가 과제를 수행하거나 어려운 문제를 수행하고자 할 때 간섭하지 않는다
⑤ 장점이나 잘한 점 등에 초점을 맞춘다
⑥ 아동의 노력을 알아주고 성취를 인정해준다
⑦ 아동에게 칭찬을 해주기 보다는 격려한다


(2) 자연적논리적 결과에 의한 자녀 훈육

♣  보상이나 벌을 통한 훈육 보가는 ‘자연적 결과’와 ‘논리적 결과’를 경험하게 하는 것이 효과
적임
① (벌은 자녀 행동에 대해 부모가 책임을 지지만) 자연적
논리적 방법은 아동 자신이 자기 행
동에 책임을 짐
☞  자녀 스스로가 행동의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고 불이익과 불편함을 감수해야 함
② (벌은 자녀 스스로 결정을 내리는 기회를 제한하지만) 자연적
논리적 방법은 자녀 스스로
어떤 행동이 적절한가를 결정하게 함
③ (벌은 권위적인 모습을 보일 때만 바람직한 행동을 하게 하고 강제로 순응하게 함으로써
반항심과 분노감이 생길 수 있지만) 자연적
논리적 방법은 사건의 질서로부터 스스로 배우게 함


♣  벌과 자연적/논리적 결과의 비교

① 자연적 결과: 자녀가 어떤 행동을 했을 때 부모의 개입 없이 자연적으로 일어나는 결과를
경험하는 것으로서, 자연적 상황에서 아동이 자신의 행동에 의해 보상과 벌을 받는다고
느끼도록 하여 통제하는 방법
☞  자녀 스스로 교훈을 얻고 느끼고 배움
예. 아침 안 먹으면 점심시간까지 굶어서 배고픈걸 직접 느끼는 경우
예. 일찍 스스로 안 일어나면 지각하는 경우
예. 모래사장에서 신발 안 먹으면 흙이 다 들어가서 불편함을 직접 느끼는 경우
☞  그러나 무조건 자연적 결과에 맡겨버릴 수는 없음
☞  왜냐하면 위험한 상황이나 타인에게 피해를 주게 되거나, 그리고 당장 자연적 결과가 눈에
보이지 않으면 아동이 그 인과관계를 이해할 수 없기 때문임
② 논리적 결과: 부모나 자녀가 모두 동등한 권리행사를 위해 자신들의 행동을 주관하는
규칙이나 규범을 구성원 각자가 이해하고 준수해야 하고 이를 위반할 경우 뒤따르는 결과,
즉 대가를 경험하는 것
☞  자녀를 훈육할 필요가 있을 때 사용해야 함
☞  자녀가 자기행동의 결과(대가)를 경험해야 함
☞  그 대가가 자신의 행동과 논리적으로 관련이 있어야 함


♣  논리적 결과를 계획할 때 주의해야 할 점으로는
☞  첫째, 자녀에게 선택의 기회를 제공해야 함
☞  둘째, 결정한 후에는 반드시 실천하도록 일관성 있게 적용해야 함
☞  셋째, 결정은 이미 내렸지만 나중에 다시 기회가 있다고 말해줘야 함
☞  넷째, 자녀가 그 후에도 잘못된 행동을 계속 하면 다시 해볼 기회가 있음을 알리고 시간
이 있다는 말 이외에는 다른 말을 하지 않는 것이 효과적임
♣  논리적 귀결을 계획하는 목적은 자녀에게 부모나 성인의 명령에 복종하도록 강요하지 않고
스스로 책임 있는 결정을 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며 부모로 하여금 자녀와의 권력투쟁에서
벗어나도록 하는데 있음


(3) 미래의 부모-자녀 관계를 위한 준비
♣  부모에게 있어서, 부모-자녀 관계는 무슨 의미일까?

① 자기 확장의 의미다
☞  부모는 자녀를 통해 자기 연장감 혹은 지속감을 느낌
☞  하지만 너무 자신과 지나치게 동일시하거나 자신의 분신으로 생각하면 부모의 생각이나
견해를 강요하게 되어 문제가 발생됨
② 부모 자신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을 촉진한다
☞  부모가 된다는 것은 개인의 성장 기회이며 끊임없는 자기성찰과 발전의 기회를 갖게 함
③ 사회적 지위를 획득할 수 있다
☞  결혼을 하고 부모가 되어야 비로소 한 성인으로서 인정되며 부모가 되는 것은 사회적으로
중대한 책임과 의무를 수반함
④ 궁극적으로 생의 의미를 경험하게 된다
è 자녀양육을 통해 인간의 생활주기를 경험하고 생활의 의미를 이해하고 인생의 진리를
체득하게 됨
♣  자녀에게 있어서, 부모-자녀 관계는 무슨 의미일까?
① 부모로부터 성격과 인성의 측면에서 지대한 영향을 받는다
☞  어떤 부모를 만나 어떤 가족 분위기에서 성장하는가는 개인의 인생을 좌우하고 삶을
지배하게 되는 중요한 요인임
② 부모-자녀 관계는 다른 어떤 관계보다 오래 지속되는 관계이다
③ 부모로부터 자녀는 사회적 지위를 부여 받는다
è 부모의 사회경제적 신분과 지위는 자녀가 태어나자마자 자녀의 객관적 신분이 됨
④ 자녀의 인지적 문제해결 방법,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는 방법, 성 역할 등에 많은 영향을 미친

⑤ 다양한 삶의 경험을 같이 나누는 관계다
☞  떼려고 해도 뗄 수 없는 밀접하고도 중요한 관계로서 자녀의 모든 성장 영역에 영향을 줌

 

(4)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역할
♣  영아기(출생~24개월) 부모역할
① 영아기 특징
☞  무력한 존재인 영아는 하나의 독립된 개체로서 성장할 준비를 하게 되며, 발달의 여러
영역에서 급속한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
☞  뛰어다닐 수 있을 만큼 빠른 속도로 신체 발달이 이루어지고,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이
가능할 만큼 언어능력도 확대
☞  사회발달을 위해 부모와 애착을 형성하는 것이 필요하며, 인지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
여러 감각 자극들이 필요한 시기
② 주요 부모 역할
☞ 보육자보호자로서의 역할을 함
☞  기본적 신뢰감 형성을 도움
☞  자극을 제공함. 새로운 방법에 의해 연습하고 실험하는 것을 즐기므로 놀이 환경과
자료를 제공해주는 것이 필요

시각적
청각적
촉각적
눈과 손의 협응
• 밝은 색깔, 명암의 대조, 움직임 또는 운동, 얼굴표현, 윤곽과 등고선
• 말/노래, 읽기, 음악, 덜커덩거리기, 풍경소리
• 붙잡기/포옹하기, 흔들어 주기, 얼러 주기, 목욕, 헝겊 장난감
• 7인치 밖에서 장난감을 쥐기, 움직이는 자동차, 구유(마굿간 장난감)

☞  자율성 발달을 도움. 주위를 적당히 탐색하도록 인정하고 격려해주어야 함
☞  학습경험을 제공함. 배변훈련에 성공하면 많은 칭찬으로 격려해주고 실패하면 덮어주는
것이 좋다. 사회성 발달을 위해 또래와 어울릴 수 있는 상호작용 경험을 제공해주고,
언어발달을 위해 사물의 이름을 반복해서 말해주어 언어모델로서의 역할을 다해야 함
③ 영아에게 자극을 주는 기법들

 

♣  유아기(2세~6세, 피아제 이론에서 전조작기) 부모역할
① 유아기 특성
☞  인지능력이 발달하여 눈앞에 존재하지 않는 대상을 기억할 수 있는 표상능력이 발달하고
상상과 환상이 풍부해지는 시기
☞  (기초적인 운동능력을 지니게 되었으므로) 주변 환경에 대한 탐색이 활발해지고 많은
어휘를 습득하여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도 활발하게 함
☞  하지만 위험상황을 잘 인식하지 못하고 신체조절능력이 미숙하기 때문에 우발적인 사고로
다치기도 쉬운 시기이기도 함
☞  주변탐색활동 등으로 발달하는 놀이는 이때 매우 중요한 과업임. 놀이를 통해 자신이
새로 습득한 기술을 실제로 적용해 보고 발전시켜 나가며, 일상생활에서의 긴장감을
해소시켜 나감
☞  성에 대한 호기심이 차츰 증대하여 자신이나 부모, 형제자매, 친구의 성별에 관심을
보이게 되는 시기
② 주요 부모역할
☞  양육자로서의 역할을 한다
: 유아는 자조능력이 발달하면서 자기주장이 강해지고 반항과 거부를 하기 시작하는데 이
때 부모는 지나친 간섭은 피하고 적절히 제한을 가하여 일관성 있고 긍정적으로 양육해야

☞  훈육자로서의 역할을 한다
: 기본적인 규칙과 제한을 두고 이를 잘 지키도록 하기 위해 훈육을 함
☞  자아개념의 발달을 촉진한다
: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자녀의 의견을 수용하고 존중함으로써 긍정적인 경
험을 풍부하게 제공해주어야 함
☞  주도성 발달을 돕는다
: 자신의 환경을 능동적으로 탐색하고자 하는 욕구가 나타나게 되는데 이 때 다양한 경험
을 제공해주며 유아의 시도에 대해 관심을 보이는 것은 물론, 도움이 필요하면 지원해줌
☞  학습경험을 제공한다
: 신체를 움직이는 경험을 충분히 제공해주어야 함(놀이터 등)

: 언어적 측면에서 유아 언어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함
: 사회정서적 측면에서 인사하는 법, 성인과 대화할 때의 태도,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방법 등을 학습하도록 하며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배우게끔 해야 함
♣  아동기(만6세~12세, 피아제 이론에서 구체적 조작기) 부모역할
① 아동기 특성
☞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아감에 따라, 이시기의 발달에서는 학교생활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됨
☞  학교생활을 통해 아동은 많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게 되며, 또래집단의 비중이 점차
커지는 시기
② 주요 부모 역할
☞  격려자로서의 역할을 한다
: 또래로부터 거부되거나 또래관계를 형성하지 못한 아동에게는 거부되는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함
☞  훈육자로서의 역할을 한다
: 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 새로운 생활습관(취침, 기상, 준비물 챙기기, 숙제하기, 공부하기
등)에 적응하고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게끔 훈육해야 함
: 부모의 훈계나 권고에 반발하고 반항하는 태도를 나타내기 시작하면서 부모와의 갈등이
새롭게 시작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민주적인 양육태도를 통해 자녀를 지도해야함
☞  근면성 발달을 돕는다
: 아동의 수준에 맞는 적절한 과제를 부여하여 다양한 작업에서 성공하는 경험을 축적하도
록 환경을 조성해주어야 함
: 지나치게 간섭하거나 야단치면 열등감이 생기므로 수행을 지켜보면서 격려하는 세심함이
필요함
☞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을 돕는다
: 부모는 자녀를 인정해주고 격려해주어야 하며 성공경험을 많이 하도록 환경을 조성해주
어야 함
☞  학습경험을 제공한다
: 학습내용에서 어려움을 겪는 부분을 설명해주고 자료를 제공하는 학습조력자 역할을 수
행해야 함


♣  청소년기(중학교~고등학교) 부모역할
① 청소년기 특성
☞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이 되기를 원하는가?’, ‘나는 누구이며 어디서 왜
여기에 왔는가?’ 등 근원적 질문을 하게 되며 자아정체감 형성의 결정적인 시기임
☞  인지발달면에서 급격한 신체적정서적 변화에 따라 자신의 외모와 행동에 너무 몰두해
있으므로 다른 사람들도 자신만큼 관심이 있다고 생각하여 자신의 관심사와 타인의
관심사를 구분하지 못하는 자기중심성이 두드러짐

 

<청소년기의 자기중심적 사고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것들>

상상적 관중 자신이 주인공이 되어 언제나 무대 위에 서 있는 것처럼 행동하고 다른
사람들은 모두 관객으로 생각하면서 일상생활을 하는 것을 의미함
개인적 우화 자신의 감정과 사고는 너무 독특한 것이어서 다른 사람인 부모나 교사는
이해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임
즉,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은 너무도 중요한 인물이라는 믿음 때문에 자신이
매우 특별하다고 생각함

② 주요 부모 역할
☞  격려자로서의 역할
: 더 이상 부모의 체벌이나 통제가 어렵고, 부모가 설정한 규칙이나 가치관에 대해 논리적
모순을 제기하면서 비판적으로 부모를 대하는 시기이므로 ‘버릇없다’, ‘반항한다’며 비난하
기 보다는 자녀를 격려하고 평등하게 상호존중하는 태도로 대할 필요가 있음
☞  상담자로서의 역할
: 만약 자녀가 따돌림을 당했을 때 털어놓고 상담할 수 있는 대상이 부모가 되면 좋음
: 부모는 자녀에 비해 인생경험이 풍부하고 자녀에게 따뜻한 관심과 지지를 보여줄 수 있
으므로 상담자로서의 역할을 잘 감당해야 함
☞  의사소통기술의 모델
: 지나치게 비판, 통제, 비난하기 보다는 나 전달법이나 공감 반응으로 표현함으로써 자녀
에게 의사소통기술의 모델이 되어 주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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