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 부모-자녀 관계의 갈등해결법
1) 부모-자녀 관계의 갈등
(1) 자녀 이해를 위한 기본 가정
♣ 자녀의 심리적 목표 및 행동전략이 무엇인지 잘 파악할 수 있는 안목을 키울 필요가 있음
① 행동은 우연히 일어나는 것이 아니고 목적이나 원인이 있다
② 행동을 이해할 때 사회적인 관계나 배경을 고려해야한다
③ 심리적 목표 및 행위의 목적은 그 행동을 설명해줄 수 있다
④ 자녀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자녀가 경험한 사건에 대해 스스로 설명하게 하고 경청할 필요
가 있다
⑤ 사람은 누구나 사회집단에 소속되고자 하는 기본 욕구가 있다
⑥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행동에 대한 지침을 가지고 있다
(2) 잘못된 행동목표
♣ 자녀는 인정받거나 소속감을 얻기 위해서 여러 가지 행동을 하게 되는데, 좋은 방법으로는
인정받을 수 없다고 느낄 때 잘못된 행동을 통해서라도 이를 성취하려는 특성을 보이며 이
러한 의미에서 이를 잘못된 행동목표라고 함
♣ 부모는 자녀가 잘못된 행동목표를 설정하지 않도록 세심한 배려를 해야 함
♣ 잘못된 행동 목표 4가지
① 관심끌기
- 자녀가 스스로 인정받지 못하다고 결정을 내리게 되면 타인의 관심을 받아야 그 집단에서
안전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다는 잘못된 심리적 목표를 세우게 됨
- 따라서 (행동 결과와 상관없이) 파괴적이고 나쁜 방법으로라도 관심을 끌기 위해 행동을
함
- 이때, 자녀가 계획한대로 계속 관심을 보여주게 되면 잘못된 행동은 고쳐지지 않고 강화
를 받아 더 심해지게 됨
☞ 따라서 긍정적인 태도에는 관심을 보여주고, 부정적인 태도에는 무관심해야함
② 힘 행사하기
-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부모가 못하게 한다는 것을 인식하면, 오히려 더 자신이 하고 싶
은 것을 해야만 이 가정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한다고 판단하여 자신의 힘과 능력을 시
험해보고 싶어하는게 심리임
- 그래서 부모의 요구에 “싫어!” 라고 거절하면서 자신이 하고 싶은 대로 해버리며 자신의
힘을 과시하거나 반항함
- 대부분 부모들은 이런 반항을 이해하지 못하고 자녀의 고집을 꺾어서라도 이를 통제하려
고 하기 때문에 갈등이 생김
- 겉으로 봤을 때 일시적으로 부모가 자녀의 고집을 꺾으면 승리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더
심한 행동을 초래하게 됨(=“힘 행사하기”를 더 하게 됨)
☞ 따라서 부모는 본인이 더 화내지 말고 누가 주도권을 잡는 게 중요한 것이 아님을 인
지하고, 자녀의 힘을 건설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주어야 함
③ 앙갚음 하기
- 힘 행사하기를 계속 하다가 부모를 이길 수 없다고 판단하게 되면, 자녀는 앙갚음하기를
추구하게 됨
- 이때 자녀는 자신이 사랑받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고 그렇게 믿어버림
- 자신이 받은 상처만큼 다른 사람도 받아야 한다고 느낌
- 자신이 상처받은 채로 그대로 있으면 다른 사람이 자기 자신을 하찮은 존재로 여기고 있
다고 생각해버리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줌
☞ 그 과정에서 좌절, 실망, 의욕상실, 부정적 자아존중감이 생기게 됨
- 부모 역시 자녀만큼 무의식적으로 앙갚음하려는 자세를 취하게 되는데, 자녀의 앙갚음 행
동이 ‘좌절’에서 시작된 것임을 재빨리 인지하고 부모는 그렇게 하지 말아야 함
- 오히려 부모는 자녀에게 선의를 끝까지 보여주며 침착하게 부모-자녀 관계를 개선해 나가
는 것이 좋음
④ 무능함 보이기
- 노력을 했는데도 성공하거나 만족할 만한 결과가 나오지 못했을 때, 그리고 실패할 것 같
은 느낌이 들 때 ‘무능함 보이기’ 행동을 취함 = ‘희망을 갖기는커녕 아예 포기해버리는 것’
- 이런 태도를 보이는 자녀는 극도로 좌절되어 있고 자신에 대해 상당히 실망하고 있으며,
성공하려는 희망도 포기하고 좌절과 의욕상실 등의 특징을 나타냄
- 부모는 이럴 때 자녀를 비판하지 말고 오히려 작은 장점이라도 찾아서 칭찬해주어야 하고
나아지려는 노력을 했을 때 격려해주어야 함
2) 부모-자녀 관계의 갈등 해결방법
(1) 격려의 사용
♣ 평등과 상호존중에 근거한 민주적인 부모-자녀 관계 형성을 위한 가장 중요한 기술은 ‘격려’
♣ 격려는 자녀의 장점과 성취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자녀에게 자신감과 자아존중감을 북돋아 줌
♣ 칭찬과 격려의 차이점
칭찬 | 격려 |
잘했을 때와 성공했을 때 | 실패해서 넘어졌을 때 |
상대방에게 보상감을 주는 것 | 있는 그대로 상대방을 인정해주는 말이나 행동 |
칭찬의 초점은 ‘행위나 일의 결과’ | 칭찬의 초점은 일을 행한 사람에게 있음 |
‘더 잘해야지’ 라는 강박관념을 심어줄 수도 있음 |
있는 그대로 자신이 인정되고 있다는 신뢰와 믿음을 자리 잡게 해줌 |
♣ 격려를 사용할 때 일반적 지침
① 아무런 전제조건 없이 자녀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신뢰한다
② 고자질과 같은 부정적 행동은 무시해버린다
③ 긍정적인 태도나 언어를 사용한다
④ 자녀가 과제를 수행하거나 어려운 문제를 수행하고자 할 때 간섭하지 않는다
⑤ 장점이나 잘한 점 등에 초점을 맞춘다
⑥ 아동의 노력을 알아주고 성취를 인정해준다
⑦ 아동에게 칭찬을 해주기 보다는 격려한다
(2) 자연적․논리적 결과에 의한 자녀 훈육
♣ 보상이나 벌을 통한 훈육 보가는 ‘자연적 결과’와 ‘논리적 결과’를 경험하게 하는 것이 효과
적임
① (벌은 자녀 행동에 대해 부모가 책임을 지지만) 자연적․논리적 방법은 아동 자신이 자기 행
동에 책임을 짐
☞ 자녀 스스로가 행동의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고 불이익과 불편함을 감수해야 함
② (벌은 자녀 스스로 결정을 내리는 기회를 제한하지만) 자연적․논리적 방법은 자녀 스스로
어떤 행동이 적절한가를 결정하게 함
③ (벌은 권위적인 모습을 보일 때만 바람직한 행동을 하게 하고 강제로 순응하게 함으로써
반항심과 분노감이 생길 수 있지만) 자연적․논리적 방법은 사건의 질서로부터 스스로 배우게 함
♣ 벌과 자연적/논리적 결과의 비교
① 자연적 결과: 자녀가 어떤 행동을 했을 때 부모의 개입 없이 자연적으로 일어나는 결과를
경험하는 것으로서, 자연적 상황에서 아동이 자신의 행동에 의해 보상과 벌을 받는다고
느끼도록 하여 통제하는 방법
☞ 자녀 스스로 교훈을 얻고 느끼고 배움
예. 아침 안 먹으면 점심시간까지 굶어서 배고픈걸 직접 느끼는 경우
예. 일찍 스스로 안 일어나면 지각하는 경우
예. 모래사장에서 신발 안 먹으면 흙이 다 들어가서 불편함을 직접 느끼는 경우
☞ 그러나 무조건 자연적 결과에 맡겨버릴 수는 없음
☞ 왜냐하면 위험한 상황이나 타인에게 피해를 주게 되거나, 그리고 당장 자연적 결과가 눈에
보이지 않으면 아동이 그 인과관계를 이해할 수 없기 때문임
② 논리적 결과: 부모나 자녀가 모두 동등한 권리행사를 위해 자신들의 행동을 주관하는
규칙이나 규범을 구성원 각자가 이해하고 준수해야 하고 이를 위반할 경우 뒤따르는 결과,
즉 대가를 경험하는 것
☞ 자녀를 훈육할 필요가 있을 때 사용해야 함
☞ 자녀가 자기행동의 결과(대가)를 경험해야 함
☞ 그 대가가 자신의 행동과 논리적으로 관련이 있어야 함
♣ 논리적 결과를 계획할 때 주의해야 할 점으로는
☞ 첫째, 자녀에게 선택의 기회를 제공해야 함
☞ 둘째, 결정한 후에는 반드시 실천하도록 일관성 있게 적용해야 함
☞ 셋째, 결정은 이미 내렸지만 나중에 다시 기회가 있다고 말해줘야 함
☞ 넷째, 자녀가 그 후에도 잘못된 행동을 계속 하면 다시 해볼 기회가 있음을 알리고 시간
이 있다는 말 이외에는 다른 말을 하지 않는 것이 효과적임
♣ 논리적 귀결을 계획하는 목적은 자녀에게 부모나 성인의 명령에 복종하도록 강요하지 않고
스스로 책임 있는 결정을 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며 부모로 하여금 자녀와의 권력투쟁에서
벗어나도록 하는데 있음
(3) 미래의 부모-자녀 관계를 위한 준비
♣ 부모에게 있어서, 부모-자녀 관계는 무슨 의미일까?
① 자기 확장의 의미다
☞ 부모는 자녀를 통해 자기 연장감 혹은 지속감을 느낌
☞ 하지만 너무 자신과 지나치게 동일시하거나 자신의 분신으로 생각하면 부모의 생각이나
견해를 강요하게 되어 문제가 발생됨
② 부모 자신의 인지적․정서적 발달을 촉진한다
☞ 부모가 된다는 것은 개인의 성장 기회이며 끊임없는 자기성찰과 발전의 기회를 갖게 함
③ 사회적 지위를 획득할 수 있다
☞ 결혼을 하고 부모가 되어야 비로소 한 성인으로서 인정되며 부모가 되는 것은 사회적으로
중대한 책임과 의무를 수반함
④ 궁극적으로 생의 의미를 경험하게 된다
è 자녀양육을 통해 인간의 생활주기를 경험하고 생활의 의미를 이해하고 인생의 진리를
체득하게 됨
♣ 자녀에게 있어서, 부모-자녀 관계는 무슨 의미일까?
① 부모로부터 성격과 인성의 측면에서 지대한 영향을 받는다
☞ 어떤 부모를 만나 어떤 가족 분위기에서 성장하는가는 개인의 인생을 좌우하고 삶을
지배하게 되는 중요한 요인임
② 부모-자녀 관계는 다른 어떤 관계보다 오래 지속되는 관계이다
③ 부모로부터 자녀는 사회적 지위를 부여 받는다
è 부모의 사회경제적 신분과 지위는 자녀가 태어나자마자 자녀의 객관적 신분이 됨
④ 자녀의 인지적 문제해결 방법,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는 방법, 성 역할 등에 많은 영향을 미친
다
⑤ 다양한 삶의 경험을 같이 나누는 관계다
☞ 떼려고 해도 뗄 수 없는 밀접하고도 중요한 관계로서 자녀의 모든 성장 영역에 영향을 줌
(4)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역할
♣ 영아기(출생~24개월) 부모역할
① 영아기 특징
☞ 무력한 존재인 영아는 하나의 독립된 개체로서 성장할 준비를 하게 되며, 발달의 여러
영역에서 급속한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
☞ 뛰어다닐 수 있을 만큼 빠른 속도로 신체 발달이 이루어지고,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이
가능할 만큼 언어능력도 확대
☞ 사회발달을 위해 부모와 애착을 형성하는 것이 필요하며, 인지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
여러 감각 자극들이 필요한 시기
② 주요 부모 역할
☞ 보육자․보호자로서의 역할을 함
☞ 기본적 신뢰감 형성을 도움
☞ 자극을 제공함. 새로운 방법에 의해 연습하고 실험하는 것을 즐기므로 놀이 환경과
자료를 제공해주는 것이 필요
시각적 청각적 촉각적 눈과 손의 협응 |
• 밝은 색깔, 명암의 대조, 움직임 또는 운동, 얼굴표현, 윤곽과 등고선 • 말/노래, 읽기, 음악, 덜커덩거리기, 풍경소리 • 붙잡기/포옹하기, 흔들어 주기, 얼러 주기, 목욕, 헝겊 장난감 • 7인치 밖에서 장난감을 쥐기, 움직이는 자동차, 구유(마굿간 장난감) |
☞ 자율성 발달을 도움. 주위를 적당히 탐색하도록 인정하고 격려해주어야 함
☞ 학습경험을 제공함. 배변훈련에 성공하면 많은 칭찬으로 격려해주고 실패하면 덮어주는
것이 좋다. 사회성 발달을 위해 또래와 어울릴 수 있는 상호작용 경험을 제공해주고,
언어발달을 위해 사물의 이름을 반복해서 말해주어 언어모델로서의 역할을 다해야 함
③ 영아에게 자극을 주는 기법들
♣ 유아기(2세~6세, 피아제 이론에서 전조작기) 부모역할
① 유아기 특성
☞ 인지능력이 발달하여 눈앞에 존재하지 않는 대상을 기억할 수 있는 표상능력이 발달하고
상상과 환상이 풍부해지는 시기
☞ (기초적인 운동능력을 지니게 되었으므로) 주변 환경에 대한 탐색이 활발해지고 많은
어휘를 습득하여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도 활발하게 함
☞ 하지만 위험상황을 잘 인식하지 못하고 신체조절능력이 미숙하기 때문에 우발적인 사고로
다치기도 쉬운 시기이기도 함
☞ 주변탐색활동 등으로 발달하는 놀이는 이때 매우 중요한 과업임. 놀이를 통해 자신이
새로 습득한 기술을 실제로 적용해 보고 발전시켜 나가며, 일상생활에서의 긴장감을
해소시켜 나감
☞ 성에 대한 호기심이 차츰 증대하여 자신이나 부모, 형제자매, 친구의 성별에 관심을
보이게 되는 시기
② 주요 부모역할
☞ 양육자로서의 역할을 한다
: 유아는 자조능력이 발달하면서 자기주장이 강해지고 반항과 거부를 하기 시작하는데 이
때 부모는 지나친 간섭은 피하고 적절히 제한을 가하여 일관성 있고 긍정적으로 양육해야
함
☞ 훈육자로서의 역할을 한다
: 기본적인 규칙과 제한을 두고 이를 잘 지키도록 하기 위해 훈육을 함
☞ 자아개념의 발달을 촉진한다
: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자녀의 의견을 수용하고 존중함으로써 긍정적인 경
험을 풍부하게 제공해주어야 함
☞ 주도성 발달을 돕는다
: 자신의 환경을 능동적으로 탐색하고자 하는 욕구가 나타나게 되는데 이 때 다양한 경험
을 제공해주며 유아의 시도에 대해 관심을 보이는 것은 물론, 도움이 필요하면 지원해줌
☞ 학습경험을 제공한다
: 신체를 움직이는 경험을 충분히 제공해주어야 함(놀이터 등)
: 언어적 측면에서 유아 언어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함
: 사회정서적 측면에서 인사하는 법, 성인과 대화할 때의 태도,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방법 등을 학습하도록 하며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배우게끔 해야 함
♣ 아동기(만6세~12세, 피아제 이론에서 구체적 조작기) 부모역할
① 아동기 특성
☞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아감에 따라, 이시기의 발달에서는 학교생활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됨
☞ 학교생활을 통해 아동은 많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게 되며, 또래집단의 비중이 점차
커지는 시기
② 주요 부모 역할
☞ 격려자로서의 역할을 한다
: 또래로부터 거부되거나 또래관계를 형성하지 못한 아동에게는 거부되는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함
☞ 훈육자로서의 역할을 한다
: 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 새로운 생활습관(취침, 기상, 준비물 챙기기, 숙제하기, 공부하기
등)에 적응하고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게끔 훈육해야 함
: 부모의 훈계나 권고에 반발하고 반항하는 태도를 나타내기 시작하면서 부모와의 갈등이
새롭게 시작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민주적인 양육태도를 통해 자녀를 지도해야함
☞ 근면성 발달을 돕는다
: 아동의 수준에 맞는 적절한 과제를 부여하여 다양한 작업에서 성공하는 경험을 축적하도
록 환경을 조성해주어야 함
: 지나치게 간섭하거나 야단치면 열등감이 생기므로 수행을 지켜보면서 격려하는 세심함이
필요함
☞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을 돕는다
: 부모는 자녀를 인정해주고 격려해주어야 하며 성공경험을 많이 하도록 환경을 조성해주
어야 함
☞ 학습경험을 제공한다
: 학습내용에서 어려움을 겪는 부분을 설명해주고 자료를 제공하는 학습조력자 역할을 수
행해야 함
♣ 청소년기(중학교~고등학교) 부모역할
① 청소년기 특성
☞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이 되기를 원하는가?’, ‘나는 누구이며 어디서 왜
여기에 왔는가?’ 등 근원적 질문을 하게 되며 자아정체감 형성의 결정적인 시기임
☞ 인지발달면에서 급격한 신체적․정서적 변화에 따라 자신의 외모와 행동에 너무 몰두해
있으므로 다른 사람들도 자신만큼 관심이 있다고 생각하여 자신의 관심사와 타인의
관심사를 구분하지 못하는 자기중심성이 두드러짐
<청소년기의 자기중심적 사고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것들>
상상적 관중 | 자신이 주인공이 되어 언제나 무대 위에 서 있는 것처럼 행동하고 다른 사람들은 모두 관객으로 생각하면서 일상생활을 하는 것을 의미함 |
개인적 우화 | 자신의 감정과 사고는 너무 독특한 것이어서 다른 사람인 부모나 교사는 이해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임 즉,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은 너무도 중요한 인물이라는 믿음 때문에 자신이 매우 특별하다고 생각함 |
② 주요 부모 역할
☞ 격려자로서의 역할
: 더 이상 부모의 체벌이나 통제가 어렵고, 부모가 설정한 규칙이나 가치관에 대해 논리적
모순을 제기하면서 비판적으로 부모를 대하는 시기이므로 ‘버릇없다’, ‘반항한다’며 비난하
기 보다는 자녀를 격려하고 평등하게 상호존중하는 태도로 대할 필요가 있음
☞ 상담자로서의 역할
: 만약 자녀가 따돌림을 당했을 때 털어놓고 상담할 수 있는 대상이 부모가 되면 좋음
: 부모는 자녀에 비해 인생경험이 풍부하고 자녀에게 따뜻한 관심과 지지를 보여줄 수 있
으므로 상담자로서의 역할을 잘 감당해야 함
☞ 의사소통기술의 모델
: 지나치게 비판, 통제, 비난하기 보다는 나 전달법이나 공감 반응으로 표현함으로써 자녀
에게 의사소통기술의 모델이 되어 주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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