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 부모-자녀 관계
1) 기본적인 부모 역할
(1) 부모역할이 무엇인가에 대해 정의내리기는 어렵지만 자녀의 삶에서 부모의 다양
한 역할은 분명히 존재함
(2) 아이의 출생에 따른 새 부모의 7가지 역할
⑬ 보육자(caregiver)
- 부모의 중요한 역할
- 아이가 처음 숨을 쉬는 순간부터 부모는 영양을 공급하고 청결, 온도조절을 유지하기 위
해 항상 준비하고 있어야 함
⑭ 정서적 지원(emotional resource)
- 신체적 돌봄을 벗어나 자녀의 정서적 욕구(예. 소속감, 사랑, 긍정적 자아개념 등)에 민감
하게 반응해야 함
- 자녀의 관심사에 주의를 기울이고 다양한 갈등관계를 이해하도록 도와야 함
⑮ 교사(teacher)
- 초점과 자기통제, 다른 관점 이해하기, 의사소통하기, 관계 맺는 법, 비판적 사고, 도전하
기, 자기주도적 참여 학습 등을 알려주는 역할
⑯ 경제적 지원(economic resource)
-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의식주, 병원비 등을 지불해야 하는 역할이 있음
- 그러나 너무 돈을 벌기 위해 부모가 일을 많이 하면 그만큼 자녀 양육시간은 줄어듦
☞ 한편, 최근에는 어린이집에 가는 아동과 엄마와 집에 있는 아동 간의 엄마-영아
상호작용의 질에 차이가 없다는 연구결과도 있음
⑰ 보호자(protector)
- 위험상황으로부터 아동을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음
- 카시트 앉히기, 안전벨트 매게 하기 등
⑱ 건강 촉진자(health promoter)
- 부모는 자녀에게 건강한 음식을 먹게 하고, (부모들의) 책임있는 음주생활, 안전한 운전,
흡연행동 줄이기 등의 역할을 함
- 실제로 청소년 자녀가 금연하는 데 있어서 가장 성공적인 부모는 긍정적 모델 역할을 본
인이 직접 하는 것(부모 스스로 금연함)이라는 연구가 있음
⑲ 관습 전수자(ritual bearer)
- 가족 응집 의식(a sense of family cohesiveness)을 형성하기 위해서 부모는 종종 정서
와 기억 측면에서 구성원을 함께 묶을 수 있도록 관습(의식)을 수행함
- 예. 식사시간 기도, 잠자기 전 책읽기, 생일축하의식, 함께 휴가보내기 등
2) 자녀의 발달단계별 부모역할
(1) 부모-자녀 관계는 자녀가 성장해감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기 때문에 생명이
잉태되는 시점부터 자녀의 성장단계와 맞물려 발달되어 가는 부모의 성장과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음
① 1단계. 이미지 형성기(임신기간)
- 임신을 하는 순간부터 부모는 부모로서의 자신의 이미지를 갖기 시작
- 이때 가지는 부모 이미지는 중요한 주위 사람들과의 관계와 어린시절 부모로부터 얻은 여
러 가지 부모역할을 고려한 상상에서 비롯됨
- 그들이 속한 사회문화적 관습과 가치의 영향을 받아 형성됨
- 발달심리학자 갈린스키Galinsky는 이 시기를 다시 3단계로 나누었음
임신 수용기 | 임신~3개월, 태아에 대한 임신을 기쁘게 받아들이고 수용 |
태아에 대한 이미지 형성기 |
임신 4~6개월, 태아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하고 독립된 개체로서 아기에 대한 느낌과 외모를 상상하는 단계 |
출산 준비기 | 출산준비기(7개월 이후, 아기에 대한 기대와 기쁨도 있지만 불안과 걱정도 함께 경험) |
② 2단계. 양육기(출생~생후 2년)
- 출산하고 24개월까지 해당
- 부모는 아기의 반응을 주의깊게 살펴보며 민감한 태도로 신뢰감과 애착을 형성하도록 해야 함
- 아이가 태어나면 부부 간 애정이 더욱 돈독해질 것이라 기대하지만 사실 서로 애정과 관
심이 줄었다고 지각하는 부모가 대부분임
③ 3단계. 권위 형성기(3세~5세)
- 지금까지의 양육단계에서 벗어나 새로운 문제들에 직면하는 시기
- 이전에는 ‘애정과 돌봄’이 주로 이뤄졌더라면 지금부터는 부모의 적절한 권위가 필요한 시
기임
- 왜냐하면 이때부터 자율적인 행동(“내가 할꺼야!”)과 자기 중심적인 요구(“싫어. 안해, 이
거 할 거야”)가 증가하기 때문에 부모의 요구나 기대와 충돌하게 되는데 이때 사회적으로
허용되는 행동을 알려주고 자녀의 부적절한 요구는 통제시킬 필요가 있음
☞ 즉, 사회적 행동과 자기통제에 대한 부모의 권위가 절실히 필요한 시기임
④ 4단계. 설명하며 가르치는 시기(6세~초등학교 시기)
- 자녀는 학교에서 또래관계를 통해 자신의 가치를 터득해나가고 다양한 매체, TV, 영화,
책 등을 통해 여러 가치관을 접하고 자신을 새롭게 평가하기도 함
- 이때 부모는 사회생활을 위해 필요한 많은 정보와 개념, 기술 등을 설명하고 자녀가 독립
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며, 부모의 기대와 가치관, 감정 등을 설명할 필요가 있음
- 또한 자녀의 능력과 재능을 파악하고 현실적이고 실현가능한 목표를 세우도록 도와야 함
⑤ 5단계. 상호의존기(10대)
- 자녀는 사춘기로 급격한 신체적・심리적 변화를 겪게 되고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조절하
지 못하는 경우도 있음
- 이때 부모의 권위는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형태로 바뀌어야 하고 자녀에게 자신의 행동에
대한 정확한 한계와 기준을 제시해야 함
- 그 어느 때보다도 현실감각을 알려 줄 필요가 있음
- 부모는 권한과 책임은 유지하면서 청소년기 자녀의 심리적・신체적 독립을 지원하고 무엇
보다 자녀의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한 기회를 제공해야 함
⑥ 떠나보내는 시기(청년기)
- 자녀가 성장하여 독립하는 시기
- 일부 부모 중에는 떠나보내는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아 심리적 충격을 경험하는 경우도 있음
(2) 자녀 발달단계별 부모 역할(갈등해결법 파트에서 더 자세히 다룰 예정)
♣ 발달단계 별 에릭슨이 제시한 발달과업에 맞추어 주요 위기와 촉진요인, 그리고 부모역할에
대해 제시하면 다음과 같음
발달단계 | 발달과업 | 주요위기 | 촉진요인 | 부모역할 |
영아기 | 신뢰감 vs 불신감 |
영아기의 방임, 학대, 일관적이지 않은 사랑, 충분하지 않은 사랑 등 |
부모가 아이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면 아이는 강한 신뢰감과 애착을 발달시킴 |
보육자 |
걸음마기 | 자율성 vs 수치심 |
아이가 자신이 적절하다는 느낌을 갖지 못하게 하거나 말하기 기술을 습득하지 못하게 하는 조건들 |
부모가 아이의 성공적인 행동에 보상을 주고 실패를 부끄럽게 여기지 않도록 해주면 아이의 자율성이 자기회의, 수치심, 죄책감을 극복할 것임 |
보호자 |
유아기 | 주도성 vs 죄책감 |
아이의 자발성과 현실검증능력을 훼손할 정도로 지나치게 엄격한 훈육, 경직된 윤리적 태도의 내면화 |
부모가 아이의 호기심을 받아들일 뿐만 아니라 알고 싶어하는 욕구를 억누르지 않으면 아이의 주도성은 향상될 것임 |
양육자 |
학령기 | 근면성 vs 열등감 |
실패를 겪게 하고 열등감과 좋지 못한 공부습관을 갖게 하는 지나친 경쟁, 개인적 한계 등의 조건들 |
아이가 가정과 학교에서 실패보다 성공을 더 많이 경험하게 되면 열등감보다는 근면성을 갖게 될 것임 |
격려자 |
청소년기 | 자아정체감 형성 vs 정체성 혼미 |
사회가 분명하게 규정된 역할과 기준을 제시하지 못함 |
젊은이가 다양한 역할, 능력, 가치를 조화시킬 수 있게 되고 자신의 과거와 미래의 연속성을 보게 되면 자아정체감이 발달하고 확고하게 자리 잡을 것임 |
상담자 (카운셀러) |
3) 효과적인 부모역할의 원리
(1) 시간을 함께하고 사랑하고, 칭찬하고, 격려하고, 수용하라.
♣ 아동은 누군가와 시간을 함께 보내고 사랑받고 싶어함
♣ 아동은 처음에 정서적 안정 발달을 위해 부모에게 의존하기 때문에 부모가 온정적인 정서적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함
♣ 영아기 때 ‘사랑받고 있다는 감정’은 성인기 사랑관계 형성 능력에도 큰 영향을 줌
(2) 방임하지 마라
♣ 방임이란 아이에게 너무 많은 것을 주기만 하고, 무계획적으로 너무 지나치게 돌보는 것도
포함하고 있음
♣ 방임아동은 만족지연능력이 없고(기다릴 줄 모르고) 사물이나 다른 사람에게 감사할 줄 모르
는 경향이 있음
♣ 부모가 아이와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내지 못한다는 죄책감 때문에 방임으로 키우는 경향이
있음
(3) 자녀의 활동과 약물복용을 세심히 관찰하라
Ÿ 어디에 있는지, 누구와 함께 있는지,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아는 부모의 자녀는 그렇지 않은
자녀에 비해 성적이 더 우수하고, 성활동/범죄/.음주 및 약물복용에 참여하지 않는 경향이 있
다는 연구결과가 있음
(4) TV시청과 포르노물 노출을 세심히 관찰하라
(5) 휴대폰과 문자메시지 사용을 세심히 관찰하기 위해 테크놀로지를 적절히 활용하
라
(6) 아동의 부적절한 행동에 대하여 한계를 설정하고 훈육하라
♣ 한계를 설정하고 자녀를 훈육하는 목적은 ‘자기통제self-control’에 있음
♣ 부모는 자녀가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고 스스로 좋은 결정을 할 수 있기를 원함
♣ 부모지도(parental guidance)는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벌하는
것을 다 포함함 : 만약 부모가 옳지 못한 행동에 대해 제재를 가하지 않는다면, 자녀는 부적
절하게 성장할 수 있음
♣ 체벌은 부정적 행동을 바로 줄이게 할 수는 있지만 공격적인 성향을 갖도록 하게 하고 부모
에 대한 부정적인 정서를 부추기는 것이기 때문에 옳지 않음
♣ 체벌의 대안으로는?
① 부모 스스로 긍정적 역할 모델이 될 것
- 아동은 부모를 관찰함으로써 그 행동을 배움
- 부모는 자녀가 행동하기를 바라는 방식으로 모범을 보여야 함
② 규칙(rule)과 결과를 설정할 것
- 공평하고 현실적이고 아동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규칙을 만들어야 함
- 규칙을 어길 때 따라오는 결과가 무엇인지도 설명해주어야 함
③ 착한 행동을 격려하고 보상할 것
- 잘 하고 있을 때에는 말로 충분히 칭찬하고 때로는 물건(선물)으로 보상하고 특권과 책임으로 보상해주는 것도 좋음
④ 도표(chart)를 활용할 것
- 자기 행동을 스스로 모니터링하게 하여 적절한 행동을 학습할 수 있도록 돕게 할 수
있음
⑤ 타임아웃을 사용할 것
- 타임아웃: 부정적 행동 후 아동을 어떤 상황에서 격리시키는 것임(몇 분 동안 그
상황에서 고립된 장소로 이동하게 하는 것 등)
- 아동이 평정심을 찾고 부적절한 행동을 멈추고 긍정적인 방식으로 그 상황에
되돌아오도록 도와줄 수 있음
☞ 이 때, 부적절한 행동이 무엇이고 타임아웃이 왜 필요한지, 타임아웃이 언제
시작해서 얼마나 오랫동안 지속되는지를 설명해주어야 함
- 아동의 연령과 발달수준에 기초하여 타임아웃의 적합한 시간 길이를 설정해야 함
(7) 가족 식사를 함께 하라
♣ 청소년 자녀와 정규적으로 식사하는 가족은 문제행동을 적게 한다는 보고가 있음
(8) 책임감을 격려하라
♣ 자녀가 작은 것도 선택할 수 있게끔 해야 함(예. 간식 선택하기, 어떤 옷을 입을지 선택하게
하기 등)
♣ 자신의 삶에 어떠한 책임도 통제도 주어지지 않은 아동은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게 됨
(9) 용서규칙을 설정하라
(10) 정서적 유능감을 가르쳐라
♣ 정서를 경험하고 표현하고 조절하는 능력을 가르치는 것은 중요함
(11) 성교육을 실시하라
(12) 신뢰를 표현하라
♣ “부모가 행하는 가장 큰 실수의 하나는 항상 자녀에 대하여 걱정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자녀
는 이것을 자신의 독립적인 생활능력에 대한 부모의 신뢰 부족으로 해석하기 때문이다.”
(13) 10대 자녀에게는 창의적으로 대하라
4)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1) 자녀에게 다가가기 위한 대화
♣ <부모가 자신의 심정을 자녀에게 알려야 할 상황일 때>
- (너무 쉬고 싶은데 밖에 나가자고 할 경우) “엄마가 오늘은 너무 예민하고 피곤하거든. 딱
30분만 쉬었다가 그 다음에 나가자”
♣ <부모가 자녀와 대화를 하고 싶을 때>
- 부모는 자녀와 대화하고 싶지만 자녀는 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음
- 무턱대고 자녀에게 말을 하기 보다는 사전에 적절한 여러 자료들(영화내용, 책, 신문기사, 관심있어 하는 연예인 이야기 등)을 준비하도록 하여 대화할 시간을 정함
- “이런 내용의 영화가 있던데 이 영화 한편 보고 이 영화에 대해 얘기를 나눠볼까?” 하면
서 대화하기 희망하는 주제로 유도함
♣ <자녀에게 고민이 있는 것 같아 부모가 자녀와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 상황일 때>
- 우선 자녀에게 관심을 기울이는 자세로 대화를 시작하고 자녀가 이야기를 하도록 끌어가
야 함
- 자녀의 마음을 공감해주고 자녀의 욕구와 문제점을 확인시킴
- 해결방안이 무엇이 있는지 탐색하고 실천하도록 도와줌
☞ “오늘 무슨 일 있었어?”
“성적이 잘 안 나와서 선생님한테 한 소리 들었어요”
“저런... 많이 속상했겠네. 공부가 잘 안되?”
“수학을 하긴 해야해서 하는데 재미가 없어요. 그리고 어려워요.”
“음. 수학을 잘하고 싶은데 취미가 없고 수학의 기초실력도 좀 부족한 편인 거 같구
나”
“네 맞아요”
“그럼 어떻게 해볼까? 다른 과목 다 하지말고 수학만 공부 해봐야하나... 학원을 알아
봐야 하나...”
“수학을 재밌게 가르쳐주는 선생님을 만나 과외를 받고 싶어요”
“그것도 좋은 생각이네. 한 번 알아볼까?”
(2) 훈육과 관련된 대화
♣ 그 어떤 대화보다 더 세련되고 신중한 방법이 필요함
① 자녀가 해야 할 일에 대해 먼저 설명해준다
- 대부분 자녀가 해야 할 일을 일방적으로 지시하거나 명령함(“청소 좀 해”)
- 그러면 자녀는 부모의 말을 건성으로 듣게 되고 곧바로 행동으로 옮기지 않음
- “왜” 그 일을 해야 하는지, “왜”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해줄 필요가 있음
② 자녀에게 정중하게 요청한다
- “~~해!” 보다는 “~~해 주겠니?”, “~~를 해주면 고맙겠다”
③ 행동규칙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자녀를 참여 시킨다
- “네가 만약 네 방을 제대로 청소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내가 해야 한다고 생각해?”
④ 선택권을 준다
- ‘한계 안에서의 자유’가 중요하기 때문에 선택권을 주는 것임
- 부모는 자녀의 나이와 알맞은 책임감 기준을 정하여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좋음
- “TV를 보고 숙제할래? 아님 숙제하고 TV볼래?”
⑤ 아이가 취한 행동에 따르는 댓가를 체험하게 한다
☞ 자연적결과를 체험시키는 경우의 예: 늦잠 자는 자녀가 아침에 스스로 일찍 일어나도록
하는 규칙을 세운 후, 아이가 늦잠자서 학교에 지각하려하면 깨우거나 도와주지 않고 그
저 지켜보는 것임
☞ 논리적 결과를 체험시키는 경우의 예: 벽에 아이가 낙서를 하면 그 행동의 대가로 낙서 를 말끔히 지우게끔 지시하는 것임
☞ 자연적결과를 체험하게 하는 것은 어쩌다 한 번씩 상황에 따라 해야 함
☞ 논리적결과는 가정의 규칙이나 부모의 지시를 따르지 않을 때 그 손해는 결국 아동 스스
로 지게 되는 것임을 논리적으로 경험하게 하는 것임
⑥ 의사소통의 걸림돌을 사용하지 않는다
- 명령하기(“말대꾸 하지마!”), 위협하기(“너 앞으로 또 그런 짓 했다가는 내가 가만두지 않
을거야!”), 심문하기(“너 분명히 ~~했지?”), 약점을 지적하기(“넌 멍청해서 안되”), 남들과
비교하기(“네 친구를 봐봐. 걔는 항상 잘하는데 넌 뭐가 부족해서 이렇게 못하니?”)
⑦ 부모의 감정조절과 나-전달법
- 자녀를 훈육하다보면 부모는 짜증, 좌절, 분노를 경험하는데 이 부모의 감정이 폭발되면
관계가 더 악화되기 쉬움
- 나 전달법을 사용하여 상대방을 비판하지 않고 자신의 느낌과 요구사항을 담담하게 표현
하는 것이 효과적임
⑧ 유아동에게는 ‘하나-둘-셋의 마술’기법을 사용한다
- 만2세~12세까지는 ‘하나-둘-셋’ 하며 시간을 주면서 ‘~은 그만하고 이제 ~을 하거라’라
고 지시하는 것이 통함
- 아이들에게 그 행동을 중단하고 부모가 지시하는 행동으로 이행할 수 있는 ‘여유’를 주는
것임
- 아이들의 관심을 부모가 원하는 행동으로 돌리는 효과도 있고 (하나-둘-셋!) 하는 동안에
심리적 안정감을 회복할 여유도 생김
(3) 문제해결을 위한 토론
♣ 대부분 부모들은 아이들이 잘못했을 때 부모 입장에서 그 문제를 해결하려고 함
- 이는 결국, 아이들의 사고를 막는 방해요인으로 작용함
- 아이에게서 생각할 기회를 빼앗아버리는 것이기 때문임
- 아이들 스스로 해결 방안을 탐색하려고 노력하지 않게 될 것이기 때문에 부모는 아이들이
스스로 문제점이 무엇인가를 규명해보게 하고 해결방안을 찾아보도록 격려해야함
♣ 문제점을 규명한다 è 생각과 느낌을 서로 말한다 è 브레인스토밍의 방법으로 여러 가지
해결책을 찾아본다 è 토론과정을 거쳐 합의에 도달한다 è 결정된 사항은 실행한다
(4)사고력을 길러주는 대화
♣ 사고력을 길러주는 대화의 예
♣ 사고력을 길러주지 못하는 대화의 예: “너희들 그렇게 자꾸 싸우면 이제 다 뺏어 버릴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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