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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인관계심리학

쉽게 정리한 인간관계, 상담심리사 등 대인관계심리학 정리 25. 애착유형과 인간관계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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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애착유형과 인간관계 특성

1) 애착유형과 인간관계 특성


(1) 애착유형을 알아보는 등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유익한 지식을 배워야 할 필요성
사람은 누구나 부모-자녀라는 인연으로 세상에 태어나고 부모는 자녀가 세상에 태어나 가장
먼저 만나는 사회환경으로서 자녀의 성격과 가치관형성, 습관, 태도, 행동 등 중요한 영향을 미침
♣  자녀가 성장해나감에 따라 부모-자녀 관계는 다양한 형태로 상호작용하며 변화의 위기를 거침
-
때로는 부모가 자녀에게 보이는 말과 행동으로 인해 자녀 용기를 북돋아 주기도하고, 때론
무심코 습관처럼 던지는 말과 행동 때문에 상처를 주기도 함
♣  부모는 자녀를 사랑하고 자녀의 건강한 발달과 적응을 바라지만 (문제가 없는 자녀라 하더라
도) 많은 자녀들은 기대만큼 잘 적응하지 못하거나 인간관계에서 어려움을 겪음
♣  이러한 사실에 비추어볼 때 더 이상 부모역할은 본능적 행위라고만 볼 수 없고 이전 부모로
부터 물려받은 양식대로 가르치고 양육해서는 안 됨
-
자녀뿐만 아니라 부모 역시 계속 발달하는 존재임을 깨닫고 건강한 부모-자녀 관계를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배워야함


(2) 애착이란?
♣  애착(attachment) : 생애초기부터 영아가 부모와 같은 정서적 안정을 제공하는 사람과 맺는
정서적 유대를 의미함
♣  아이가 엄마와 떨어지면 두려움과 불안을 느끼게 되어 엄마를 찾게 되는데 이는 엄마(부모
모두)가 자신의 안전한 신체적 기반으로 삼는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임
♣  발달적 측면에서 영아기때 안정된 애착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안정성, 자신감, 신뢰감, 협동
심, 이타심 발달에 중요한 밑거름이 되고 이를 통해 사회성이 발달하고 건강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게 됨
♣  보울비Bowlby(1969)는 인간의 애착행동 연구를 통해 어린 시절 어머니와의 애착관계가 성
장 후 인간관계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음
♣  애착실험: 낯선 상황 실험

'낯선 상황 실험'은 낯선 환경, 낯선 상황, 낯선 사람과 있을 때 전개됨
실험 전개는
1. 낯선 상황에 양육자와 아이 둘만 있게 됨
2. 동일한 낯선 상황에 낯선 사람이 등장
3. 이 상황에서 양육자가 문 밖으로 나가 사라짐
4. 아이는 낯선 사람과 둘이서 낯선 환경에 그대로 존재
5. 여기서 아이의 반응을 살펴보고
6. 양육자가 다시 나타나고 낯선 사람은 사라짐
7. 양육자가 돌아온 뒤 아이의 반응을 다시 살펴봄
※ 본 실험에서는 4번과 7번 상황에서 아기의 반응이 중요

 

① 안정애착 : 엄마가 어린 자녀의 요구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신체적 접촉을 충분히 하며 자
녀가 혼자 노는 것도 적절히 허용하는 태도를 보이면 안정된 애착을 형성할 가능성이 높음
-
안정애착을 형성한 아이는 엄마에게 신뢰감 형성이 되어 자발적이고 독립적으로 바깥 세상
을 탐색할 뿐만 아니라 엄마가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도 비교적 안정된 감정 상태를 유지하게 됨
- 이러한 아이는 성장해서도 타인을 신뢰하며 지나치게 의존하는 것 없이 안정되고 친밀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게 됨
- (애착실험)에서 엄마가 방에서 사라지게 되면 울음을 터뜨리긴 함(본인의 안전기지가 사라
졌기 때문)엄마를 찾는 행동을 보이다가 엄마가 다시 나타나면 곧 울음을 멈춤(엄마의 등
장으로 아이는 다시 안정을 찾게 되는 것임) 그리고 바로 본인이 관심 가졌던 놀이 탐색에
다시 집중하는 모습을 보임
즉, 본인에게 익숙한 양육자가 사라져서 불안감을 느꼈으나 곧 양육자로 인해 금세
안정을 찾게 되는 거고 아이는 엄마가 곧 돌아올 것이라는 믿음이 존재하며 일정 시간은
혼자 버틸 수 있다는 자기조절과 내적 능력이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볼 수 있음
② 불안정애착-회피
-
아이의 애착행동에 대해 엄마가 지속적으로 거부적인 반응을 보일 경우에 형성됨
- 불안정 회피애착이 형성된 아이는 엄마에 대해 매달리는 행동을 포기하고 혼자 시간을 보
내거나 놀이를 하는 등 혼자만의 세계로 숨어들게 됨
- 이러한 아동은 성인이 돼서도 인간관계에 관심을 보이지 않고 친밀한 관계를 회피하게 됨
- (애착실험에서) 엄마가 사라져도 울음을 터뜨리거나 엄마가 사라진 문 쪽으로 가서 엄마를
찾는 행위 등의 반응을 보이지 않음. 또한 엄마가 돌아와도 별 반응을 보이지 않음
- 아이는 엄마가 본인의 욕구를 제대로 받아들여주지 않거나 거절당했던 기억 때문에 엄마에
대한 신뢰, 믿음이 부족한 경우임
③ 불안정애착-저항
-
(애착실험에서) 엄마가 잠깐만 없어져도 안절부절하고 엄마랑 떨어지는 것을 몹시 고통스
러워하며 엄마가 달래도 잘 달래지지 않는 경우임(이 부분이 안정애착과 비슷해 보이지만 다른 포인트)
- 엄마가 옆에 있어도 늘 불안함
- 내가 원할 때 엄마가 항상 옆에 있어줄 수 있다는 믿음이 없는 아이들에게 주로 보이는 양상임
☞  이러한 아이는 성장하여 타인의 인정과 사랑에 지나치게 의존적인 사람이 되거나
타인의 사랑을 믿지 못하고 타인의 거부에 지나치게 예민하게 반응하는 불안정한
인간관계를 보임
④ 불안정애착-혼란
-
가장 우려되는 유형
- 부모의 일관되지 않는 양육 형태, 양육자의 높은 스트레스 또는 우울증이 있을 때 나타나
는 경우가 많음
- (애착실험에서) 아이는 엄마가 사라졌을 땐 엄마를 찾으나 엄마가 나타나도 뒷걸음질 치거
나 다가가 안기지 못하고 엄마가 나서서 안아준다 하더라도 몸을 축 늘어뜨려 무기력한 모
습을 보임
- 엄마가 의지할 수 있는 존재인지 날 위로해줄 대상인지 아니면 내게 불안감을 주는 대상인
지 판단하기 어려운 상태로 아이는 어떤 양육자에 대한 어떤 기준이 없는 극심한 스트레스
상황으로 볼 수 있음


2)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녀의 인간관계 특성


(1) 부모가 지니는 양육태도는 부모 자신이 성장하면서 겪었던 과거의 경험,
사회문화적 배경,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Social Economic Status: SES)에 의해
달라짐
♣  부모 양육태도는 보편적으로 자녀양육할 때 나타나는 것으로서 자녀의 인지적/사회적 발달,
자기개념, 도덕성, 정서적 안정감 및 성격 등 자녀발달의 광범위한 영역에 걸쳐 중요한 영향
을 미침
♣  여기에서는 권위주의적 태도, 민주적 태도, 허용적 태도, 과잉보호적 태도로 양육태도를 나누
어 살펴볼 것임


(2) 권위주의적 양육태도
♣  이 유형은 무조건 복종을 요구하고 자녀에 대한 반응은 거의 하지 않음
♣  자녀가 복종하게끔 하기 위하여 신체적 체벌도 사용하고 부모가 정한 규칙에 대한 설명 없
이 그 규칙을 절대적으로 지녀야 한다고 강요함
♣  권위주의적 부모의 특성

- 절대적 기준을 정해놓고 자녀의 행동과 태도를 통제하고 평가하려 한다.
- 전통이나 일, 질서유지와 복종에 중요한 가치를 둔다.
- 자녀가 부모에 대해 말대꾸하거나 자기 의견을 표현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 자녀의 개별성, 자립성, 자율성을 인정하지 않는다.

♣  (자녀특성) 사회성과 인지적 발달이 뒤떨어지는데 특히 남자 아이에게 나쁜 영향을 미침
♣  (자녀특성) 위축되고 부정적인 자기존중감을 가지며 또래관계에서 주도적 역할을 못하고 두
려워하는 경향을 보이며 높은 공격성을 보이는 경우도 있음(전반적으로 비효율적 인간관계,
복종적, 사회성부족, 의존적, 반항적 성격을 지님)


(3) 민주적 양육태도
♣  자녀에 대한 요구도 높지만 반응도 높게 해주는 경향이 있음
♣  민주적 부모의 특성

- 분명한 기준을 세워놓고 자녀에게 성숙한 행동을 기대한다.
- 규칙을 강조하고 필요할 때는 벌을 주기도 한다.
- 자녀가 독립성을 갖도록 격려하는 동시에 개성을 격려한다.
- 자녀의 견해를 잘 들어주고 부모 자신의 견해를 표현한다. 서로 대화를 주고받으며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한다.
- 부모 자신과 자녀의 권리를 모두 인정한다.

Ÿ (자녀특성) 책임감이 강하고 유능하며 독립적이고 자기존중감이 높음, 사회성이 높음


(4) 허용적 양육태도
♣  자녀를 하나의 인격체로 대해야 한다고 믿으며, 부모란 권위를 지닌 존재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태도
♣  자녀의 자율성을 전적으로 존중함
♣  허용적 부모의 특성

자녀가 스스로 행동을 통제하고 스스로 결정하도록 허용한다.
- 자녀의 먹고, TV보고, 잠자는 시간 등에 대해 정해진 규칙이 거의 없다.
- 좋은 태도를 보이거나 해야할 일을 하는 것과 같은 성숙한 행동을 거의 요구하지 않는다.
- 되도록 통제나 제한을 피하고 거의 벌을 주지 않는다.
- 충동적이거나 공격적인 행동 조차도 관대하게 받아들인다

♣  허용적 태도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음
① 자녀에게 거의 요구를 하지 않는 반면, 따뜻하고 반응적인 유형
② 자녀의 행동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없기 때문에 자녀에게 무심하고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유형
♣  (자녀특성) ①번 유형의 자녀는 성인이 되었을 때 더 잘 적응해나가는 경향이 있으나 기본적
으로 충동을 통제하지 못하거나 책임감과 독립심이 결여되어 있는 편임, 자신감이 있고 적응
을 잘 하는 편이긴 하나 규칙을 무시하고 제멋대로 행동함.


(5) 과잉보호적 양육태도
♣  부모가 자녀의 연령과 발달 정도에 맞지 않게 보호하거나 도와주는 양육태도
♣  한국사회에 많음
♣  과잉보호 부모의 특성

- 자녀의 건강이나 안전에 대해 지나치게 간섭한다.
- 자녀의 나이에 맞는 기대나 요구를 하지 않음으로써 자녀에게 무능감을 심어준다.
- 자녀가 스스로 무엇인가 하는 경험을 못하게 함으로써 열등감에 빠지게 한다.

♣  (자녀특성) 인내심이 없고 자기중심적이고 늘 다른 사람의 주목을 얻으려고 하는데 노력을
상대적으로 안 함, 열등감이 있고 문제행동을 많이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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