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인지모델의 주요 개념과 기법들
1) 도식과 믿음
♣ 도식이란
- 스키마 혹은 쉐마라고 하는 것(schema)
- 이러이러한 상황에서는 이렇게 생각하고 저렇게 느끼며 어떻게 행동해야 한다 고 각
개인의 의식 혹은 무의식에 내재되어 있는 일종의 규칙
♣ 믿음 (belief) 이란
- 개인의 오랜 경험으로 형성된 것으로 대표적으로 자신과 세상과 미래에 대한 믿음, .
- 한 개인의 기저에 있는 믿음은 특정 상황에서의 지각과 해석에 영향을 미침.
- 이러한 개인의 믿음은 구체적 상황에서 구체적인 자동적 사고를 통해서 그 모습을 드러냄
2) 인지적 오류(cognitive error)
♣ 어떤 경험이나 사건을 해석하고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생기는 추론 혹은 판단의 오류
♣ 인지적 왜곡이라고도 하는 인지적 오류는 주변의 사건이나 상황을 왜곡해서 그 의미를
해석하는 정보처리과정에서 범하는 체계적인 잘못
♣ 인지적 오류의 종류
- 흑백논리(all-or-nothing thinking)
- 과일반화(overgeneralization)
- 마술적 사고(magical thinking)
- 정신적 여과(mental filter)
- 긍정격하(disqualifying the positive)
- 성급한 결론(jumping to conclusions)
- 과장과 축소(magnification and minimization)
- 정서적 추론(emotional reasoning)
- 당위적 진술(making should statements)
- 낙인찍기(labelling)
- 개인화 등(personalization)
3) 협력적 경험주의
♣ 인지치료 (CBT) 가 지향하는 치료자와 내담자 간의 관계로 협력적이고 행동 지향적인 , 치료관계
4) 자동적 사고의 파악
♣ 변화의 핵심 기제 메타 인지: - Meta-cognition(distancing, decentering, self-awareness).
- 자동적 사고에 대한 자각은 그 자체로서 가장 치료적임.
- 자동적 사고의 파악은 변화를 위한 중간단계가 아니라 그 자체로 치료의 목표.
- 자동적 사고는 인식하지 못할 때 감정과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지만 인식하면 그,
영향력이 줄어듦
♣ 자동적 사고를 파악하기 위한 방법
① 감정 체험의 활성화를 통해 자동적 사고 포착하기
- 그때 거기 의 경험을 지금 여기 의 경험인 것처럼 생생하게 되살릴 수 있을 때 내담자의‘ ’ ‘ ’
뜨거운 자동적 사고를 쉽게 파악할 수 있음
▷ 최근의 정서적 경험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하게 함
▷ 심상기법을 사용하여 당시의 상황에 몰입시킴
▷ 정서체험을 재현하기 위해 역할 연기를 사용함
▷ 상담 중에 일어나는 내담자의 정서 변화에 주목함
② 전보식 사고의 명료화를 통해 자동적 사고를 구체화하기
- 자동적 사고는 일종의 속기록처럼 나타남.
- 즉 전보문에서처럼 핵심 단어들만이 빠르게 머리를 스치고 지나감, .
- 따라서 내담자들은 자동적 사고를 보고할 때 흔히 전보식으로 생략된 형태의 짧은
단어나 문장으로 자신의 모호한 주관적 느낌을 표현함.
- 이때 그 모호한 느낌의 의미가 더 분명해질 수 있도록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가급적
완전한 문장의 형태로 표현해 보도록 격려 가능
- 예를 들어 한 내담자는 시험공부를 하려고 책을 펼 때마다 늘 기분이, (Antecedent)
우울해지면서 자신도 모르게 잠이 온다 고 하였다 치료자가 책을 펴면(Consequence) . “
어떤 생각 이 드는지 물어보자 그는 어디선가 넌 안돼 같은 소리가 들려오는(Belief) ” . “ ‘ ’
느낌이 든다 고 답하였다 그 느낌을 더 완전한 문장으로 표현해 보도록 격려하자 그는.” .
공부는 역시 형같이 똑똑한 사람들의 몫이지 나같이 멍청한 사람이 하는 것은 시간“
낭비일 뿐이래 라는 더 분명한 형태의 자동적 사고를 표현할 수 있었다 이어서 그는.” .
공부를 할 때마다 그러한 느낌이 늘 배후에 깔려 있었는데 잘 모르고 있다가 이제야 그“
느낌이 무엇인지 분명히 알게 됐다 는 말을 덧붙였다.” .
③ 내담자의 자발적 언어 속에서 자동적 사고를 포착하여 되돌려주기
- 예시
▷ 아르바이트는 여전히 하고 있는데요 그런데 그만둬야 할 것 같아요 애에게“ , .
미안하기만 하고 돈 받기가 미안해요 공부를 하고 가르쳐야 하는데 생각나는 대로... . ,
말하니까 애에게 전혀 도움이 안 되는 것 같아요 걔가 이번에 시험을 쳤는데 별로.
성과가 없을 것 같아요 아르바이트 하면서 항상 느껴온 건데 원래 공부 잘하는 애는. ,
여전히 잘 나오고 공부 못하는 애는 여전히 못 나오는 것 같아요 제가 가르치는 게, .
전혀 도움이 안 된다는 걸 저 자신이 너무 잘 알아요 제 자신이 실력이 형편없는 줄.
잘 알면서도 어쩔 수 없이 가르치려니까 미안하죠 특히 돈 받을 때는 더 미안해서.
견딜 수 없어요 이제 내 행복을 위해서라도 아르바이트는 그만 둬야겠어요. .”
- 전혀 도움이 안 되는 것 같아요 별로 성과가 없을 거 같아요 제가 가르치는 게‘ ’, ‘ .’, ‘
도움이 되지 않아요 라는 생각은 짧은 말 속에서도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자동적.’
사고들의 예들임.
- 이는 아르바이트 성과에 대한 자신의 해석이 담긴 생각임에도 불구하고 내담자는 이를,
마치 사실인 것처럼 믿고 있음.
- 결과적으로 그는 사례비를 받으면서 미안함을 느끼고 감정 아르바이트를 그만 둘( )
계획을 세우고 있음 행동( ).
- 이때 만일 치료자조차도 그 생각을 사실처럼 받아들인다면 당신이 가르치는 게, “
아이에게는 전혀 도움이 안 되는군요 라고 반응하게 될 것이고 치료자와 내담자는 함께.” ,
낙심한 가운데 아르바이트를 그만 둔 이후의 대안을 찾게 될 것임 저런( !)
④ 자동적 사고 기록지 활용하기
- 내담자가 일상생활 중에 어떤 힘든 감정을 경험하게 되면 이 기록지에 먼저 그 감정을,
느끼게 된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감정을 적은 후에 그 상황과 감정 사이에 어떤
생각이 끼어 있었는지를 관찰하여 기록
- 이 기록지는 대개 내담자에게 숙제로 부과되는데 이를 통하여 내담자는 치료 회기 안에서,
뿐 아니라 치료 회기 바깥에서도 자동적 사고를 관찰하는 내성 능력을 훈련하게 됨
5) 자동적 사고의 변화
(1) 인지적 기법
① 생각의 유용성 검토하기
♣ 내담자와 함께 그의 자동적 사고를 평가하고 검토할 때 한편으로 그 생각을 현실성과
합리성의 차원에서 검토할 수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 치료자가 흔히 간과하기 쉬운 것으로,
그 생각을 적응성 혹은 기능성의 차원에서 검토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때가 많이 있음.
♣ 즉 그 생각을 지니는 것이 삶에서 어떤 결과 예 감정 행동 환경적 변화 를 가져오는지 그
생각이 어떤 측면에서 적응적 기능적 이고 어떤 측면에서 부적응적 역기능적 인 결과를
초래하는지를 검토해 보는 것.
♣ 예를 들어 내 유전자는 쓰레기라서 이 삶을 이어갈 가치가 없다 고 믿는 내담자에게 그
생각이 현실적인지를 검토하기 이전에 먼저 내담자가 긴 반추의 시간 동안 그 생각을,
지속적으로 하였다는 것과 그러한 생각이 깊은 절망감과 자살 충동으로 이어졌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개입이 될 수 있음
② 생각의 현실성 검토하기
♣ 자동적 사고는 현실에 부분적으로 근거한 생각으로서 완전히 비현실적인 경우는 드물며
부분적인 진실을 내포하고 있음 어떤 자동적 사고를 현실에 비추어 검증할 때 치료자는. ‘
이 생각이 옳은가 그른가 식의 이분법적인 논쟁 자세에서 탈피하여 진실에 대해 열린?
마음으로 접근해야 함.
♣ 한편으로는 도식을 잠시 뒤로 접어 두고 현실을 좀 더 있는 그대로 볼 수 있도록
권면하고 예) 그렇게 생각하는 근거가 무엇인가 의 질문 다른 한편으로는 어떤 도식으로
보느냐에 따라 같은 상황이 다르게 보일 수 있음을 깨닫게 함으로써 예 그 상황을 다르게( ,
해석할 수는 없겠는지 의 질문 자신이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기보다는 도식을 통해서?” ),
보고 있음을 깨달아서 자동적 사고의 진실성에 대한 믿음이 완화되고 자동적 사고에 더
거리를 둘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함
(2) 행동실험
♣ 행동치료에는 사회기술훈련 자기주장훈련 노출 행동 활성화 주간활동계획표 등 행동, , , ,
변화에 효과적인 매우 다양한 행동적 기법들이 있음.
♣ 인지치료에서는 그 초기 역사에서부터 행동치료의 이러한 행동적 기법들을 도입하여
적용하되 행동 변화보다는 행동 이면의 인지 변화에 더 우선적인 목표를 두는 행동 실험의
형태로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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